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피

테라피는 누군가의 변화를 돕는 기술과 메커니즘이 결합된 것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가장 유의미한 테라피, 그 테라피의 방법론, 사용하는 도구 등을 자세시 살펴봅니다.

초진단적 테라피를 사용한 불안 치료

임상 심리학은 다양한 병증에 한 가지 전략을 사용해서 치료하는 초진단적 테라피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불안 장애 치료인 노턴의 치료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지난 10년 동안 임상 심리학은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치료 방법을 개발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

자신의 몸에서 사는 법 배우기

미주 신경 내 섬유의 80%는 뇌와 우리의 내부 장기를 연결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를 구심성 신경이라 한다.  즉, 그 섬유는 우리 몸의 외부 부분을 따라 우리의 뇌까지 가게 된다. 이는 우리 자신의 호흡과 움직임을 통해 활성화 시스템을 훈련하고 직접 제어할 수…

통합적 행동 커플 치료

리바(Riva, 2012)에 따르면 통합적 행동 커플 치료(integrative behavioral couple therapy, IBCT)는 3세대 치료법이다. 개인적인 경험(감정과 생각), 수용,  마음챙김에 중점을 둔다. 또한 문제가 발생한 상황, 배경, 부적응 행동의 결과, 두 사람의 이력을 고려하여 문제 파악의 방법으로써 행동의 기능 분석에 주목한다. 코르도바(Cordova,…

거울 노출 요법이란 무엇인가?

거울 노출 요법은 심신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이다.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를 떨쳐내고,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두려울 수도 있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고 화해하는 것을 돕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심리 요법에 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심리 요법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분야이다. 심리 요법에 대한 많은 여러가지 허황된 믿음, 반쪽 짜리 정보 그리고 사람들이 강하게 믿고 있는 그릇된 사실들이 존재한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은 우리의 정신 즉, 뇌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뇌가…

칼 융의 단어 연상 테스트

칼 융의 단어 연상 테스트는 무의식에 관해 매우 많은 부분을 알려준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는 그들의 정신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칼 융의 단어 연상 테스트는 가장 매력적인 심리 테스트 중 하나이다. 이것은 우리의 무의식이 때때로…

웃음 치료는 어떠한 이점을 제공하는가

현재 미국에서는 웃음 치료에 중점을 둔 여러 센터가 있다. 많은 병원에서는 아픈 사람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광대와 애니메이터를 고용한다. 웃음 치료는 남미뿐만 아니라 스페인(병원에 방문하는 광대 그룹이 있다)에서도 인기가 얻고 있다. 심지어는 일부 연구소에서도 환자를 위한 웃음 치료 강연을 주최한다. 많은…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한 불면증 극복

불면증 치료를 어렵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쉽다고 말할 수도 없다. 이 글에서는 불면증의 인지 행동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어쩌면 스스로 불면증 치료를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봤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무엇도 제대로 효과가 없었을…

융 유형(Junglian) 치료를 이용한 감정의 균형 찾기

융 유형(Jungian) 치료나 융의 분석은 우리 마음의 어두운 부분을 비추어 자아실현을 추구한다. 집중적이고 철저한 심리 치료이다. 분석가와 환자 사이의 밀접한 관계 덕분에, 의식과 무의식 부분을 통합할 수 있다. 의식과 무의식의 통합은 더 진실한 자아와 진정한 감정에 균형을 맞춰 줄 것이다.…

동물 보조 테라피의 장점

개는 우리에게 최고의 친구이다! 직장에서 얼마나 힘들었든, 우리가 얼마나 피곤하든, 반려견은 항상 우리 곁을 지켜준다. 하지만 반려견은 충성심 외에도 우리에게 특정 치료의 효과를 제공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알츠하이머병 환자, 장애인, 우울증 환자, 자폐증 환자 등에게 반려견 테라피를 활용한다. 동물 보조 테라피는 육체적,…

빛을 보려면 어둠이 있어야 할까?

아주 밝은 곳을 걸어가고 있는데 누군가가 접근하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빛이 너무 밝아 그 사람의 얼굴은 볼 수가 없다. 손을 올려 빛을 가려보려 한다. 어둠이 필요하다. 그제서야 상대방이 보이고 친구인지 길을 물어보는 낯선 사람인지 파악이 된다. 그렇게 누군지 알게 되면 포옹으로 반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