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적 리더십 구성 및 개발

요즘에는 팀워크, 협업, 상호의존이 필수이므로 좋은 리더가 매우 중요하다. 기업은 리더십, 특히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막중한 책임이 있는 자리를 차지할 것을 요구한다.
공감적 리더십 구성 및 개발
Sergio De Dios González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Sergio De Dios González.

마지막 업데이트: 18 12월, 2022

공감적 리더십은 다른 리더십과 정확히 어떻게 다를까? 어떻게 하면 공감적 리더십으로 사람들을 이끌 수 있을까, 아니면 이는 천성에 해당할까? 이번 글에서는 공감적 리더십 구성 및 개발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공감적 리더십 구성

리더십은 한 무리의 사람이나 조직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리더는 달성해야 할 목표에 관한 명확한 비전을 수립해야 하며 팀 구성원이 공통 목표를 위해 작업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내부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공감하는 리더십 내부 갈등

그러나 모든 리더가 이러한 특성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지만 다른 유형의 리더십이 있다. 일부는 개인의 이익을 그룹의 필요보다 우선시하여 행동하는 것을 포함한다. 다른 사람들은 조작적인 전술을 사용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오만하고 자기도취적으로 행동한다.

반면에 공감적 리더십을 실천하는 사람은 타인의 입장이 될 수 있다. 공감하는 리더는 또한 시장의 요구와 소비자의 요구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필요한 것을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

공감하는 리더는 팀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알려주며 동기를 부여한다. 팀 구성원은 회사 또는 그룹의 목표가 자신의 목표처럼 느껴야 한다.

공감적 리더십 개발

연구에 따르면, 공감하는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다섯 가지 주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공감, 열정, 따뜻함, 평온함과 한계를 설정하는 능력이다. 아래에서 개별적으로 살펴보겠다.

1. 공감

공감하는 리더는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공감은 단순히 다른 사람이 이성적인 수준에서 생각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으로 구성되지 않는다. 공감하는 리더십 기술을 개발하려는 사람은 팀 구성원에게 자기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타인의 입장이 되어보는 능력은 쉽게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최신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이 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완벽하게 가능하다.

공감 리더십.

2. 열정

공감 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팀원들에게 작업을 완료하도록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팀원들의 영감을 북돋워 주고 동기를 부여한다.

공감적 리더십 기술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제안하고 행동하는 데 에너지와 열정을 쏟으면서 팀원들의 역할 모델이 된다.

3. 공감적 리더십 개발: 따뜻함

공감적 리더십이 있으면 타인의 입장이 되어서 해결책을 제공할 수도 있다. 해결책을 제시할 때는 세심하고 공정하며 개별 상황에 맞춰 조정한다.

단순히 사교적 목적이 아니라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도 동료들에게 매우 다정하며 따뜻하게 대한다. 이러한 친밀함은 그룹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인 태도 유형을 강화하는 특권적인 위치에 리더를 배치한다.

4. 평온

공감하는 리더는 복잡하고 감정적이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침착할 수 있어야 한다. 팀을 효과적으로 이끌려면 모범이 되어야 하므로 충동적인 면을 보여주면 팀원들의 존경을 잃을 수 있다.

공감적 리더십 한계 설정

5. 한계 설정 능력

공감하는 리더가 숙달해야 할 마지막 기술은 개인 및 직업적 한계를 설정하는 능력이다. 나머지 팀원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필요한 경우 자신을 투입하고 거리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리더 역할을 하기 힘들다. 구성원은 존경할 수 없는 리더를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공감적 리더십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은 자기주장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잘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리더의 차이를 만드는 감성 지능 구축하기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리더의 차이를 만드는 감성 지능 구축하기

훈련 및 리더십 전문가인 댄 보빈스키는 자신의 웹사이트에 게시한 '경영 문제(Management Issues)'라는 글에서 감성 지능은 모든 교과목과 마찬가지로 학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뛰어난 리더와 평균적인 리더의 유일한 또는 가장 큰 차이...



  • Mahsud, R., Prussia, G., & Yukl, G. (2010). Leader empathy, ethical leadership, and relationsoriented behaviors as antecedents of leadermember exchange quality.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https://doi.org/10.1108/02683941011056932
  • Kellett, J. B., Humphrey, R. H., & Sleeth, R. G. (2002). Empathy and complex task performance: Two routes to leadership. Leadership Quarterly.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142-X
  • Wolff, S. B., Pescosolido, A. T., & Druskat, V. U. (2002). Emotional intelligence as the basis of leadership emergence in self-managing teams. Leadership Quarterly.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141-8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