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우리의 마음이 설명할 수 있는 수수께끼이다

03 11월, 2019

신에 대한 생각은 수세기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여러 가지 다른 이름과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감히 표현을 할 수 없는 신들도 있고, 일반적인 모습과는 다른 환상적인 형태를 가진 신도 존재한다. 이러한 형태는 때때로 동물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다.

종교도 제도로 변할 수 있었다. 사람들은 종교의 이름 아래 교육과 건강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종교의 이름으로 사회 제도를 만들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는 종교의 이름 아래 이루어진 거대한 전쟁도 있었다. 성한 성서를 잘못 해석하여 커다란 범죄나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범하기도 했다.

종교에 대한 설명

수 세기 동안, 종교의 탄생과 종교의 영향을 받는 삶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제시한 다양한 설명이 있다. 

종교는 우리의 마음이 설명할 수 있는 수수께끼이다

다음에 종교의 탄생과 종교로 계속되는 삶을 설명하려는 시도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이 있다.

  • 종교는 마약 복용으로 발생했다. 환각 물질을 복용한 사람들은 이상한 환상을 보았다. 그들은 망상과 환상과도 같은 메시지를 위대한 존재가 내린 계시로 해석해버렸다. 일부 무당들과 주술사들은 신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교신을 하거나, 신과의 대화를 위해 마약을 사용하기도 했다. 아마 그들은 항상 이 마약을 의도적으로 사용한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그들의 해석이 신이나 그에 준하는 존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의미가 있는 일이다.
  • 또 다른 설명은 바로 논리적인 해석이 불가능한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방법 중 하나로, 종교가 시작되었다는 설명이다. 비와 천둥번개처럼, 오래 전에는 인간이 설득력 있는 설명이 더 어렵거나 불가능했던 몇 가지 현상이 있었다. 사람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는 논리적인 방법을 찾지 못했고, 그로 인해 초자연적인 현상을 일으키는 신을 창조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 신들은 사람들이 이성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거룩한 존재로 여겨지게 되었다.
  • 종교의 부상은 일종의 우상 숭배처럼 여겨진다. 사람들은 심지어 자신의 말과 행동을 위해, 특정한 인물이나 존재를 숭배하고 우상화하는 경우도 많이 보인다. 이 경배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인물들에 기초한 종교를 창조하게 만들었다.
  • 마지막 설명은 바로 종교가 인간의 인지 적응 과정에서 나타났다는 것이다. 정신 기능, 프로세스, 그리고 정신 상태 등과 연관이 깊다는 것이다. 이해, 추론, 의사 결정, 계획 및 학습과 같은 프로세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생물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견해 중 하나이다.

‘우리는 하느님을 믿는다’

스콧 애트런(Scott Attran)의 저서, <우리는 하느님을 믿는다>에 따르면, 종교는 인간의 특정 행동, 집단 선택, 모방을 향한 경향이 있는 유전자를 전달하려고 시도하는 수단 중 하나이다. 종교는 교리나 제도가 아니며, 심지어 신앙조차도 아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종교는 출생, 노년, 죽음, 예기치 않은 일, 사랑과 같은 삶에 대한 호기심에 관한 인간 마음의 작용에 의해 존재한다.

이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종교가 이해하기 어렵다는 사실과 그 교리가 인간의 직관에 어긋나지 않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일부 종교는 희생을 숭고하게 여긴다. 종교를 따르는 것은 그만큼 비용이 많이들 수 있으며, 심지어 목숨을 대가로 치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사람들이 단지 자신의 이익을 기반으로 종교를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신, 우리는 종교가 인간의 인지의 적응에 관한 특성의 비적응적 결과라고 볼 수도 있다즉, 종교는 인간의 인지 수준에 대한 적응 과정이다. 종교는 다른 문화 현상과 마찬가지로 인지, 행동 및 물리적 매개체 간의 만남의 결과이다. 그것은 또한 우리 마음 속의 생태적 한계들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종교를 만들어내는 심리적 기능

종교는 우리를 삶의 조건에 적응시키는 특정한 심리적 기능으로부터 비롯된다. 다음은 그 기능들 중 일부이다.

  • 1차 및 2차 정서적 프로그램: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그들을 해석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종교를 믿는다면, 다른 집단과는 다른 감정적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다. 물론 우리의 반응은 우리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보다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 감정을 표현하는 이 방법은 우리가 속한 집단에게 이익이 되었기 때문에 우리의 진화에 호의적으로 작용한다.
  • 사회적 지성: 집단 생활은 집단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유일신, 혹은 다신 신앙을 선택하는 것은 특정 집단에 속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그리고 이 선택은 집단 간의 차이를 불러 일으킨다. 이러한 선택 사이의 차이점은 서로 다른 신들이 세운 관계를 규제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작용한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집단에 이익이 되는 방식이다 
  • 인지 모듈(cognitive modules): 이것은 행동과 의식에 대한 우리의 해석을 규제하는 정신적 틀이다. 사람들은 종교를 통해 이러한 모듈을 이해하고 정당화하려 한다. 우리는 종교의 모든 의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 한다. 반면 다른 종교의 의식은 이상하고 이해하기 불가능한 것으로 여긴다. 특정한 집단의 의식과 행동은 이 틀 속에서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인간으로서 선택의 여지가 없던 적이 있었다. 예를 들어,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조상들의 것과 같은 인지적 적응으로부터 비롯된다. 조상들은 천둥 소리를 수풀을 흔드는 사나운 호랑이가 울부짖는 것처럼 받아들였다. 이런 해석은 사람들이 생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유용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종교는 우리가 확신할 수 없는 모든 사건에 대해, 그럴 듯한 해석을 하기 위해 우리의 마음이 사용하는 도구라고 볼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집단에 속하고 생존할 수 있도록 진화를 통해 그 메커니즘과 틀을 재현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