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의 일치와 기회: 정의

20 1월, 2020
이 흥미로운 글에서 우연의 일치와 기회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자!

어떤 우연의 일치와 기회는 많은 사람에게 단순한 기회를 넘어선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 논리적인 설명이 없어서 종종 우리를 놀라게 만드는 것은 운명적인 동시성이다.

우리는 모두 이런저런 식으로 경험해 본 적이 있다. 과학이 그러한 사건의 중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더라도,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한 가지 측면이 있다.

우연의 일치는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을 돌아볼 소중한 기회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 속에서 책을 사기 위해 서점에 들어갔을 때 어린 시절의 친구와 갑자기 마주칠 때가 있다. 그것은 확실히 세상을 잠시 멈추게 하고 우리는 잠깐 압박과 일상, 의무를 잊을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놀라움은, 우리가 그러한 우연의 일치에 대한 인식을 제한할 수 있는 우리의 현실과는 놀라운 단절이다.

우리가 예상치 못한 사람들에게 포용될 수 있는 순간이다. 마술을 즐기는 시간이다.

하지만, 이러한 미묘한 차이를 넘어서 더 관련이 있는 것이 있다. 모든 우연의 일치는 기회의 문이다.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초월할 수 있도록 개방성, 직관력, 창의성으로 해석해야 하는 것은 운명의 불꽃이다.

“사람들은 전적으로 우연의 일치에 대해 너무 믿지 않는다. 그들은 우연의 일치를 피하고자 그것을 일축하고 극도로 까다로운 물질로 된 난해한 구조를 만들 준비가 너무 되어 있다.”

아이작 아시모프

과학은 우연의 일치와 기회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과학은 우연의 일치와 기회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MIT 두뇌 및 인지과학부의 조시 테넨바움(Josh Tenenbaum) 교수는 우연의 일치는 이상한 역설이라고 말한다. 한편으로는, 그리고 얼핏 보기에는 다소 비이성적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과학이 가정할 수 있는 한 가지 특징이 있다면, 가장 놀라운 발견의 좋은 부분은 대개 놀라울 정도로 무작위적인 사건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모순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과학은 항상 이런 종류의 사건에 큰 관심이 있다.

예를 들어, 수학자 퍼시 디아코니스 (Persi Diaconis)와 프레드릭 모스텔러 (Frederick Mosteller)는 1989년에 우연의 일치 방법을 설명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그들이 입증한 것은, 비록 정말로 중요한 우연이 낮은 빈도로 일어나더라도, 그것들은 여전히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들은 또한 우연이란, 관찰자의 눈에 그렇게 비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즉, 우연의 일치 뒤에 숨은 초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사람만이, 삶이 그들 앞에 놓인 것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칼 융이 동시성으로 정의한 것이다.

스위스 정신과 의사에 따르면, 어떤 사건들은 서로 연결되며, 반드시 단순한 원인과 결과만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순간이든 우리의 내면적 감정과 필요에 따라 외부 사건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우연의 일치는 반응할 수 있는 기회다

마크 홀란트(Marc Holland)는 심리학자로 ‘동시성: 과학, 신화, 책략가의 눈을 통해 ‘라는 책의 저자 중 한 명이다. 그는 이 주제에 대해 재미있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마크 홀란트가 말하는 것은 이런 현상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이 모든 사건이 영향을 미치고 삶의 신비를 깊이 반영하도록 우리를 초대한다는 것이다.

여기 간단한 예가 있다. 몇 달 전, 당신은 훈련 과정 중에 끌렸던 사람을 만났다. 하지만, 당신은 그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없었다.

몇 달이 지났지만, 당신은 여전히 그들의 얼굴을 기억한다. 그러던 어느 화창한 오후, 쇼핑몰에서 쇼핑하다가 갑자기 멀리서 이 사람을 보게 된다.

그러한 의미 있는 우연의 일치 (혹은 동시성, 내적 욕구와 외적 사건을 연결하는 것)는 가장 먼저 초래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하게 하는 안절부절못하고 억압된 감정들이 나타난다.

불행하게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검증되지 않은 미공개 편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당신에게 어떤 운명이 닥쳐올지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우연의 일치와 기회가 만들어졌는가?

우연의 일치와 기회가 만들어졌는가?

수십 년 전, 물리학자들, 과학자, 경제학자, 언론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정신과 의사들이 세렌디피티 협회를 만들었다. 그것의 목표는 꽤 간단하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우연의 일치 현상을 이해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이미 놓치고 있는 사실은 우연의 일치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우리 앞에서 일어나는 일은, 의미 있는 사건을 관찰하고 감상할 수 있는 사람의 능력에 대해서, 우리의 성격, 개방성 및 호기심에 달려 있다.

따라서 좀처럼 주위를 살피지 않는 사람, 좀처럼 일상을 바꾸지 않고 융통성 없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이런 현상을 결코 감상하지 못할 것이다.

다시 한번, 그것은 수학자인 퍼시 디아코니스와 프레드릭 모스텔러의 생각을 충족시킨다. 그들은, 기회가 보는 사람의 눈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칼 융은 유스 먼더스(unus mundus, 라틴어로 “하나의 세계”) 이론을 옹호했다. 그는 심령계와 물질계는 사실 같은 실체라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관찰자와 그들의 현실은 같은 것이다.

결론

융의 이론을 넘어, 과학자들이 부인하지 않는 것은, 우연의 일치가 일어나는 것은 우리가 가끔 우연의 일치가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만약 과학자가 특정한 요소들을 실험하지 않는다면, 놀라운 기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집에 있으면서 아이 같은 호기심과 자신감, 그리고 개방성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연의 마법에 감사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연의 일치라는 간단한 규칙을 기억하자. 우연의 일치는 당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어난다.

  • Diaconis, P., y Mosteller, F. (1989). Métodos de estudio de coincidencias. Revista de la Asociación Americana de Estadística , 84 (408), 853-861. https://doi.org/10.1080/01621459.1989.10478847
  • Holland Marc (2001)  Synchronicity Through the Eyes of Science, Myth, and the Trickster. Da Cap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