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관리하는 신호등 시스템

28 12월, 2019
분노 관리를 위한 신호등 시스템은 전통적인 정지등의 색상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도구이다.

교통 신호등 시스템은 4-10세 어린이를 위한 도구로,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 나이의 어린이는 기본적인 감정을 파악할 수 있지만 적절하게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교통 신호등 시스템은 아이들에게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가르치기 위해 인식할 수 있는 상징인 고전적인 정지 색상을 사용한다.

감정을 관리하는 신호등 시스템

대부분의 어린이는 매일 신호등을 보기 때문에 신호등의 작동 방식을 완벽하게 이해하므로 감정관리에 이상적인 상징이다. 빨간색은 멈춤을 의미하고 노란색은 대기 또는 속도 줄임을 의미하며 초록색은 가는 것을 의미한다.

교통 신호등 색깔을 아이들의 분노에 적용한다면, 그들은 마치 게임인 것처럼 감정을 관리하는 법을 배운다.

즉, 당신은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그들의 감정을 교통 신호등에 연결하도록 할 수 있는지 자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통 신호등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우선 아이들에게 신호등 색상을 감정 및 행동과 연관시키도록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이 글에서 우리는 각 색의 기능과 반응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

“감정적 자각은 다음 기본 감정의 구성 요소인 나쁜 기분을 떨쳐낼 수 있다.”

다니엘 골먼

감정 조절

감정적 자기 조절

아이들이 감정을 관리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심리학자이자 인생 코치인 로라 치카(Laura Chica)는 아이들에게 감정 조절을 가르치고 자각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그녀는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 이에 반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마찬가지로 기분에 따라 반응이 다르고, 각각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반응을 선택할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파멜라 M 콜(Pamela M. Cole)의 2009년 연구는 나중에 더 심각한 장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어린아이들에게 감정적 자기 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래서 우리는 신호등 시스템을 강조하기 위해 시간을 내야 한다. 이것은 어린이들이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는 기술의 좋은 예이다.

듀크대학교 심리학과 신경과학과의 한 팀은 또한 적절한 발전을 위한 감정적 자기 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어렸을 때 그러한 기술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은 나중에 건강상의 문제를 겪게 된다고 한다.

감정을 관리하는 신호등 시스템 – 세 가지 색상의 의미

빨간색

멈춰, 진정해. 감정을 억제할 수 없을 때, 특히 분노를 억제할 수 없을 때, 교차로에서 빨강 신호등에서 멈추듯이 멈춰야 한다. 만약 당신이 분노에 압도당했다고 느낀다면, 잠시 멈추고 당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노란색

그 문제와 당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생각하고 반성하라. “지금 내 기분은 어떤가?”, “내가 화가 났나?”, “슬픈가?” 아이에게 가능한 대안적 반응과 상황의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한다. 가장 적절한 답변은 무엇 안가? 가장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솔루션은 무엇인가?

신호등 시스템

초록색

움직인다, 문제를 해결한다. 일단 아이가 가능한 반응에 대해 생각해 보면, 그들은 최선의 선택을 한다.

그러고 나서, 아이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행한다. 긍정적인 반응을 강화하는 것은 학습 과정에 중요하다.

스키너의 강화 이론에 따르면, 긍정적인 강화는 아이들이 그들의 노력이 유효하고 주목받는다고 느끼도록 도와준다. 그것은 아이들이 미래에 그와 같은 행동 양식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교통 신호등 시스템 –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결론적으로 감정적 조절은 아이들에게 전해줄 수 있는 기본적인 기술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분노, 두려움, 좌절과 같은 감정을 다룰 수 있는 도구를 확실히 줄 필요가 있다.

이 기술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교통 신호등 시스템과 같은 도구들이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 Planells, O. (2012) ¿Cómo educar las emociones? La inteligencia emocional en la infancia y la
    adolescencia. Barcelona: Cuadernos Faros
  • Chóliz, M. (2005). Psicología de la emoción: el proceso emocional. Universidad de Valenc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