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람의 내면에는 전사가 있다

22 2월, 2018

모든 행복한 사람의 내면에는 전사가 잠들어 있다. 삶을 웃고있는 모든 사람들의 안에는, 자신의 삶의 도전과 그의 두려움에 대한 끊임없는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의 행복은 우리가 우연히 만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는 어떤 일에도, 굴복하지 않는 의지, 즉 회복력이 중요하다.

“행복은 외부가 아닌, 내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가진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는 것에 달려 있다. ” 헨리 반 다이크

인생은 쉽지 않다. 어쩌면 너무 금욕적으로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그것이 사실이라 씁쓸하게 말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그리스의 스토아 철학자 에피텍토스는 BC 130년경에, 이에 관련된 교훈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21세기에 든 지금에도, 우리 사회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교훈이다.

그는, 우리 주위의 것들을 통제하지 못할 때 우리가 통제 할 수 있는 측면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가 행동 할 수 있는 것들: 예를 들어, 우리의 마음 속에 사는 생각 같은 것을 떠올려보자.

이런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할 때, 우리는 우리의 명확성, 내면의 평화, 심지어 자유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우리가 아주 단순하고, 아주 기본적인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다. 언뜻 보기에, 행복에 대한 비밀을 아는 듯이 보이는 사람을 만나면, 그게 신비한 마법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마법의 지팡이 같은 것은 없다. 우리가 못할 것도 없고, 부러워할 것도 없다.

행복한 사람의 내면에는 전사가 있다

행복한 사람의 안에는, 전사가 있다. 자신의 한계를 이기려 하고, 자신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매일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 말이다.

그들은, 매일 자신의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려 한다. 자신들에게 일어나는 모든 ‘나쁜 일’에게서, 무언가를 배우는 사람이다. 그리고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희망을 갖고 인생을 바라보고 있다.

꽃 망원경

행복하기 위해선 많은 것이 필요하다

인생에서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많지 않은 것에 대한 고전적 문구를 들었다면, 그게 틀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실제로 많은 것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실내 작업’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우리의 심리, 동기, 감정적인 일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행복이 물건과 인간 관계를 축적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배워왔다. 그러나, 우리가 이에 도달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가 느끼는 것은, 그저 황폐, 무력감, 그리고 불행일 뿐이다.

올리버 부커맨은 오늘날 우리를 행복하게 해준, 가장 유명한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초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출판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대담한 것이었다.

그의 책 , [해독제 : 긍정적 사고력을 발휘할 수 없는 사람들을위한 행복] 은, 마틴 셀리그먼의 고전적인 면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이에는 분명한 이유가 존재한다.

많은 자기 계발서가, 우리에게 긍정적인 면을 키우라고 알려주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삶의 긍정적인 측면을 항상 찾도록 노력하고 있다. 오즈의 마법사의 길을 향해 인도하는, 노란 벽돌의 길을 따라서 말이다.

올리버는, 이러한 아이디어가 꽤 빨리 무너질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어쩌면 비생산적인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현재의 경제 상황은, 정치적인 이유, 환경적 불안정과 결합되어, 우리가 많은 시간 동안 희망을 가질 여유를 갖지 못하게 만든다. 단지, 우리가 긍정적인 면에만 집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주

[해독제 : 긍정적인 사고를 견딜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행복] 이라는 책에서는, 우리가 먼저 인생이 어렵다는 것을 받아들여야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나쁜 일은, 좋은 사람들에게도 일어난다는 것도.

그리고 때때로, 무언가에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 항상 긍정적 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이 문제이다.

긍정적인 것은 물론 좋지만, 부정적인 것들을 처리 할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수적이다. 우리는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실패로부터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손실을 받아들이고, 그와 대면할 수도 있어야 한다. 삶이 끊임없이 변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 바로 나 자신이 싸우는, 전사가 될 수 있어야 한다.

행복한 사람은 전사 : 전략

우리는, 이미 행복을 위해 ‘많은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 현실적인 목표를 가진, 숙련된 삶의 설계사가 되어야 한다. 어떤 운명이 당신의 앞에 놓여 있더라도, 강한 전사가 되자.

“행복은 매일 일어나는 즐거움의 작은 편리함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행운의 위대한 조각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인생을 겪는 사람에게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 벤자민 프랭클린

이제 분명히, 아무도 우리에게 그 방법을 가르쳐주지 못했다. 그리고, 우리 역시 하루아침에 그 ‘신비한 비밀’을 배우지 못한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라. 다음 정보가 매우 유용한 것들이니까. 우리가 채택할 수 있는 삶에 대한 간단한 전략과 접근 방식이 되어줄 것이다.

  • 지금의 세계는, 변화하는 세계, 무작위적인 세계, 어려운 세계이다. 그 복잡함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억지로 숨기지 말아야 한다. 무작정 쉬운 길을 택하지 마라. ‘내가하는 일이 무엇이건, 어쨌든 희망이 없다’고 스스로를 속이려하지 마라.
  • 무작정 멋지고, 용감하고, 숙련된 영웅으로 자신을 포장하지 마라. 자신의 이미지를 가볍고 유연하지만, 동시에 쉽게 무너지지 않게 구성하라. 바람과 싸우며, 가장 강한 폭풍에도 승리하는 대나무처럼.
  • 긍정성의 눈가리개를 쓰지 말고, 부정적인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세워보자. 당신은 살아남으면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계단

마지막으로, 주변에 압도당하고, 무언가를 잃어버린 느낌이 들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략이 있다. 한번 산책을 해보자. 신체 운동은, 당신이 갑갑할 때 매우 유용하다.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간단한 비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