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피드백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를 도울까?

2018-10-13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은 점차적으로 자기 통제를 위해 두뇌를 훈련하는 고급 기술의 한 유형이다. 뉴로피드백은 불안, 스트레스, 또는 불면증과 같은 특정한 심리적 문제를 개선 할 수 있다. 또한 인지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고, 주의력, 기억력 및 학습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뉴로피드백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여러 의미로 충격을 받고, 이 단어 자체를 낯설어할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진실은 그렇지 않다. 뉴로피드백은 침습적이지 않고, 통증이 없으며, 전기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몇 개의 센서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고, 간단한 공학 기술을 통해 몇 초 만에 두뇌 활동과 그 연결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 놀라운 두뇌 분석 소프트웨 (또는 QEEG 브레인 매핑 ) 덕분에 과도한 자극이 있는 영역이나, 반대로 자신의 활동을 조정하지 않는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뉴로피드백의 시초

뉴로피드백이라는 기술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1950년대 후반과 1960 년대 초반, 죠 카미야(시카고 대학의 의사)와 배리 스터만( 캘리포니아 대학의 의사)과 함께 시작되었다. 둘 다 NASA를 위한 프로젝트에서 일했으며, 신경 외전(뉴로피드백) 매개 변수를 가진 수많은 우주 비행사를 교육하여, 외부 대기에 대한 뇌의 적응력을 향상시킨 사람들이다. 나중에 그들은 동일한 접근법을 사용하여, 간질 환자의 발작을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었다.

요즘 우리는 이런 종류의 치료법을 전문으로 하는 의료 센터를 더 많이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이 접근법은 논란의 대상이다. 매우 긍정적인 결과가 확실하게 얻어진 한 분야는 바로 주의력 결핍 장애 분야이다. 과다 활동 유무와 관계없이 말이다.

몇 가지 사실을 살펴 보도록 하자.

뉴로피드백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를 도울까?

뉴로피드백은 무엇일까?

뉴로피드백은 치료법이 아니다. 우리의 불안을 없애기 위한 약물 치료도 아니다. 뇌졸중과 관련된 후유증을 해결할 수도 없다. 뇌의 패턴을 관리하거나 조절하여, 우리의 뇌가보다 건강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방법은 전산화된 신경 순환 보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최소 20회의 반복 교육을 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의 중추 신경계에 뇌파를 재구성하고 조절하도록 가르칠 것이다.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예제를 살펴 보자.

잠을 잘 수가 없어서 내 삶의 질은 최악이야

사라는 거의 6개월 동안 심각한 수면 장애로 고통받고 있다. 그녀는 모든 것을 시도했다. 이윽고 그녀가 간신히 집중할 수 있는 시점에 도달했다. 그녀는 아침에 차를 타고 감히 직장에 나갈 엄두조차 내지 못하며, 그녀는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다.

  • 담당 의사는 뉴로피드백 과정을 시작할 것을 추천했다.
  • 이렇게 하려면 몇 가지 기본 단계를 따라야 한다. 첫 번째 단계는 정신과적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신경학적 검사와 뇌 지도, 또는 QEEG가 뒤따를 것이다.
  • 전문가가 이 마지막 테스트를 실시했을 때, 컴퓨터 프로그램은 의심했던 대로 사라의 뇌가 최대 경보를 발휘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 정서적 반응과 불안에 관련된 영역은 정상 속도의 3배로 작동한다. 그들은 근본적인 불안이 그녀의 두뇌의 모든 자원을 다 써 버리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 결과, 그녀는 잠을 잘 수 없고, 집중할 수 없고, 그녀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없게 된 것이다.
  • 이 첫 번째 진단 후, 전문가들은 사라의 특정 신경 순환기 훈련 계획을 작성했다. 컴퓨터와 중추 신경계의 연결을 통해, 사라의 일련의 이미지, 소리, 문구, 음악 및 기타 자극을 포함하는 교육 세션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이렇게하면, 그녀의 뇌 패턴 활동이 더욱 건강 해지고 편안해질 것이다. 그것은 낙관적으로, 인간이 필요로 하고 가치가 있는 삶의 질을 최적화해줄 것이다

뉴로피드백 – 첨단 기술로 하는 명상

뉴로피드백은 인간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며, 방해도 되지 않으며, 어떤 약물도 포함되어 있지 않고, 심지어 쑤시는 감각을 경험하지도 않는다. 뉴로피드백은 우리가 거울 앞에서 마주 앉아, 즐거운 명상을 즐기는 것과 같다. 물론 이 경우, 거울은 우리 마음의 활동을 반영한다. 우리의 매혹적이면서도, 때로는 혼돈된 마음을 말이다.

뉴로피드백은 두뇌 활동을 보다 잘 제어하고, 인지 과정과 감정적인 세계를 보다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화면 앞에 앉아 있으면 다르게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뇌파의 흐름을 변화시켜 휴식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그것은 두뇌가 더 많은 자원과 생산의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더 많은 과정이 필요하겠지만, 일반적으로 30분의 알파 웨이브 트레이닝을 간단히 마친 후, 마음의 불규칙함을 완전히 줄여, 더 많은 인지 능력을 얻는 환자가 많이 있다. 각 개인은 개인적인 상황과 필요에 따라 자신만의 맞춤식 교육이 필요하다.

뉴로피드백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를 도울까?

우울증에 대한 구원

이런 방식으로, 뉴로피드백은 우울증, 편두통, 강박 장애 및 불면증 환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특정한 물질에 의존하거나, 특히 ADHD 소아에게 유용하다. 일주일에 한 번, 20분 또는 30분이 넘는 한 번의 과정을 통해, 크게 개선된 아이들이 많이 있다. 뉴로피드백을 통해 그들의 집중력과 작업 기억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의심의 여지 없이, 이것은 기적의 치료가 아니다.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많은 경우, 뉴로피드백은 그 증상을 줄일 수는 있지만,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이 분야의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여전히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치료법도 있다. 뇌의 수술을 통해 뇌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되면, 뉴로피드백이 앞으로 수개월, 혹은 수년 내에 그 효과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희망이 생긴다. 우리는 흥분과 관심으로 이러한 새로운 발전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