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

자녀를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가 많다. 좋은 부모는 자녀의 삶에 항상 존재하는 사람이라는 구시대적인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

마지막 업데이트: 31 8월, 2021

자녀를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가 많다. 좋은 부모는 자녀의 삶에 항상 존재하는 사람이라는 구시대적인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를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들은 괴로움과 좌절로 가득한 환경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간과하는 점 한 가지가 있다. 아이는 부모의 끝없는 말다툼과 싸움을 전부 목격하며 자라게 된다는 사실 말이다.

아이들을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상황이 어떻든 자녀가 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자라는 것이 항상 더 낫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더 이상 서로를 사랑하지 않는 부모 주위에 있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뇌에는 심각한 영향이 미치게 된다.

많은 전문가들은 부부 사이의 공격적인 행동과 부정적인 감정이 아이들의 정서에 큰 명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부부는 결국 자신들의 감정을 자녀와의 정서적 관계와 양육 스타일에 투영할 가능성이 높다.

부부가 자신들 사이의 문제에만 집중하는 가정에서 방치되며 자라는 아이들도 있다.

아이들을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

아이들을 위해 함께 지내는 것이 옳은 일이 아닌 이유

관계에서 사라진 사랑과 애정은 다시 돌아오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가장 논리적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헤어지는 것’이다.

이는 아이들을 위해 조금 더 참아보기로 선택한 부부를 제외한 모두가 동의하는 사실일 것이다.

당연히 별거나 이혼은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제로 한동안은 상황의 변화와 양부모 사이에서 보내는 시간을 분담해야 하는 등 어쩔 수 없는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를 위해 이혼하지 않고 견디는 것은 아이에게 훨씬 더 해로운 심리적 영향을 미친다.

자녀를 위해 사랑이 남아 있지 않은 관계를 이어가는 사람들 중 일부는 불륜 등 극단적인 형태의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더 이상 삶을 함께 하고 싶지 않은 파트너와 같은 지붕 아래에 있는 것 자체는 많은 문제의 원인이 된다. 가장 극단적인 경우에는 부부가 서로에게 욕설을 하고 고함을 치며, 자녀에게는 심리적 학대까지 가하게 되는 심각한 결과가 일어난다.

아이들을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부부는 자신의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항상 인식하지 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다양하다. 아래는 수많은 문제 중 일부다.

  • 부주의: 부부간의 다툼에 너무 몰두하여 자녀를 소홀히 할 수 있다.
  • 교육적 의견 충돌: 부부간의 건강한 소통이 없으면 자녀에게 서로 상반된 요구를 하게 되기도 한다.
  • 불안과 절망감: 부부의 관계가 무너지면 그들은 불안과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불행한 부모는 올바른 방식으로 양육 및 교육 의무를 수행할 수 없다.
  • 아이들이 느끼는 죄책감: 부모가 자녀를 위해 한 집에 살며 불행함을 느끼면 나중에 자녀가 자신에게 불행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비난, 논쟁, 고함, 애정 결핍, 경멸로 가득한 가족 분위기는 아이의 두뇌에 영향을 미친다. 사실, 불행한 환경에서 자라는 것은 항상 결과를 낳기 마련이다.

따로 사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선택이다

시대는 변했다. 조부모 세대, 심지어 부모 세대에서는 이혼보다는 자녀를 위해 참고 견디는 선택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별, 별거 및 이혼이 훨씬 더 일반적인 선택이 되었다. 그렇지만 여전히 아이들을 위해 헤어지지 않는 부부가 있다.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이에 관한 몇 가지 연구를 수행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아동의 심리적 안녕을 위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관계의 안정을 조장하는 모든 사회적 담론은 잘못된 것이다.

이를 고려해 보았을 때, 부모가 서로 사랑하지 않는 가정에서 아이가 자라는 것은 해롭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모든 이별은 모두에게나 어렵고 고통스럽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이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아이들이 삶의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다.

부모는 자녀의 감정, 태도 및 생각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서로 사랑하는 가정에서 자라는 것은 항상 아이들에게 가장 바람직한 선택이다. 그러나 이혼을 하는 것이 자녀에게 가장 건강한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아이들을 위해 이혼하지 않는 부부: 아빠와 아들

 아이들이 부모의 이혼에 대처하도록 돕는 방법

부모는 이혼과 별거로 상처를 받고 힘들어 할 수 있다. 그러나 자녀를 양육하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혼 후 자녀 양육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 아이들은 항상 안전하고 사랑받고 있다고 느껴야 한다.
  • 부모는 자녀에게 진실을 말해야 한다.
  • 한 부모가 자녀에게 다른 부모를 폄하하고 욕해서는 안 된다.
  • 부모는 아이들이 소통하고 대화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또한 질문에 답하고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 아이들이 일과를 명확하게 설정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상황의 가혹함과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잘 해결되면, 부모와 자녀 모두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는 항상 자녀의 복지에 전념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성인이 되어 부모님의 이혼을 겪는 것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성인이 되어 부모님의 이혼을 겪는 것

성인이 되어 부모님의 이혼을 겪는 것은 경험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은 그것에 대해 말하는 것을 금기시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혼에 대해 들었을 때, 그것이 자녀들에게 얼마나 나쁜 일인지 생각한다.



  • Anderson J. (2014). The impact of family structure on the health of children: Effects of divorce. The Linacre quarterly81(4), 378–387. https://doi.org/10.1179/0024363914Z.00000000087
  • Brand, JE, Moore, R., Song, X. y Xie, Y. (2019). El divorcio de los padres no es uniformemente perjudicial para el logro educativo de los niños. Actas de la Academia Nacional de Ciencias de los Estados Unidos de América , 116 (15), 7266–7271. https://doi.org/10.1073/pnas.1813049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