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

이 섹션에서는 인지적, 감정적 수준이 얼마나 성숙했는지, 그리고 성인과 아이 모두에게 학습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또한 아이의 행동 문제 또는 감정 문제를 해결하는 최고의 연구 및 이론도 탐색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교육과정 수정은 교육자들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하려고 교육자가 교육과정을 조정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교육자들은 교육과정(Curriculum) 수정을 교육 전략의 한 유형으로 분류한다. 간단히 말해서, 이 자료들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정보에 더 잘 접근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료들이다.…

자기 주장이 강한 아이가 행복하다

자기 주장이 강한 아이들은 자신이 느끼는 것과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행복한 아이들이다. 왜냐하면 자신의 한계와 경계를 알고 일어나서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대인 관계에 뛰어나다는 사실과는 상관없이 사회적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부모로서 혹은 때로 아이와…

학교 상담사는 무엇을 하는가?

학교 상담사는 학생들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래서 상담사들은 거의 모든 학교에서 일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학교 상담사가 실제로 무엇을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학교 상담사는 무엇을 하는가? 아마도 학교에 있을 때, 학교의 상담사를 본 적이 없을 수도 있다. 불행하게도, 이것은…

리틀 앨버트: 심리학의 잃어버린 아이

리틀 앨버트 실험은 심리학의 역사에서 가장 혼란스럽고 논쟁의 여지가 있던 실험 중 하나다. 해당 실험은 많은 사람이 행동주의의 아버지라고 추앙하는 존 왓슨(John B. Watson)에 의해 수행되었다. 그는 자극과 반응에 따라 인간의 행동을 형성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본질적으로 행동주의가 지적하는…

어려운 학생을 다루는 방법

만약 어려운 학생이 의도적으로 교사의 권위에 도전한다면, 교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를 수도 있다. 자제력을 잃고 부적절한 제스처를 취하기 시작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다른 학생들에게 괴롭힘과 조롱을 불러일으키고 긴장을 완화할 수 없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지크프리트 베른펠트와 사회적 교육

지크프리트 베른펠트는 1세대 정신분석가이다. 당시에는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나중에는 부당하게 취급되었다. 그의 작품은 매우 흥미로웠다. 그의 공헌은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다. 아나 프로이트는 지크프리트 베른펠트가 “유일한 존재”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그의 편지에서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는 정신분석학의 선도적인…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대부분 사람은 지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아주 명확한 생각을 하고 있지만, 이는 역사를 거치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됐다. 또한, 비네(Binet), 웨슐러(Weschler), 스피어만(Spearman), 카텔(Catell) 및 스턴버그(Sternberg)와 같은 많은 전문가가 지능에 관한 이론을 개발해 냈다. 그중 우리는 오늘 심리학자이자 코넬 대학의 교수인 로버트…

학교 불안: 학교를 거부하는 학생들의 심리 상태 분석

학생들은 학교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을까? 이 매우 중요한 질문은 학생들의 학습 태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만약 학생들이 학교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면, 열심히 공부할 동기를 얻을 것이다. 이런 학생들은 가르치기도 더 수월할 것이다. 반대로, 학교 불안 같은…

스펜서 케이건의 협동 학습: 마음을 탐구하다

스펜서 케이건(Spencer Kagan)는 협동 학습 및 이러한 학습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여러 건 해온 유명 작가이다. 팀워크는 오늘날 대다수의 학교와 기관에서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이는 학생의 중요한 개인적 성장 기술을 발전을 돕는 새로운 그룹 학습 방법이다. 스펜서 케이건의…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

이 글에서는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한 학생이 중학교에 입학하면, 동기부여는 그 아이가 얼마나 잘 배울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사실, 보통 동기가 없는 학생이 되는 것과 함께 오는 무관심은 때로 그들 스스로…

인생에서 청소년을 돕는 방법

우리는 청소년기를 돌아보면서 “그 때 이걸 알았더라면…”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하지만 이 글은 우리가 성인이 되고 깨달은 일 중 청소년기에 했어야 할 일에 대한 글은 아니다. 세상에는 실수를 하면서 적절할 때에 알게 되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인생에서 청소년을…

감정 사전: 정서 교육에 대한 멋진 책

정서 교육은 나중에 어떤 사람이 되느냐에 커다란 역할을 한다.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일은 사람을 더 영리해지게 만든다. 그러나, 우선, 누군가가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나와있는 최고의 새로운 수단 중의 하나는 유아용 책 “감정 사전: 느끼는 바를 말해라”…

브루너의 교육 이론 9가지

제롬 브루너 (Jerome Bruner)는 고전적인 계산 패러다임을 따르는 인지 심리학에서 혁명적인 작가 중의 한 명이다. 그의 관점에 따르면, 심리학은 지나친 계산 및 역학 패러다임에 빠졌다고 한다. 이글에서 브루너의 교육 이론 9가지를 소개한다. 그에 대한 반격으로, 브루너는 문화 심리학에 근거한 교육을…

이그나시오 마틴-바로의 자유 심리학

이그나시오 마틴-바로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제부터 예수회 소속 사제, 이그나시오 마틴-바로의 자유 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그나시오 마틴-바로의 자유 심리학이란 사회 심리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완전히 바꾸어버린 학문이다. 자유를 향한 움직임에 영감을 받은 이그나시오 마틴-바로는 사람들의 문제와 상황에…

통합 수업이란?

교육 심리학적으로 “평등(integrated)”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다가  “통합(inclusive)”이라는 단어로 전환됐다. 통합적 교육은 용어의 현대화일 뿐인가, 아니면 가치관과 관행의 변화를 의미하는가? 아마 한 단어를 바꿨다는 것만으로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개념을 통해 우리의 세계를 정의하며, 용어를 바꾼다는 것은 시각을 바꾸는…

놀이와 아동 발달 사이의 관계

‘놀이’는 재미와 오락 그 이상의 목적을 제공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수십 년 전부터 심리학자들은 놀이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에 대해 궁금증을 표해왔고, 교육 심리학자들은 놀이와 아동 발달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놀이와 아동 발달 사이의 관계에서 우리가 이해해야 할…

존 듀이의 놀라운 시선을 통해 바라본 교육

존 듀이(1859-1952)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교육 심리학자 중 한 명이다. 또한, 해당 분야에서 그의 이론은 지난 세기의 교육학 혁명의 일부로 평가받고 있다. 현시대에도 존 듀이의 교육 체계 중 일부는 듀이의 업적을 여전히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존 듀이의 놀라운 시선을 통해…

교육 혁명가: 비고스키, 루리아, 레온티에프

20세기 초에 사회주의 혁명이 끝난 후, 새로운 심리학파가 북미 자본주의에 반대하면서 태어났다. 그 학파가 풀고자 했던 문제 중의 하나는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시시템을 찾는 일이었다. 이 새로운 형태의 소련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고, 혁명적인교육 시시템의 창시한 사람들이…

교육 심리학자, 무슨 일을 하는가?

심리학이란 단어를 쓸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임상 심리를 생각한다. 하지만 심리학은 그보다 훨씬 더 넓은 학문이다. 기본적으로 심리학은 인간 행동과 정신 과정의 과학이다. 그 분야 내에 많은 다른 직업이 있다. 한 예가 교육 심리학자, 바로 오늘 하려는 얘기이다. 이 글의…

공감과 인내에 관한 심리학자 칼 로저스의 7가지 명언

공감과 인내에 관한 심리학자 칼 로저스의 7가지 명언을 소개한다. 칼 로저스는 종종 인간과 인간관계의 가치뿐만 아니라, 경험과 개인의 성장에 관한, 운명에 대한 통제력에 대해서도 종종 이야기한 심리학자이다. 1950년대 이래, 칼 로저스는 인본주의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저명한 인물 중 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