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은 삶에 영원한 흔적을 남긴다

12 7월, 2020
가르침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폄하되고 인정받지 못하는 직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에 대해 헤아릴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모두 우리가 배운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 때문에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기억하는 선생님이 있다.

가르치는 일은 사회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가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많은 책임을 수반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좋은 훈련을 받아야 한다. 또한, 새로운 개발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가르침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학생들을 돌보고, 가치관을 심어주고, 많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야만 한다. 교사들은 무엇보다도 새로운 기술, 자원 관리, 평가, 감성 지능에 능해야 한다.

훌륭한 교육자는 모든 학생에게 관심을 둔다. 그들은 포용적인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공감대를 가지며, 가르치는 것 이상의 학습에 집중한다.

우리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미래를 대비하는 방식으로 발전하도록 가르치는 응집력 있는 교육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교육자의 역할과 협업의 중요성

교육자의 역할과 협업의 중요성

오늘날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교육 과제 때문에 교육자의 역할은 바뀌었다. 더 이상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문제가 아니다. 대신에, 교사들은 학습 과정에서의 안내자가 되었다.

이런 점에서 교사들 간의 조율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그들이 갈등과 해결책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 수준이나 과로에 대한 경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팀으로 일하는 동안, 교사는 다른 사람들의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그들은 또한 다른 관점으로 경험과 방법들을 교환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돕는 동안, 프로젝트를 완수하려는 의욕과 욕구가 증가한다.

이 모든 것이 지식 관리를 향상한다. 또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주는 관심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은 다른 과목들을 그들 자신의 과목과 연결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마음을 교육하지 않고 정신을 교육하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가르침은 단순한 강의 그 이상이다

모든 교사는 지식과 독창성으로 일한다. 그리고 그들은 단지 그 과목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다.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의 말을 듣고 돌보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아니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함께 즐겁게 일을 해야 한다. 일을 통해 성취할 자신만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이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희생하지 않고도 학생들을 배려하고 동시에 가르칠 수 있다.

어떤 과목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단지 그 과목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가르치고 있는 내용에서 의미를 찾아야 한다.

동시에, 다른 중요한 고려사항들이 있다. 기능 정의, 책임 구분, 업무 및 평가 시스템과의 협의, 협상 등이 그 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같은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협력도 독려해야 한다. 결국, 2 더하기 2가 얼마나 많은지, 혹은 이 나라에서 가장 큰 강의 이름을 알아내는 것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 우리를 기억하는 사람은 5~6명이다. 선생님들은 남은 생애 동안 그들을 기억하는 수천 명의 사람이 있다.”

-앤디 루니-

열정을 가지고 가르치는 것

가르침은 사람의 삶에 영원한 흔적을 남긴다

열정을 가지고 일하는 교사는 학생들과 교실을 훨씬 뛰어넘는 관계를 형성한다. 그것은 도움과 감탄을 수반하는 상호 연결이다. 이 작업을 통해 학생은 학습하고 스스로 발전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학생을 우수한 성적을 내도록 가르치는 것보다 더 우수한 일이다.

가르치는 일은 다른 사람의 삶에 흔적을 남기는 것을 포함한다. 그 흔적은 영원할 수 있다. 교사의 노력은 그들이 정말로 하고 있는 것을 믿는다면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교사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능동적인 학습이 특징인 새로운 방법론을 사용하는 교육자들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들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협력적인 학습, 창조적인 작업, 발견을 장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그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도전에 직면할 수 있는 더 나은 힘을 갖추게 될 것이다.

교사는 가르치는 일에 열정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동기부여를 받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기 위해 최신 정보를 유지한다. 교사는 그들이 사람들과 함께 가르치고 사랑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 Meirieu, P. (2006). Carta a un joven profesor (pp. 21-29) Barcelona: Graó.
  • Esteve, José M. (2003). La aventura de ser maestro. Ponencia presentada en las XXXI Jornadas de Centros Educativos. Universidad de Navar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