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의 분노 단계: 그것은 어떤 것인가?

2020-02-08
누군가를 잃는 것은 당신을 영원히 분노에 갇히게 할 수 있다. 당신은 왜 이런 일이 당신의 삶에서 그 특별한 사람에게 일어났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이러한 분노의 감정은 슬픔의 과정에서 매우 흔하다.

분노는 매우 흔한 슬픔의 단계이다. 불행히도, 많은 사람이 그 안에 갇힌다. 감정적으로 무너지고 가까운 누군가를 잃었다는 사실에 대한 분노를 이기지 못한다. 분노와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기질을 바꾸고, 당신은 그 얽힌 감정의 매듭을 다루기가 쉽지 않다. 이 글에서 슬픔의 분노 단계에 대해 알아보자.

셰익스피어는 울면 통증이 덜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지만, 만약 당신이 감정적으로 짐을 내리는 단계에 이르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  결국 바위로 변해 슬픔의 우물 속으로 점점 더 깊이 가라앉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엘리자베트 퀴블러로스 (Elisabeth Kübler-Ross)가 정의한 모든 슬픔의 단계 중에서 분노와 좌절이 그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일지도 모른다.

지금은 당신이 그 사람을 잃었다는 생각을 진정으로 동화하기 시작하는 단계다. 그러나 그것을 받아들이는 대신에 당신은 그것에 반항한다.

당신은 비난할 만한 사람을 찾으려 한다. 끊임없이 억울함, 원망, 분노의 감정을 느끼기 시작하고 그것들은 당신의 마음과 몸속에 계속 쌓이게 된다.

그 모든 격한 감정들은 일종의 격렬한 풍랑이 되어, 사방으로 불어 대고 흔들고 변형시키고 찢으려 한다.

당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고 싶지만 그럴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당신의 분노가 더해져서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억압된 슬픔은 질식하고, 가슴 안에서 격렬하며, 그 힘을 배가시킬 수밖에 없다.”

-오비드-

슬픔의 분노 단계

슬픔의 분노 단계

슬픔의 분노 단계는 기본적으로 당신의 상실에 관한 생각을 강력하게 거부하는 것이다. 슬픔은 분노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뇌가 그것을 위협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인간이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준 본능적인 반응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을 잃는 것보다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그 고통은 엄청나고, 당신의 뇌는 반응한다.

이런 종류의 일을 겪는 것은 완전히 정상이다. 동시에 콜롬비아 대학의 조지 본나노 (George A. Bonnano) 박사에 의해 수행된 연구에서는 “정상적인” 형태의 슬픔이 없다고 말한다.

즉, 퀴블러로스 박사가 단계를 정확하게 기술했을지 모르지만, 모든 사람은 다른 순서로 그 단계를 경험한다.

말하자면, 얼어붙은 슬픔과 지연된 슬픔과 같은 특히 복잡한 형태의 슬픔도 있다. 이 두 경우 모두 해결하지 못하고 몇 년 동안 슬픔을 질질 끌고 간다. 이것은 대부분 우울증으로 이어진다.  오늘의 주제인 슬픔의 분노 단계로 돌아가 보자.

일어난 일과 풀리지 않은 질문에 대한 집착

누군가를 잃었을 때, 자신에게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가장 흔한 것 중 하나는 자기 연민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분노로 가득 차 있다.

왜 그런지 자문해 본다. “왜 아버지한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그는 아직 젊다! 그는 매우 친절하고 삶을 사랑했다. 왜 그렇게 빨리 떠나야만 했을까?”

이런 종류의 생각들은 이 슬픔의 단계에 갇혀 있으면 결국 마음속에 고정된 집착의 지점이 된다. 일어난 일에 집착하고 설명이나 비난할 것을 찾으려 하는 것은 비통해하는 과정에서 분노의 피드백 고리의 정말 흔한 부분이다.

과민성

슬픔의 분노 단계도 극도의 과민성을 수반하는 경향이 있다. 갑자기, 예상치 못한 어떤 자극이나 뉴스, 갑자기 튀어나오는 사건은 정말로 당신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고 나서 당신은 그것을 마음속에 쌓고 그것이 당신을 황폐하게 하고 궁지에서 내동댕이치게 한다.

성격과 기질 변화

분노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한 가지는, 분노가 진정으로 당신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분노는 당신을 자신이 아닌 사람으로,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으로, 혹은 당신이 되고 싶지 않은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의욕을 잃기 시작할지도 모른다. 당신이 열정적이던 것들은 더는 흥미롭지 않다. 당신의 인내심과 호기심은 사라진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을 중단한다. 아마도 가장 나쁜 것은, 고통이 당신 자신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곳에 당신을 두기 때문에 공감은 사라진다.

슬픔의 분노 단계

무관심, 육체적 고통, 경미한 우울증

슬픔의 분노 단계는 또한 특정한 정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위통,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 두통, 불면증 또는 감염의 위험이 더 큰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우울증의 몇몇 작은 증상들을 경험하기 시작할지도 모른다. 치료하지 않으면 더 악화할 수 있다.

슬픔의 분노 단계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가

슬픔의 단계와 함께 오는 분노와 관련된 주요 위험 중 하나는 그것이 잠재적으로 해로운 행동을 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술, 도박 또는 그들이 잃은 고통을 “잊어버리도록” 도울 수 있는 어떤 것에 의지한다.

따라서 이 단계를 통과하는 데 있어서, 치료는 좋은 아이디어일 뿐만 아니라, 아마도 삶을 다시 통제하고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는 유일한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슬픔의 분노 단계를 통과하는 전략

  • 당신의 건강에 대한 사전 평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환자는 다른 상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한다.
  • 치료를 받으면, 그것을 끝까지 해내는 데 전념할 필요가 있다.
  • 하나의 좋은 기술은 인지적 재구성이다. 당신은 제한적이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파악하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을 사용한다. 그렇게 되면 감정을 전달하고, 약간의 안도감을 얻고, 당신의 심오한 감정적 고통을 진정시킬 수 있는 자원을 찾기가 쉬워질 것이다.
슬픔의 분노 단계를 통과하는 전략

또한 이런 종류의 치료법은 필요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빠른 치료가 가능하다고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것은 환자와 치료사 사이의 확고한 약속이 필요한 긴 과정이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성공률은 매우 높다. 만약 당신이 이 단계에 갇혀 있다면 분명히 이 단계를 지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낸시 오코너 (Lancy Nancy O’Connor)의 ‘사랑을 가라앉히기 (Letting Go With Love): 애도 (The Grieving Process)’와 같은 책은 슬픔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Bonanno, G. A., & Kaltman, S. (2001). The varieties of grief experience. Clinical Psychology Review21(5), 705–734. https://doi.org/10.1016/S0272-7358(00)00062-3
  • Shear, M. K., & Mulhare, E. (2009). Complicated Grief. Psychiatric Annals38(10), 662–670. https://doi.org/10.3928/00485713-20081001-10
  • Kübler-Ross, E. & Kessler, D (2016). Sobre el duelo y el dolor. Ed. Luciérnagas CAS.
  • Neimeyer, R., (2007). Aprender de la pérdida. Una guía para afrontar el duelo. Ed. Paidós.
  • O’Connor, N., (2007). Déjalos ir con amor. La aceptación del duelo. Ed. Trill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