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진행 수업: 정확히 무엇인가?

역진행 수업은 교육용 온라인 비디오를 통해 학생들이 집에서 배우는 혼합 학습의 한 형태다.
역진행 수업: 정확히 무엇인가?

마지막 업데이트: 11 8월, 2020

역진행 수업 (flipped classroom)은 특정 학습 과정의 작업을 교실 외부로 옮기는 교육학적 모델이다. 실제 수업 시간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도움이 필요한 문제를 해결한다.

학생들은 교실 밖에서 수업을 준비한다. 집에서 주제의 내용에 맞게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며, 참여 활동과 함께 교실로 돌아왔을 때 ‘숙제’를 한다. 또한,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급우들과 토론한다. 이것은 모두 새로운 기술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므로 선생님은 주로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역진행 수업: 정확히 무엇인가?

역진행 수업: 기원

콜로라도주 우드랜드 파크 고등학교의 두 화학 교사인 조너선 버그만과 에런 샘스가 “역진행 수업”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버그만과 샘스는 학생들이 병가 등의 얼마나 다양한 이유로 수업을 자주 빠졌는지 알아차렸다.

그들을 돕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동영상의 녹화와 배포를 장려하기 시작했다. 또한, 그들은 역진행 수업이 교사들이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말로 배우기를 원하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뒤처져 있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 바빠서 핵심 개념을 놓친다. 여전히 다른 이들은 ‘학교’를 다니지만, 결코 수업에서 중요한 목표를 배우지 않는다.”

-애런 샘스-

역진행 수업: 전통적 수업 방법론의 대안

역진행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교사가 다양한 학습 리듬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어느 학생도 뒤처지지 않는다.

어떤 교사는 전통적인 수업이 쉬울 수도 있지만, 학교에서 모든 정보를 다룰 수는 없다. 하지만 집에서 숙제하면 장단점이 있다.

불행히도, 이해되지 않는 주제를 설명할 만큼 부모가 지식이 풍부하지 않다. 보다시피, 이 혁신적인 방법은 모든 학생이 수업 중에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이 교육학적 모델의 교육 혁신은 교육/학습 과정에 관한 교육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모든 학생이 이 모델의 주인공들이다. 그들은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학습 세션에 참여적인 활동을 하지만, 교사는 단지 유용한 관찰자일 뿐이다.

보다시피, 교사는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관심을 주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이것은 교실에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따라서 교육계 전체(가족, 교사, 사회 공동체, 교사 등)가 이 학습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것은 학생들이 자신이 쌓는 지식을 접할 수 있게 해주고 그들이 원하는 것에 따라 그것을 확장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정말 효과적이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언제든지 자신이 만든 콘텐츠 및/또는 교사가 제공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역진행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ICT

신기술은 새로운 학습 모델과 훨씬 더 많은 상호작용 수업을 촉진한다.

역진행 수업은 교육적인 관점에서 교실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것은 기술 자원의 수에 관한 것이 아니다.

대신 학생들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이 최적화된다.

또한, ICT는 이러한 혁신적인 방법론과 함께 세계 어느 곳의 학생 및 교사들과도 교수/학습 과정을 만들어 공유할 놀라운 가능성을 제공한다. 그것은 콘텐츠를 훨씬 더 풍부하게 하고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한 발짝 더 멀어지게 한다.

역진행 수업과 유사한 모델

역진행 수업과 유사한 모델

유사한 수업 모델에는 많은 것들이 있는데, 모두 다른 교파에서 개발되었다. 예를 들어, 동료교수법(PI, Peer Instruction)은 하버드 교수인 에릭 마주르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것은 역진행 수업 모델을 보완하는 적기교육(just-in-time teaching)이라는 기술을 통합했다.

적기교육은 수업 전날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할 수 있는 주제를 설명하는 전략과 활동을 준비할 수 있다.

마주르의 모델은 주로 개념적 이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리고 비록 이 요소가 역진행 수업의 필수 구성요소는 아니지만, 두 모델은 ‘마인드’가 상당히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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