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라캉: 정신분석과 무의식의 구조

03 1월, 2020
자크 라캉은 충실한 수비수 또는 프로이트 이론의 구조론자였다. 그는 경력을 쌓는 동안 무의식 이론의 발전에 주력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계속 읽어 보자!

자크 마리 에밀 라캉 (Jacques Marie Emile Lacan)은 20세기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던 파리 지식인 사회의 중요한 인물이었다. 그의 이름은 종종 정신분석과 관련이 있다.

자크 라캉은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대한 발견의 중요성에 관해 쓰고 가르쳤다.

자크 라캉은 그 자체로 분석의 이론과 실천의 맥락에서 그 개념을 탐구했으며, 또한 광범위한 학문과의 연관성을 탐구했다.

프로이트 사상의 철학적 차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자크 라캉의 작품은 매우 중요하다.

지난 세기에 자크 라캉의 사상은 철학계에서 서로 다른 정신 분석 학적 토론의 중심이 되었다.

자크 라캉

자크 라캉: 초기

자크 라캉은 1901년 4월 13일에 태어났다. 그는 부유하고 부르주아적인 집안의 맏아들이었다. 그의 부모인 알프레드 라캉과 에밀리 보드리도는 확고한 가톨릭 신자 집안 출신이었다.

1907년 라캉은 파리 부르주아 계급에 봉사하는 마리스타 학교인 명문 칼리지 스타니슬라스에 입학했다. 그곳에서 그는 강한 종교적, 전통주의적인 초중등 교육을 받았다.

자크 라캉은 1919년에 학교를 마치고 철학적 신념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자크 라캉의 전문적인 업적

비록 라캉의 첫 출판물이 1920년 말에 나왔지만, 그의 편집 활동은 다음 10년 후가 되어서야 시작되었다. 1930년대에 첫 라카니아(Lacanian)의 이정표가 나타났다.

  • 1932년, 라캉은 그의 정신의학 박사 학위 논문을 발표했는데, “성격에 관계되는 편집증적 정신“이다.
  • 초현실주의자와 다다이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예술계의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 라캉은 1936년 마리엔바드에 있는 국제심리분석협회(IPA)에서 현재 유명한 ‘거울단계’ 이론에 대한 첫 발표를 했다.
  • 1938년, 라캉의 에세이 중 하나인 “개인의 형성에 있어서 가족 콤플렉스”가 프랑스 백과사전에 실렸다.

1930년대는 라캉의 발전에 중요한 시기였다. 그의 젊음은 정신분석, 정신의학, 철학, 예술, 문학 등과 관련된 이해관계와 영향의 충돌로 가득했다.

이 시기는 또한 라캉의 작품에 대한 강력한 학문적 요소들의 시작을 알렸다. 그는 프로이트의 분석을 연구했을 뿐만 아니라 헤겔의 변증법, 코제 비안 교육학도 고려했다.

라캉은 이 세 가지 관점에 스스로 공헌했다. 그는 다양한 관점에서 ‘광기’의 다른 경험을 덧붙였다.

자크 라캉: 전후 기간

1940년대는 라캉의 여정에 매우 중요했다. 이 10년 동안 그는 위대한 분석적 사상가가 되었다.

이 시기에 그는 7개의 연례 신학교와 가장 잘 알려진 에세이를 포함한 많은 글을 썼다.

전쟁이 끝난 후, 라캉은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구조주의와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와 로만 야콥슨과 같은 그 추종자들에 대해 알게 되었다.

학자들은 레비스트로스의 저서인 부모의 구조적 요소 (The Structural Elements of Parentage)가 프랑스에서 구조주의 운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는 데 동의한다. 이 운동은 1950년대와 60년대에 번성했고 실존주의의 이론적 우월성에 도전했다.

프랑스 사회 이론의 이러한 변화는 라캉의 세계관에 근본적인 방향 전환을 가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초점을 수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라캉은 프로이트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에 충실했다.

“무의식은 언어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자크 라캉-

라캉은 정통 프로이트주의의 유일한 수호자는 자신이라고 했다. 그는 분석을 위한 언어의 의미를 회복하는 것이 프로이트의 정신적 주관성에 대한 혁신적인 초점을 맞추는 열쇠라고 굳게 믿었다.

라캉은 이러한 생각들을 모두 기술했고 “정신분석에서 언어와 말의 기능과 분야”라는 제목의 광범위한 선언문에서 “라카니즘”을 확립했다.

죽음과 유산

생의 말년에 가까운 1980년, 라캉은 그의 학교인 에콜 프로이트엔느(Ecole Freudienne)를 폐교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결정했다. 이 결정은 그의 추종자들 사이에 내분을 야기한 논란이 많은 결정이었다.

그러나 라캉은 1981년에 사망했기 때문에 이러한 논의에 참여할 기회가 별로 없었다. 그의 사위 가자 르 세미니아르(Le Seminiaire)의 편집자인 자크 알랭 밀러(Jacques-Alain Miller)는 학교를 다시 열었다.

3개의 레지스터의 이론은 라캉의 지적 궤적을 둘러싼 다양한 개념의 틀을 구성한다. 세 개의 레지스터는 상상의, 상징적인, 그리고 실제적인 것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들은 그의 삶 동안 정적인 상태를 유지하지 못했다. 각 레지스터의 특성과 이들 사이의 관계는 그의 오랜 경력에 걸쳐 많은 수정과 변화를 겪었다.

자크 라캉의 언어

자크 라캉에 따른 언어와 문화 코드

자크 라캉은 우리에게 “무의식은 상대방의 담론이다.”라는 생각을 주었고, ‘상대방’을 완전히 멀고 자기 너머의 모든 것으로 이해했다. 또 다른 하나는 당신이 태어나는 환경이며, 당신이 살아남고 번영하기 위해 ‘바꿔야’ 하는 것이다.

당신의 삶에서, 당신은 점차 일련의 기호들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얻게 된다. 기호는 개념과 사상을 나타내는 표시나 코드이다.

이 기호들은 외부 세계에서만 닿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나 ‘토론’의 일부였을 것이고, 라캉의 표현으로는 ‘담론’의 일부였을 것이다.

자크 라캉에 따르면, 당신은 언어를 통해서만 당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언어는 상대방의 언어뿐이다.

무의식은 상대방의 언어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감정과 이미지를 생성한다. 그래서 라캉은 “무의식은 상대방의 담론이다.”라고 말한다.

결론적으로 라캉의 학설은 정신분석적 실무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또한 무의식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개방적인 해석을 가능케 했다.

  • Lacan, J. (1987). Seminario 11. Los cuatro conceptos fundamentales del psicoanálisis. Buenos Aires, Paidós, 9, 174.
  • Fages, J. B. (1973). Para comprender a Lacan. Biblioteca de psicología.
  • Braunstein, N. A. (1980). Psiquiatría, teoría del sujeto, psicoanálisis: hacia Lacan. Siglo XX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