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서의 잠재의식 메시지: 미신인가 실제인가?
음악에 잠재의식 메시지 (Subliminal Message)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는 늘 논란에 휩싸였다. 누군가에게는 단순한 미신일 뿐이지만, 또 다른 사람들에게는 중요하지 않은 일화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이러한 메시지들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그들의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음악이나 이미지에서 잠재의식 메시지에 관한 명확한 결론은 아직 없다. 사실, 이용 가능한 데이터는 모순적이다. 몇몇 정부는 이런 종류의 메시지를 금지했다. 그러나 대부분 연구자는 그들의 실제 효과를 왜곡했다.
그 문제는 때때로 새로운 관심을 받는다. 사실, 잠재의식 메시지는 웃음에서부터 큰 걱정거리까지 모든 것을 일으켰다. 사람들은 폭력을 선동하거나, 사탄 주의를 실천하거나, 마약을 사용하는 것에 관해 음악 속의 잠재의식 메시지를 비난한다. 이것 중 어떤 것이 정말 사실일 수 있을까?
“서블리미널광고를 보았지만, 아주 잠깐이었다.”
-스티븐 라이트-
잠재의식 메시지의 역사
잠재의식 메시지는 정상적인 인식의 한계 속에서 들어오도록 설계되어 있다. 즉, 의식적으로 인지할 수 없어서 자신도 모르게 받는 것으로 추측된다.
사람들은 천 년 전에 이런 종류의 메시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들이 깨어 있을 때는 충동들이 눈에 띄지 않게 지나갈 수 있지만, 자고 있을 때는 강하게 다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찬가지로, 미셸 드 몽테뉴, 오 시슬레, 그리고 후에 지그문트 프로이트도 이런 유형의 무의식적인 경험에 관해 이야기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실제로 어떤 것들을 시험해 보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20세기에 이르러서는 이런 유형의 의사소통이 실제로 가능해졌다.
1957년에 과학자들은 영상에 있는 잠재의식 메시지를 가지고 유명한 실험을 했다. 약 10년 후에 비틀스는 모든 사람에게 음악이나 ‘백 마스킹’에서 잠재의식 메시지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음악의 잠재의식 메시지
특별한 녹음 기법을 통해 음악의 잠재의식 메시지나 ‘백 마스킹’을 삽입한다. 백 마스킹이란 소리나 메시지를 거꾸로 녹음하는 기법으로, 듣는 사람은 그 메시지를 거꾸로 들어야 의식적으로 들을 수 있다.
두 가지 주요 요인으로, 음악에서 잠재의식 메시지로 이어졌다. 첫 번째는 프랑스의 “구체 음악”에서 왔다. 이 장르는 환경 소리와 함께 전자 악기 소리를 사용해 녹음실에서 결합했다.
두 번째 요인은 녹음 가능한 테이프를 사용하여 음악가의 원래 공연을 녹음하고 보존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기술자들이 원본 녹음의 파편을 결합, 절단, 녹음, 붙여넣기 할 수 있었다.
비틀스와 특히 존 레넌은 ‘구체 음악’으로 다양한 실험을 했다. 그래서 그들은 이야기의 완전히 새로운 장을 시작했다.
비틀스의 7집 앨범에는 잠재의식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었다. 처음으로 말들이 거꾸로 녹음된 노래가 나왔다. 그 노래 “레인(Rain)”은 1966년에 나왔다. 밴드는 풍자하고, 실험하고, 몇 가지 새로운 소리를 내고 싶었고, 잠재의식 메시지는 이를 위한 훌륭한 방법이었다.
그때부터 많은 예술가가 같은 일을 했다. 그래서 음악 속의 잠재의식 메시지가 더 흔해졌다.
잠재의식 메시지: 계속되는 질문
예상대로 여러 종교 운동이 잠재의식 메시지에 반대하는 설교를 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이들에 대한 도시 전설도 힘을 얻었다. 많은 사람이 테이프를 거꾸로 듣고 숨겨진 의미를 찾았지만, 대다수 주장은 엉뚱한 추측에 불과했다.
특히 종교인들은 다양한 록밴드들이 젊은이들에게 악마를 숭배하고 범죄를 저지르고 마약을 하도록 유인했다고 비난했다. 1985년 심리학자 존 R. 보키 (John R. Vokey)와 제이 돈 리드 (J. Don Read)가 실험을 진행할 때까지 논쟁은 계속되었다. 그들은 성경의 시편을 녹음하고 듣는 사람들의 반응을 관찰했다.
이 연구원들은 음악의 잠재의식 메시지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 1996년 C. 트라페리는 23개의 실험을 했는데, 기본적으로 같은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위트레흐트 대학의 연구원인 요한 C. 카르레만사, 볼프강 스트로베브, 재스퍼 클로스는 2006년에 새로운 실험을 했다. 그들은 분명히 이러한 메시지들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고 결론지었다. 토론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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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arro, A. B. B. (2005). El mensaje subliminal: tácticas de publicidad ilícita. In Información para la paz: autocrítica de los medios y responsabilidad del público (pp. 169-182). Fundación COSO de la Comunidad Valenciana para el Desarrollo de la Comunicación y la Socied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