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왜 '놀라움'을 좋아할까?

14 8월, 2020
'놀라움'이라는 단어를 읽을 때, 아마도 선물 또는 깜짝파티같이 긍정적인 것을 떠올릴 것이다. 뇌 또한 이러한 효과를 좋아한다.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계속 읽어보자!
 

뇌는 왜 놀라움을 좋아할까? 놀라움은 예상치 못한 자극으로 인한 기본적인 감정이다. 놀라움이 즐겁지 않으면 두려움, 분노,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된다.

그러나 놀라움이 긍정적일 때 결과는 즐거움으로 나타나고, 뇌의 특정 영역에서 강렬한 활성화를 유발한다. 이러한 영역은 만족감과 같은 다른 감정을 담당한다.

따라서 뇌가 놀라움을 좋아한다는 생리학적 증거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뇌는 왜 놀라움을 좋아할까?

뇌 관련 영역

기저핵의 일부인 측좌핵은 놀라움의 처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명백하게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있을 때 활성화된다. 이는 뇌가 무의식적으로 보상을 기대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다른 감정과 마찬가지로 편도체도 놀라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견한 것이 자신에게 좋은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개의 서로 다른 뉴런 집단이 활성화된다.

  • 한편으로는 보상을 받을 때 뉴런 그룹이 활성화된다.
  • 반면에 다른 뉴런들은 동의하지 않는 것을 얻을 때 활성화된다. 두 개의 반대 세력과 마찬가지로, 다른 세력이 활성화되면, 한 세력은 활성화되지 않는다.
 

뇌는 왜 놀라움을 좋아할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놀라움이 즐겁지 않으면 부정적인 감정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놀라움이 마음 상하게 하지 않는다면, 오랫동안 경험할 수 있는 긍정적인 감정으로 이어진다.

부정적인 놀라움은 대게 빠른 반응을 요구하지만, 긍정적인 놀라움은 평온함과 행복으로 이어진다.

수많은 연구자가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놀라움이 치료 목적을 위해 몇 가지 종류의 긍정적인 개입을 적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알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 분야에서 일부 미국 과학자들은 예기치 못한 자극이 나타날 때 측좌핵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신기하게도, 측좌핵은 뇌에서 매우 중요한 쾌락 영역이다. 이는 아마도 뇌가 놀라움을 좋아하는 이유일 것이다. 이 영역은 매번 불이 들어와 즐거움 작용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놀라움이 좋든 나쁘든 상관없다.

완벽한 예로는 많은 사람이 유령의 집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언뜻 보기에 부정적이어야 하며 두려움이나 혐오감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많은 ‘놀라움’을 발견한다.

놀라움
 

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효과

학습은 심리학 및 신경과학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인식 과정 중 하나이다. 지난 50년 동안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잊지 않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거나 생산적인 요인을 확인했으며, 놀라움도 그중 하나이다.

일부 저자에 따르면, 한 요소가 다른 요소와 연관된 힘은 놀라움이 중단될 때까지 점점 더 강해진다. 즉, 자극 A와 예측 불가능한 자극 B를 여러 번 주면, 자극 B를 기대하게 된다. 하지만 항상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반응의 강렬함은 줄어들 것이다. 결과적으로, 과학자들은 자극이 놀라움을 느낄 때 기억에 남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제시했다.

이러한 뇌 학습과 놀라움 사이의 관계는 최근 신경 이미지화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2001년에 영국과 호주의 연구자들은 무언가를 배우는 동안 놀라움이 포함되면 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이 자극의 받음에 익숙해지면서, 측좌핵이 점점 덜 활성화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또 다른 놀라움을 보았을 때, 이는 다시 활성화되었다.

연구에 따르면, 놀라움으로써 시간에  어떤 상황들이 발생하면 사람의 기억 속에 더 오래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놀라는 것이 주의력과 동기를 증가시키는 일련의 콜린 자극성 및 도파민 작용을 시작하기 때문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