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 5가지

치료사의 기술은 환자의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데 결정적일 수 있다. 이 글은 치료사의 일반적인 실수에 관한 것이다. 그럼 계속 읽어보자!
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8 2월, 2020

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 5가지를 포함하여 많은 요소가 심리 치료의 발전과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치료 후 회복은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의 책임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그것을 고수하는 것은 큰 실수이다, 왜냐하면 많은 변수가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 변수들에 대한 통제력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치료적 변화를 설명하는 특징은 치료사의 실수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의 사회적 지지와 힘(즉, 치료 외적 변화), 치료에 사용되는 구체적인 기법, 위약 효과나 기대치, 치료적 관계 등이다.

치료 외적 변화와 함께, 심리학자와 환자 간의 치료적 관계는 변화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치료 동맹을 위협할 수 있는 특정 치료사 오류를 노출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이 요소는 환자가 심리치료를 통해 이루어지는 진행의 약 40%를 나타낸다(Corbella and Botella, 2004).

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 5가지

다음 목록은 가장 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를 보여주는 파이프와 데이븐포트에 의한 ‘심리치료에 대한 소개: 일반적인 임상 지혜‘에 기초한다.

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 5가지

1. 실제로 이해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이것은 치료사들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이다. 정신분석과 같은 특정 유형의 치료는 환자의 문제에 대해 광범위한 이해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만, 진실은 그것이 치료법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치료법의 많은 부분은 모든 상담 시간의 최소 성취가 품질과 동의어인 맥락에서 일어난다. 예를 들어, 치료를 끝내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적을수록 치료사는 더 좋다.

따라서 심리학자의 불완전한 반응에 따라, 일부는 피상적인 정보를 준수할 수도 있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문제를 좁히고 관련이 없는 다른 분야를 평가하지 않고 개입할 것이다.

예를 들어, 나쁜 성적에 동기 부여된 나쁜 기분으로 환자가 상담에 참석할 때, 치료사는 평가하고 개입을 계획할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완벽주의, 실패의 의미에 대한 비합리적인 생각들을 평가하고, 언제 그것이 다시 일어날지에 대한 감정적인 관리 기법을 환자들에게 줄 수 있다. 요컨대, 그들은 중요한 요소들을 고려조차 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에 있어서, 그 환자는 섭식장애를 앓고 있으며 심지어 음식 문제는 전혀 없어 보였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논의조차 하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

또한 환자들이 치료사에게 자신의 식사 패턴이 나빠서 식습관이 악화하였다고 말했을 때, 후자는 이 현상이 나쁜 성적의 결과일 뿐이라고 가정했을 수도 있다.

좋은 평가가 선행되지 않는 개입은 실패할 것이다. 치료사가 가능한 한 빨리 개입을 시작하려는 불안감에 사로잡혀서, 평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투자하지 않을 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2. 치료사의 실수 – 부적절한 행동

일반적인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상담에서 치료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개입은 반드시 기능적 가치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유머, 화술, 풍자, 농담은 치료적 동맹 관계를 심화시키는데 종종 유용하지만 치료사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료사들은 이러한 유형의 개입을 목표로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불안과 맞닥뜨리거나 걱정을 가라앉히거나, 또는 통찰력을 얻기 위해 아이디어를 노출하기 위함이다.

치료사는 또한 환자의 개입을 강화하면서 웃음을 조절해야 한다. 농담의 목적은 대개 특정한 것을 지적하는 것이기 때문에 농담의 내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환자의 문제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무엇보다도, 환자는 그것에 대해 농담을 하기를 원하는가? 예를 들어, 치료사로서 당신은 어떤 것도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 없고 분노 조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말한다. 그러다 어느 순간 농담으로 광적인 태도를 드러낸다. 웃으면, 그런 분노 공격은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강화하게 된다.

이것은 또한 치료사가 자신의 걱정을 줄이고 싶을 때 자신의 웃음을 조절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치료사가 환자가 어려움을 느끼는지 확신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진정시키기 위해 웃지만, 말한 것이 재미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것은 환자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들은 치료 동맹에서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3. 환자를 실패로 밀어 넣기

눈에 띄는 변화와 빠른 성과는 표준이 아니다. 치료사의 열정과 성급함은 그것이 가능하지 않을 때 이 방향으로 치료를 촉진할 수 있다.

그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넓히거나, 새로운 경험을 하거나, 진정으로 가치 있는 행동이 아닌 행동을 하려고 하므로 그렇다.

간단해 보일지 모르지만, 환자들을 위한 것은 치료사들이 저지르는 흔한 실수 중 하나이다. 아마도 자신의 환자에게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은 그들이 준비하지 않은 것일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러한 시도는 대화를 할 수 있는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잘못될 수 있다. 혹은 환자들이 특정한 환경에서 자신의 불안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경우, 결과가 없는 것은 환자의 책임이 아니라 치료사의 책임이다.

이는 절차가 지능적이어야 하고, 치료사들이 제안하는 모든 업무와 권고가 환자의 필요에 적합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속도를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4. 환자의 친구가 되려고 노력한다

환자의 친구가 되려고 노력한다

치료사는 단지 듣고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 수년간 심리 치료 훈련에 투자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전문가들은 고객과 친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것은 그들의 치료 관계에 적합하지 않고 대립을 어렵게 만든다. 또한, 치료의 과제는 선택사항으로 이해될 수 있고, 고객은 친구로서의 치료사의 기대에 화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정말 고치기 어려운 치료사의 실수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환자들이 치료사가 자신의 친구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구체적인 행동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치료상의 문제가 아닌 한 고객의 외모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절대 돈을 빌려주지 말고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해 충고하지 않는다.

또한, 사무실 밖에서 사람들과 교제해서는 안 된다.

5. 개입에 대한 미흡한 접근

환자가 멀어지고, 메시지를 왜곡하고, 그것들이 쓸모없다고 느끼게 하는 몇 가지 종류의 개입이 있다.

만약 환자가 이런 식으로 느끼고 나머지 상담 내내 그 느낌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효과가 없을 것이다. 치료가 환자에게 미치는 의원성 영향을 잊지 말자.

비록 치료사가 직접적으로 비판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당신이 초조할 때 환자가 판단을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환자에게 말할 때 그들은 변화하는 데 관심이 없거나 나쁘게 행동한다.

치료사가 환자와 관계가 없는 사람들과 연계될 수 있다. 그렇게 노골적으로 말하는 것은 위험하고 역효과적이다.

사실, 환자들이 말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그들이 틀렸다고 말하는 것보다 더 낫다.

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 5가지 – 결론

마지막으로, 치료사들은 의뢰인을 방어적으로 만드는 특정한 문구들을 피해야 한다.

“불평하는 것은 상황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당신은 너무 방어적이다,” 또는 “자신에 대한 미안함을 그만 느끼라.” 와 같은 말은 하지 않아야 한다.

대신 환자가 제시하는 어려움에 초점을 맞추고, 치료의 가치를 바로잡는 데 집중한다.

열정, 무지, 자아와 같은 감정이 환자를 밀어내지 않도록 치료 동맹을 돌보는 것이 이 틀에서 중요한 목표다.

우리는 당신이 일반적인 치료사의 실수 5가지를 재미있게 읽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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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berlla, S. y Botella, L. (2004). Investigación en psicoterapia. Procesos, resultados y factores comunes. Madrid: Visión Net.
  • Pipes, R. y Davenport, D. (2004). Introducción a la Psicoterapia. El saber clínico compartido. Bilbao: Desclée de Br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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