어떤 사람들은 남을 판단하는 데는 빠르지만, 스스로 고치는 것은 느리다

2017-10-09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음속만큼이나 빠르게, 직설적으로 무자비하게 판단한다. 그들은 좁은 관점과 텅 빈 마음에 이끌리며, 단 한 줌의 공감도 가지지 않는다. 그들의 마음에는 자기 중심성의 씨앗이 깊이 뿌리내려 있으며, 그 씨앗은 또한 우리 주변에도 심어져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남을 판단하는 데는 빠르지만, 스스로 고치는 것은 느리다.

실수와, 편견과, 오해로부터 배우는 것은 능숙해지기 매우 힘든 예술과도 같다. 무엇보다, 앞서 언급한 자존심의 벽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체성의 기반을 다시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알지 못하는 것을 믿지 말라고 배웠다면,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잘못된 일이라고 어떻게 인정할 수 있겠는가?

“사람들은 자신이 보는 것에 따라 판단하고, 보고 싶은 대로 본다. 따라서, 우리는 질투하거나 원하는 것을 판단하게 된다.”

-노자-

우리는 판단만연한 사회에서 살고 있으며, 모두가 사실을 알고 있다. 모든 동식물상이 있는 복잡한 이 세상에서 우리를 식별하기 위한 딱지를 기꺼이 붙여줄 사람은 언제나 있기 때문에, 때때로 우리의 노력이 소용없을 때도 있다. 그러나 이 세상이 얼마나 정글처럼 혼돈에 가득 차 있는지는 상관없다.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당신을 평가하고 잘못된 딱지를 붙이는지도 상관없다.

그건 단지 단어이고, 공허한 행동이며, 잡음이다. 이런 복잡한 세상에서, 가치있는 것은 단지 진실성일 뿐이며, 진실성만이 당신이 매일 매 순간 지켜야 할 유일한 것이다.

속삭이는 여자들

우리 모두는 좋은 의도로건 나쁜 의도로건 판단한다

우리 모두는 판단한다. 모든 사람은 일상과 관계에서 판단을 내린다. 그러나 이 심리적인 자료를 부정적으로 보기보다, 이를 알지 못하는 것을 평가하고 제어하려는 자연스러운 필요로써 받아들여야 한다.

판단은 살아남기 위한 도구이다. 그러나 판단하는 방식은 당신의 성격과, 뿌리깊은 편견과, 생각의 유연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하버드 대학에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누군가를 평가하는 데 단 몇 초만을 소비한다고 한다. 사실, 우리의 판단은 두 가지 기본적인 질문에 따른다.

  • 내가 이 사람을 믿을 수 있는가?
  • 내가 이 사람을 존중할 만한가?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들은 첫 번째 질문을 따뜻함으로, 두 번째 질문을 능력으로 지칭했다. 직장에서의 능력을 이르는 경우, 이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사람이 우리의 생산성을 보장할 수 있는가? 존경할 만한 리더인가? 창의적이고 동기 부여가 되는가? 같은 팀으로써 행동할 수 있는가?

남을 판단하는 데는 빠른 사람들: 눈에서 자라는 꽃

반면, 따뜻한이나 신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면 중 하나이다. 사실 이는 생존에 매우 치명적이다. 신뢰는 공유, 연결, 발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보는 대로, 우리가 사람을 믿을 있을지에 대해 느끼는 대로 다른 사람을 판단한다.

그러나 우리가 항상 옳지만은 않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잘못된 판단과 자신을 고치는 일의 가치

판단하는 것이 생존의 한 부분이라면, 잘못된 판단을 받아들이고 그로부터 배우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알다시피 이런 태도가 그리 많지는 않다. 당신이 내리는 모든 판단은 당신의 가장 깊은 내면과, 교육과, 가치와, 경험과, 해석 등의 일부이지만, 이는 옳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잘못된 판단을 실수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겸손이 필요하다. 지혜는 생각의 틀을 재정비하고 다른 사람과의 공존을 발전시키는 데에서 온다. 다른 사람을 판단할 있다면, 스스로를 판단할 있어야 한다.

남을 판단하는 데는 빠른 사람들: 머리 없는 두 사람

해로운 판단을 제어하는 법 배우기

우리는 이미 우리가 거의 본능적으로 판단을 내린다는 것을 안다. 건성으로 편견과 고정관념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좀 더 사려깊은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누군가나 무언가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 전에 다음을 기억하라.

  • 당신이 전하는 모든 판단은 당신의 일부분을 반영한다. 스스로에게 왜 그런 생각을 하고, 그런 판단을 내리고, 그 딱지를 선택했는지 물어라.
  • 태도를 “사람의 유형”과 연결짓지 말라. 모든 사람은 독특한 존재이며, 따라서 당신과 마찬가지로 자유로워야 하고 모든 사람과 다르게 태어난 누군가에게 판단의 사슬을 옭아매지 말라.
  • 모든 사람의 장점을 찾아라. 이를 믿지 않더라도, 처음에 찾기 어렵더라도, 믿을 수 없을 것처럼 보이는 그 사람도 배울 수 있는 무언가, 따라할 수 있는 위대함,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는 가치를 숨기고 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러나 역시 중요하게, 스스로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도록 노력하라. 스스로와 조화롭게 사는 사람들, 자기 자신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공허함을 훌륭한 자존감에 대한 확신으로 채우는 사람들은 결함을 보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결점을 비추기 위한 희생자를 찾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