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설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왜 중요한가?

13 9월, 2020
때때로 우리는 우리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욕구를 우선시하며 다른 사람의 요구에 "아니오"라고 말하면 죄책감을 느낀다. 우리는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가 그들을 돕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기적이고 좋은 사람들이 아니다. 경계를 설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경계를 설정하는 법을 배운다고 해서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자신의 의견과 신념을 옹호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의미도 아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당신이 요구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표현하지만, 다른 사람의 필요와 욕구를 잊지 않고,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참작하는 것이다.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그리고 우리 자신과의)과 교차하여서는 안 되는 경계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 공간 연구의 선구자인 에드워드 T. 홀과 로버트 소머는 사람이 사는 지역이 단순한 물리적 영역 이상이라고 주장한다.

우리가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는 곳, 아무도 그들의 발언이나 행동으로 우리를 공격할 수 없는 피난처다.

하지만, 그들은 연구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경계를 넘어서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경계가 침입을 막아서는 안 되므로 항상 이러한 경계를 보호하지는 않는다.

무엇이 당신을 제한하는지, 그리고 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지 살펴보자.

경계를 설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계를 설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계를 설정하고 필요할 때 왜 못하는 것일까? 여기서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당신의 파트너가 도움을 요청한다고 예를 들어보자.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고 싶지 않거나, 어쩌면 그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고 싶은 일이 아닌데 왜 결국 그렇게 하는 것인가? 관계가 악화할까봐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자기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욕구를 우선시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아니오’라고 하면 죄책감을 느낄 때가 있다.

당신은 그들이 당신을 돕지 않는 것에 대해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할까 봐 두려워하거나, 당신이 좋은 친구가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이기적이라고 생각할까 봐 두려워한다.

이런 생각들은 종종 과장된다. 분명히, 당신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한 당신의 계획을 제쳐놓지 않거나, 그들의 이익보다 당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나쁜 사람이 아니다.

물론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의 욕구를 우선시해야 한다. 하지만, 항상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자신의 요구보다 우선시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균형에 관한 문제다.

당신이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다른 사람의 문제에 지나치게 관여하는 경향이 있다면 아마도 경계를 설정하지 않았을 것이다.

 

자신의 책임이 아닌 일에 책임을 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마 “아니오”라고 말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남들이 스스로 완벽하게 잘 할 수 있을 때 그 일을 돕거나, 친구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는 것은 정말 당신의 일이 아니다.

경계를 설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자신을 알아가는 것

경계 설정의 이점 중 하나는 자신을 더 잘 알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경계를 설정하려면 자신과 자신의 필요를 잘 알아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을 항상 의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무엇이 당신을 편안하게 하는지 항상 자신에게 물어보라.

동시에,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자신을 더 존중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고,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설정한 한계에 대해 존중할 것이다.

자존감의 이점

경계를 설정하면 자존감이 높아지기 쉽다. 이것은 단순히 자신의 필요를 고려하고, 필요로 하는 공간을 자신에게 주는 것 때문에 일어날 것이다.

자신에 대해 더 나은 감정을 느끼고 자존감을 높임으로써, 사람들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마침내 어떤 것 혹은 누군가가 당신의 취약점을 노출하거나 손상하지 않을 것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이든, 다른 사람이 기대한 대로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경계를 설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도 다른 사람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일을 할 의무감을 느끼지 않고 원할 때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이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관계

그것은 각 개인이 관계에 가져오는 불균형이나 불평등 없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는 방법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그들과 어떻게 소통하기를 원하는지 분명히 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개인적인 만족을 가져다줄 것이다. 이렇게 하면 경계가 없어지는 것에 따른 좌절과 스트레스가 더는 관계의 일부가 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경계와 다른 사람들의 경계를 존중할 수 있게 되면,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건강하고 안정될 것이다.

당신의 관계에는 상호 존중이 있을 것이고 둘 중 어느 쪽도 상대방에 의해 침해당했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경계를 설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자신의 개인적인 웰빙의 측면을 만들고 강화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자신의 욕구를 식별하고 적절하게 구분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며, 자신의 선택을 책임지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삶에서 내리는 결정에 책임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