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창의력 함양을 위한 세 가지 열쇠

03 8월, 2020
창의력은 희귀한 만큼 가치 있는 자질이며, 기존의 규범을 넘어서기 때문에 불편한 만큼 어렵고 마법적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가 순종적이고, 세심하고, 똑똑하며, 착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최선을 원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길고 힘든 시간을 일한다. 창의력을 기르는 것도 부모들이 원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동질성을 보상하는 교육제도에서 어린이 창의력 함양을 위한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어린이 창의력 함양을 위한 열쇠는 무엇인가? 어떻게 그들이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가 발생하는 마법의 순간을 만들어내게 할 수 있을까?

이것을 위한 몇 가지 다른 전략이 있다. 그것들은 모두 논리적이고, 결과적이며, 효율적이다. 다시 말해, 부모들이 많이 사용하는 “넌 진정할 수 없니?” 혹은 “지금 당장은 시간이 없어”와 같은 문구들과는 거리가 먼,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한다.

동질성을 부여하는 교육제도의 일부라도 자녀가 창의적으로 되려면 사슬을 끊는 노력이 필요하다.

어린이 창의력 함양을 위한 세 가지 핵심 열쇠

어린이 창의력 함양을 위한 세 가지 핵심 열쇠

1. 시간 조직, 창의력에 대한 도전

영어, 수영, 수학, 축구, 체스, 글쓰기 워크샵…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엄청나다.

자신이나 부모가 관심 있는 활동을 찾기 위해 굳이 대도시에 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특권층이라고 할 수도 있다.

경쟁적인 성인 세계의 위협은 많은 부모로 하여금 자녀들이 무상교육을 받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대가를 수반한다. 아이들은 지루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을 발명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환경 속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왜냐하면 창의력은 장난, 게임, 그리고 시간의 통제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들이 자유시간이 없으면 성취하기 매우 어렵다.

따라서 아이들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첫 번째 전략은 외부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아이들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주는 것이다.

자유 없이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창의력은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때 자신을 강화한다.

2. 도전의 어려움

어린이들이 지시된 활동을 하는 동안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것은 도전에 대한 지능적인 규제가 있을 때 특별한 방법으로 일어난다. 그중 두 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첫 번째 그룹은 아이가 스스로 직면할 수 있는 도전으로 구성된다. 이런 상황에서 어른들은 격려의 말을 하고, 병행 도전 또는 유혹을 피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아이들은 능력이 있고, 목표를 달성하면 자신감이 강화될 것이다.

두 번째는 아이들이 약간의 도움이 필요한 도전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은 어쩌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수도 있다. 그들은 단어의 의미를 모를 수도 있고 도서관은 스스로 방문하기에는 너무 멀다.

이런 경우 회피하려는 유혹이 지배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가 계산하는 것을 도울 수 있지만, 반드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당신은 사전에서 무언가를 찾을 수 있지만, 그들은 역사에 대한 질문에 답해야 한다. 동행할 수는 있지만, 이미 배운 방식대로 진행된다.

기술 및 친목 모임

3.어린이 창의력 함양을 위한 열쇠: 기술 및 친목 모임

“귀여워”, “멋져!” 많은 부모는 자녀들이 막 배운 능력을 뽐내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는 자신의 능력이 평가받고 불안하다고 느끼는 환경에서 시험 되는 것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 이것은 그들을 실패하게 만들 수 있다. 불안이 나타나고 계속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반면, 사회 환경은 창의력을 기르기 좋은 곳이다. 그 속에서 그들이 대응해야 할 자연스럽고, 예기치 못한 변화가 일어난다. 아이들은 생각하고 반응해야 한다.

기술이 아직 그들의 손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그것은 현실의 도전에 직면한 어린이들에 관한 것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도전에 직면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화면을 재생 시켜 노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다.

창의력에는 사람, 과정, 제품, 성격이라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

Ferrándiz, C. (2011) Estrategias metodológicas de aprendizaje activo para el alumnado con altas habilidades: Documento general desarrollo de la creatividad. [Apuntes académicos].
Universidad de Murc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