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두 가지 열쇠

· 2018-09-19

기억은 우리를 놀라게 하는 신비롭고 매혹적인 심리 과정이다. 과거에 일어났던 상황, 물건, 사실을 인식하는 능력은 놀라운 재능이다. 이 중요한 과정에 대한 연구가 진전됨에 따라, 어떤 사람들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두 가지 열쇠를 제안했다.

기억하는 능력 덕분에 인간은 존재에 대한 전체적 시각을 유지할 수 있다. 과거에 대한 지식은 현재에 머무르게 하고 미래를 위한 씨앗을 뿌린다. 뿐만 아니라 과거의 사건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능력 덕분에 우리는 삶을 위한 지속적인 일정을 세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억력을 잃게 되면 한 사람의 성격에 깊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억은 마음의 보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억은 학습의 근간이 되고, 우리가 알고 있는 데이터를 새로운 정보와 연결시켜준다. 배우는 것은 단순히 사실을 기억 속에 동화시키는 과정이다. 기억에 필요한 두 가지 열쇠는 생생한 인상과 감각적 인식이다. 이 글에서는 이 두 가지를 더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기억의 일부 측면

앞에서 말했듯이, 기억은 우리가 새로운 경험에 동화될 수 있게 해주는 연관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든 경험은 추후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다시 떠오르게끔 하는 인상을 남긴다. 과거의 기억이 부정적이라면 그 부정적인 경험을 기억하는 것은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두 가지 열쇠

기억은 네 단계로 구성된다.

  • 기록은 나중에 불러올 수 있도록 지식을 인식하고 저장하는 과정이다.
  • 저장은 시간이 흐르면서 기억을 저장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비록 의식적으로 모든 것을 기억할 수는 없지만, 마음은 모든 것을 저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 기억이란 이전에 저장한 기록을 되살리는 과정이다. 상황에 따라 자동적이거나 신중한 과정이 될 수 있다.
  • 인식과 파악은 기억했던 것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인식하고 그 내용을 문맥에 맞게 끼워넣는 과정이다.

확립된 과학에 따르면 생생한 인상과 감각적 지각은 기억의 생성과 저장, 인식, 처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첫번째 열쇠 – 생생한 인상

생생한 인상에 대한 아이디어가 기억이나 연관성의 영역에 속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다. 그러나 그것이 어느 쪽이든, 이미지나 사건, 경험의 생동감이나 강도는 기록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게 해주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두 가지 열쇠

생생한 인상의 핵심은 행동이나 상황이 더 강렬할수록 더 강한 기억력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이 경우, 인상은 특정 이벤트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예를 들어, 놀라움은 아주 생생한 경험이다. 예상치 못한 것은 강렬한 인식이나 감정, 추론을 포함한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배우는 어떤 것이든 강렬하거나 강한 인상을 가진 것은 더 선명히 기억이 된다. 

두번재 열쇠 – 감각적 인식

기억의 두번째 주요 법칙은 감각적 인식이다. 가장 강렬한 것은 촉각, 즉 피부로부터 온다. 그 다음에는 후각과 미각이다. 이 모든 감각들은 삶에서 아주 일찍 발달하고 생존에 있어 근본적인 것이다.

이런 이유로 감각적 인식과 관련된 사건들은 기억될 수 있는 더 큰 가능성을 지닌다. 만지거나 맛보거나 냄새를 맡는 것은 우리의 기억에 더 친밀하고 깊이 스며든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삶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들이 생각이나 이론으로부터 배우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두 가지 열쇠

생생한 인상과 감각적 인식은 기억의 유일한 두 측면이 아닌 가장 중요한 측면이다. 이 두 과정이 시간이 흐른 후에도 더 깊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억을 만들기 때문이다. 만약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한다면, 이 두 가지 열쇠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목표 도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