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를 위한 상담 기술

2020-02-14
상담 기술은 대체로 전문가의 자질을 규정한다. 이 글에서는 가장 관련성이 있는 것과 치료 체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모두 이야기한다.

상담 기술은 상담사에게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심리학자나 심리치료사는 치료 시간에 이를 시행해야 한다. 그들은 상담 기술을 심리적인 기술을 배우는 것처럼 배운다.

치료 관계의 개념은 수십 년 전 보딘이 도입한 정신역학 모델에서 비롯되었다. 그것은 어떤 치료 모델에서든 본질적인 변화의 요소다. 즉, 정말로 효과가 있으려면 치료 전반에 걸쳐 존재해야 한다.

치료 관계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 감정적인 어조 및 상호 협력으로 결정되는 환자와 치료사 사이의 연결고리.
  • 또한, 그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합의.
  • 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제에 대한 합의.

칼 로저스(Carl Rogers)와 그의 휴머니즘 심리학과 같은 일부 저자들은 모든 치료법에 존재해야 할 요소들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진실성과 일치성.
  • 환자에게 조건 없는 수용과 그들에 대한 공감.

사실, 로저스는 이러한 요소들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 필요하다고 믿었다. 본질적인 동맹 외에도 치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다른 기술도 필요하다.

치료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상담 기술 중 하나는 환자와 좋은 관계를 맺거나 소통하는 능력이다.

치료사의 중요한 상담 기술

치료사의 중요한 상담 기술

1975년 슬론 등이 수행한 연구에서는 상담 기술 사용 시 고려된 변수를 연구하기 위해, 환자가 이러한 변수에 부여하는 중요성과 성공 원인을 고려하는 연구가 필수적이다.

  • 치료사의 성격.
  • 치료사의 듣는 능력.
  • 치료사는 환자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도록 점차 장려하는 방법이다.
  •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는 치료사의 능력.
  • 환자가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기타 기술

애커만 SJ와 힐센로스 MJ(2003)와 같은 다른 저자들은 이 주제에 대한 출판물을 검토했고, 건강한 동맹을 촉진할 가능성이 가장 큰 치료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는 것을 발견했다.

  • 유연성. 치료사가 상황이나 그들 앞에 있는 환자와의 의사소통 방식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방식.
  • 경험. 어떻게 임상경험을 보여주는가.
  • 정직. 환자는 치료사가 진심이라고 믿는가?
  • 존경. 치료사는 환자의 가치와 그 가치관을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의사소통하는지 존중하고 있는가?
  • 성실. 상담가는 믿을 만한가.
  • 자신감. 환자는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고 느낀다.
  • 상담사는 환자와 그들의 문제에 관심을 보인다.
  • 주의. 전문가는 치료 시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있다. 즉, 환자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표현이다.
  • 근사. 환자는 자신이 가까이 있는 것을 느낀다.
  • 따뜻함. 치료사는 친절하고 다정하다.
  • 열린 마음. 치료사는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현재, 당신은 주어진 치료의 결과에서 치료사의 중요성에 대한 풍부한 정보가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전략을 적용할 때 치료 효과와 치료 시간 감소 효과가 크게 향상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지 않은 경우 반대 상황이 발생한다.

상담 시간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치료 시간 동안 어떻게 되는가?

일부 연구에 따르면, 환자와 치료사가 처음 만났을 때 첫 번째 치료 시간이 대부분의 환자에게 결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환자를 지속적인 치료에 끌어들일 수 있는 치료사는 언어적으로 더 쉽고 진단 능력이 뛰어나다.

환자의 경제적 가능성이나 치료 시간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 등 치료 이외의 요인을 분리하면 대부분의 전문가는 상담 중단을 설명하는 두 가지 근본적인 이유에 동의한다.

  • 치료사의 개인적 특성과 제안된 개입 접근법에 대한 그들의 관심 부족.
  • 반면, 환자는 그들이 계속하지 않기로 할 정도로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믿는다.

상담 중단과 관련하여, 연구는 치료사들의 언어 능력이 치료의 최종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는데, 언어 능력이 뛰어난 치료사들은 상담을 중단하는 환자 수가 상당히 적다는 것이다.

상담 기술에 대한 결론

그러므로 우리가 언급한 연구에 비추어 볼 때, 치료사들이 치료에 유용한 기술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의 분야에 대한 좋은 지식이나 폭넓은 지식을 갖추는 것만으로 충분하지는 않지만, 또한 언제 그것들을 실행에 옮겨야 하는지, 어떻게 제시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환자마다 기술을 수정해야 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훈련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이 정밀 작업이다.

  • Vallejo, P, M.A. (2016). Manual de Terapia de Conducta. Editorial Dykinson-Psicología. Tomo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