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런 동기화: 뇌의 오케스트라

22 7월, 2020
뉴런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그것들이 어떻게 뇌를 통해 서로 의사소통할까? 뉴런은 오케스트라처럼 동기화되어 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뇌와 뇌의 작동 방식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전문가들은 뉴런이 어떻게 느낌, 개념 혹은 현실을 창조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관심을 가져왔다. 따라서 뉴런 동기화 (neuronal synchronization)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다.

처음에 사람들은 신경계가 계층 구조로 되어 있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뉴런 집단은 특정한 것을 체계화한 다음, 이 정보를 좀 더 전문화된 집단과 공유하고, 마지막으로 이것을 마지막 뉴런에 넘겨, 모든 정보를 전체적으로 처리하는 일을 담당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 전문화된 그룹은 많은 특정한 뉴런이 필요할 것이고, 이것은 한 공간에 수용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마찬가지로, 그 접근법의 또 다른 한계는 주의 또는 기대와 같은 모든 다른 인지 기능을 설명하는 것이었다.

제안된 또 다른 메커니즘은 뉴런 동기화다. 이 과정에서 뇌는 분권화 된 방식으로 작용한다. 여러 정보를 동시에 활성화하여 여러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뉴런 동기화는 모든 뇌 활동을 매우 세부적인 방법으로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뉴런 동기화

뉴런 동기화

뉴런의 조정된 노력은 많은 다른 영역의 다른 신경 그룹들이 역동적이고 기능적으로 결합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또한 뇌의 효과적인 소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뇌의 반대편에 있는 서로 다른 두 개의 뉴런에 의해 또는 서로 다른 두 그룹의 뉴런을 동기화할 수 있다.

이것은 오직 그 뉴런 집단에서 전기적 활동 패턴이 있을 때만 일어날 수 있다. 뉴런은 출력과 입력이 동시에 일어나야만 서로 소통이 가능하다.

기술적으로 말해서, 행동 잠재력은 동시에 일어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조정되지 않은 에피소드도 인지 상태와 작업 사이의 교체를 허용하기 때문에 뉴런 동기화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뉴런 동기화 증거

뉴런 동기화 증거

위에서 언급했듯이, 뉴런이나 뉴런의 그룹 사이의 동기화는 뇌의 다른 영역을 연결하고 성공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인지 과정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 중 하나는 언어다.

한 연구에서, 학생들은 듣거나 볼 수 있는 단어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구받았다. 이 단어들은 동사이거나 추상적인 이름일 수 있다.

그들이 이 단어들을 보거나 읽는 동안, 그들의 뇌파는 동기성을 계산하기 위해 연구되고 있었다.

그 결과 동사는 이름보다 전두엽에 동기화가 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확한 명칭은 추상적인 명칭보다 양쪽 반구체에 더 큰 동기화를 일으켰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면 그들 사이에 뉴런 동기화를 만든다.

예를 들어, 대화하고 있다면, 각각의 사람들의 뇌 활동은 서로 동기화된다.

또 다른 연구는 전체 과정에서 같은 반 학생 그룹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동기부여를 받고 수업을 즐길 때, 그들의 뇌는 반 친구들과 가장 많이 동기화한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뉴런 동기화에 관한 연구 결과는 뇌가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그것이 우리 몸의 나머지 부분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다.

또한, 일부 뇌와 정신 질환을 이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조현병이나 자폐증의 경우, 뇌 활동의 비동기화된 패턴을 다른 주제에서 볼 수 있으며 이는 현실에 대한 인식이나 의사소통의 의도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 Niklitschek, S.L., Pino P.1 y Aboitiz F.D. (2011). Sincronía neuronal y esquizofrenia: luces y sombras. Revista chilena de neuro-psiquiatría, 49(4), 372-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