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적인 듣기: 너그러움의 행동

2019-03-27
의식적인 듣기에 대해서 배워보자. 이를 실천에 옮김으로써 다른 사람들에 대한 당신의 관심을 표현해보라.

누군가가 우리에게 말을 할 때, 그 사람은 우리가 그의 말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기대한다. 그는 우리가 잠깐만이라도 우리 자신의 걱정거리를 내려놓고 그의 이야기에 집중하기를 원한다. 이때 그 사람이 요구하는 것이 바로 의식적인 듣기다. 의식적인 듣기는 말하는 자에게 사심 없이 우리의 인지적인 자원을 내어주는 것을 뜻한다. 이것이 왜 어떤 이들이 의식적인 듣기를 너그러움의 행동으로 생각하는지를 설명해준다. 오늘은 의식적인 듣기 실천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모두는 말하는 도중 누군가가 끊임없이 끼어들었던 경험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내 경우에는 달라. 왜냐하면…”, “넌 대신 이렇게 했었어야 했는데…”, 또는 “나도 똑같은 일을 겪었어. 그때가 언제냐면…”과 같은 말을 했었다. 때때로 그들이 말했던 것은 우리가 말하고 있던 것과 전혀 상관이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 기분이 불쾌해지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다. 계속 누군가가 이야기 도중 끼어드는 것은 상당한 좌절감을 안겨주는 일이다. 이런 일은 우리 대부분이 십 대 시절 종종 경험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우리는 세상이 기이한 곳이며 우리는 거기에 들어맞지 않는 것처럼 느끼곤 했다.

“나는 듣는 것을 좋아한다. 주의 깊게 듣는 것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대부분의 사람은 절대 듣지 않는다.”

-Ernest Hemingway-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가 분명히 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일은 쌍방향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당신도 남들에게 이렇게 행하는 사람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은 심지어 이를 인식조차 못 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당신이 이렇게 행할 때 다른 이들이 매우 불편하게 느끼고 있을 것만은 확실하다. 당신의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기 원한다면, 의식적인 듣기를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의식적인 듣기

의식적인 듣기: 과연 무엇인가?

Inmaculada Domínguez는 의식적인 듣기에 대해 연구한 심리학자다. 이제 이 주제를 잘 설명하기 위해서 Domínguez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명칭 자체가 말해주듯이, 의식적인 듣기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로 사용하는 듣기의 테크닉을 말한다. 이때, 존중, 주목, 사랑, 공감 같은 서너 개의 요소가 작용한다.

의식적인 듣기는 상대가 말하게 하는 것이다. 그 사람을 방해하는 대신 그가 말하려는 바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이는 또한 관련된 질문을 하어서 상대가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하는 것도 포함한다.

의식적인 듣기는 화자에 대한 너그러움과 진정한 관심의 행동이다.

더 나아가, 이는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열어 타인의 시각을 인정해주는 것을 뜻한다.

한 가지는 분명하다. 세월이 가면서 인간이 타인을 대하는 방식은 변화되었다. 오늘날 정신없이 바쁜 삶이 너무도 일반적으로 되어버렸기에 우리는 주위 사람들에게 귀를 기울일 충분한 시간을 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우리의 대인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우리는 이제 자리에 앉아서, 우리의 매일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  미치는 의식적인 듣기의 중요성에 대해 숙고해봐야 한다.

의식적인 듣기의 결여가 관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

인간은 사회적 존재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원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말을 듣고 이해해주기를 원한다.

만약 상대가 자신이 말하려는 바에 관심이 없다고 느낀다면, 우리는 자동으로 감정이 상한다. 그 누구도 자신에게 무관심한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고 싶지 않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것은 흔히 일어나는 일이며, 새로운 과학기술의 도래로 인해 더 악화하고 말았다.

오늘날 우리는 핸드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쓴다. 이로 인해, 실제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들을 깨닫지 못하고 흘려보낸다.

사실 친구들이 함께 모여 있어도, 대화를 나누는 대신 각자 폰만 들여다보며 소셜미디어를 확인하는 경우들이 있다. 그렇다면 대체 왜 함께 모이는 것일까?

사람들은 이제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보다 온라인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더 잘 알고 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을 인터넷에 올려야 한다는 강박감이 이런 현상을 초래했다. 이 현상의 슬픈 측면은 우리 주위의 사람들이 우리가 그들의 말에 귀 기울여주기를 기다리는 동안 우리는 온라인 세상에 온통 사로잡혀 있다는 것이다.

“가장 신실한 존중의 형태 중 하나는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들어주는 것이다.”

-Bryant H. McGill-

너그러움의 행동

의식적인 듣기: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당신이 자신의 삶과 대인 관계를 향상하고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성장하기 원한다면, 의식적인 듣기를 발전시키라. 그러면 분명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당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조언이 있다:

  • 명상을 시작하라: 이는 생각을 멈추고 당신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의식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명상을 하면 현재의 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호흡과 휴식을 통해 당신은 자신이 당신 생각의 회오리바람을 멈추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 머리만이 아니라 몸으로도 들어라: 상대의 자세에 관심을 기울이라. 그러나 그들의 개인적인 공간을 침범하지는 않도록 주의하라.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것을 표현하는 데는 보디랭귀지가 중요하다.
  • 끼어들지 말라: 질문이 있다면, 질문할 적절한 순간을 기다렸다가 질문하라.
  • 의식적인 듣기는 상대의 말에 집중하는 것만이 아니다. 이것은 또한 그 사람의 제스처와 표정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포함한다.

의식적인 듣기는 화자와 당신 자신에 대한 존중의 행위다. 또한 의식적인 듣기는 타인에 대한 당신의 공감 능력을 향상하게 도울 것이다. 그리고 화자로 하여금 당신이 자신의 말을 들었고 인정해주었다고 느끼게끔 해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해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듣지 않는다. 대답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듣는다.”

-Stephen R. Co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