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체적 고통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

31 7월, 2020
과학은 각자가 육체적 고통을 인식하는 방식이 주관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러한 이유로, 마음을 훈련하는 것은 통증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고통’은 많은 건강 상태에서 흔한 부분이다. 육체적 고통은 또 다른 고통을 유발하고 무거운 짐이 될 수 있다. 진통제 외에도 육체적 고통에 대처하기 위한 다른 전략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예 의약품을 대체할 수도 있다.

하버드 의대는 육체적 고통이 정신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에 따르면 고통을 경험하는 방법이 성격, 생활방식, 감정, 그리고 과거의 경험에 많이 좌우된다.

과학자들은 사람이 한동안 신체적 고통을 잠시 경험하고 나서 나아지는 경우를 보아왔다. 하지만, 그들은 ‘안정’되어도 여전히 고통을 느낄 수 있다. 뇌가 특정 감각에 익숙해져 자동으로 재생산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많은 면에서 “환상 사지” 효과와 비슷하다.

육체적 고통에 대한 정신적 인식

육체적 고통에 대한 정신적 인식

마음을 마치 육체와 분리된 것처럼 취급하는 실수는 드물지 않다. 인간은 생물학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경험하는 모든 것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두뇌를 가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모든 육체적 고통은 마음과 관련이 있다.

사람마다 고통에 관한 청사진을 마음속에 가지고 있다. 떠오르면 의미를 부여하고 그에 대한 기대를 형성한다. 또한 특정 방식으로 반응한다. 이 연습은 통증의 강도와 내성의 임곗값을 조절한다.

 

통증 임곗값은 육체적 고통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최소한의 자극으로도 고통스러운 느낌이 강렬하지만, 또 다른 사람은 매우 강렬한 자극을 참을 수 있다. 개개인의 심리적 구성에 따라 개인차가 달라진다.

육체적 고통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

일련의 전략이 육체적 고통을 다루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첫 번째는 휴식 연습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몸과 마음이 좀 더 평온한 상태를 이루도록 돕고, 나아가 육체적인 고통을 더 견딜 수 있게 한다.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다.

  • 심호흡을 연습한다. 이것은 가장 근본적인 전략이며 또한 가장 간단한 전략이다. 당신은 숨을 들이쉬고 내쉬기만 하면 된다.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메시지와 함께하고 육체적 고통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구절과 함께 숨을 내쉬는 것을 추천한다.
  • 주의를 기울인다. 이것은 고통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나타나는 방식을 조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고통을 해석하거나 거부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관찰한다.
  • 기본 명상. 호흡의 리듬에 주의를 집중하고 마음으로 따라가야 한다. 평온한 곳을 마음에 담아두고, 주의가 산만해지면 그 이미지를 떠올린다.
  • 편하게 한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고통이 있을 때, 기본적인 약물치료를 한다. 심장 박동을 늦추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목표다.
연습
 

기타 중요한 연습

육체적 고통의 느낌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것과 달리, 이는 내부 요인보다는 외부 요인과 관련이 있다. 어떤 종류의 편안하고 산란한 취미를 개발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걷는 것, 지구를 돌보는 것,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것이 맞을 수 있다.

독서는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독서도 추천한다. 이것은 육체적 고통에 대처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런 경우에 시는 또한 훌륭한 동반자다.

너무 오래 혼자 있는 것은 좋지 않다.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은 긍정적인 자극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를 육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만 사용해서는 안 된다. 끊임없이 이야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가장 좋은 대안은 심리치료다. 그래야 사랑하는 사람을 압도하지 않고 필요한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Martínez Sánchez, L. M., Martínez Domínguez, G. I., Gallego González, D., Vallejo Agudelo, E. O., Lopera Valle, J. S., Vargas Grisales, N., & Molina Valencia, J. (2014). Uso de terapias alternativas, desafío actual en el manejo del dolor. Revista de la Sociedad Española del Dolor, 21(6), 338-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