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관을 바꾸려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2018-12-09

 

긍정적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것은 의사소통 방법은 물론, 다른 사람과의 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고,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가 감정을 느끼는 방식은 물론, 심지어 행복으로 향하는 길에 들어서도록 해줄 수도 있다. 

우리는 매일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에 대해 불평하고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너무 춥거나, 비가 오거나, 대기 줄이 너무 길거나, 또는 할 일이 너무 많고, 음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 등 다양한 불만을 품고 있다.

이렇게 보면 우리는 싫어하는 것들에 우리의 모든 에너지를 쏟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모든 일의 부정적 측면에만 집중하고, 그로 인해 스스로 일상을 순수하게 즐길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면, 우리를 둘러싼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두뇌에 영향을 준다. 긍정적인 메시지를 받은 두뇌는 반복되는 불쾌한 확신과는 다른 반응을 보인다.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한다면,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커지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삶을 변화시키는 NLP의 3가지 핵심

긍정적 언어의 힘

언어의 힘은 강력하다. 우리의 기분에 즉각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영원히 생각과 마음속에서 지워지지 않는 말들이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에게 들었던 매우 행복했던 말들을 떠올려보자.

그 말을 들었을 때, 좋았던 기분을 아마 잊지 못할 것이다. 반면, 누군가 우리에게 싫은 말을 했던 순간을 떠올려보자. 그 말을 들은 이후 슬픔 또는 분노의 감정이 마음속에 남아있었을 것이다.

철학자 루이스 카스텔라노스는 긍정적 언어 연구의 선구자이다. 그는 신경 과학에서 찾아낸 연구 결과를 일상에 적용했다.

이런 방식으로 그는 삶에 멋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인 전략, 방법 그리고 현실적 해결 방안을 고안해낼 수 있었다. 

인생관을 바꾸려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01

가장 주된 도구인 자기 공명 영상 (MRI)와 뇌파 전위 기록 기술의 도움을 받아, 그것에서 얻어진 임상적 결과를 사용하고 있다. 연구를 통해 그는 두뇌의 신경 접합부 연결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언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루이스 캐스텔라노스는 긍정적 언어 사용이 학업 능력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밝혀 낼 수 있었다.

긍정적 언어 사용을 위한 5가지 방법

이제부터, 인생에 긍정적 언어의 힘을 적용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그 방법에는:

부정적인 언어를 그만 사용하기

무엇보다, 상대에게 전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부정, 비판, 굴욕감을 주는 언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상대의 듣는 방식이 잘못되었다면, 그들을 비판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할 것이 아니라, 올바른 방법 이야기를 듣도록 유도한다.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다시 한번 상대의 말을 들어본다.

그리고 그들의 노력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한다. 또한, “제대로 하는 것이 하나도 없구나” 또는 “바보 같다”와 같은 말을 하지 않는다. 인간은 누구나 존중받을 자격이 있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언어는 행복을 가져다준다

기분 전환하기

의욕이 생기게 하는 말들을 정리해본다 (기쁨, 친절, 발견, 감사함, 행복, 미소). 그리고 스스로 기분을 전환하거나, 감정을 정리해야 하는 순간마다 그 단어들을 큰 소리로 읽어본다.

이것이 기분이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 언어3

중요한 것은 훈련을 통해 스스로의 언어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긍정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제대로 아는 것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부정적인 꼬리표를 붙이는 것을 피한다

누군가에게 “얼간이” 또는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꼬리표를 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을 보는 방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심지어 당사자 또한 스스로 그 꼬리표를 믿기 시작하고, 그로 인해 스스로에게 동일한 꼬리표를 달게 될 수도 있다.

“꼬리표는 수다스러운 사람들이 사고의 어려움을 피하기위해 사용하는 수단이다.”

존 몰리

꼬리표는 그 사람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제한한다; 그것은 그 사람이 미래에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제한하기도 한다. 따라서, 누군가에게 꼬리표를 붙이려 하고 있다면, 멈추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슨 수를 쓰더라도 꼭 해야겠다면,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꼬리표를 달아주도록 하자.

감정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하자

이것은 방금 언급한 방법과 연관된 것이다. 자신의 감정만 자각할 것이 아니라, 타인의 감정 또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감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상대방의 기분을 좋아지게 만든다.

그리고 상대방이 스스로에 대해 좀 더 좋은 감정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그로 인해 상대방은 자신의 꿈을 이루고, 새로운 도전을 이겨낼 자신감을 가지게 될 수도 있다.

우리는 말을 통해 타인을 웃고, 미소 짓고, 울고, 소리치고, 힘들게 만들 수 있다. 타인은 물론, 우리 스스로의 인생을 바라보는 시선을 향상하기 위해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자.

긍정적 언어와 낙관주의

긍정적 언어의 사용은 우리가 가진 최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긍정적인 언어는 결정적 순간에 스스로에게 매우 큰 힘이 될 수 있다.

또한, 일상적으로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면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더 좋은 방식으로).

카스텔라노스가 말한 것처럼 우리는 모두 좋은 인생을 살고, 좋은 인생의 이야기를 써 내려갈 자격이 있다. 언어는 좋은 미래와 좋은 정서 건강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 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우리가 스스로에게 그리고 타인에게 하는 말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이다.

“언어. 너무나 강력하다. 언어는 마음을 무너뜨리거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영혼을 부끄럽게 하거나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꿈을 산산조각내거나 꿈에 힘을 더해줄 수 있다. 관계를 망칠 수도, 새롭게 만들 수도 있다. 상대방의 방어를 단단하게 만들 수도, 방어막을 무너뜨릴 수도 있다. 우리는 언어를 현명하게 사용해야 한다.”

-제프 브라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