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융이 말하는 에우다이모니아: 행복을 위한 열쇠

15 10월, 2018

심리학계의 거장, 칼 융이 말하는 에우다이모니아(Eudaemonia)라는 말은 행운, 부 또는 행복을 의미한다. 그는 자기 자신을 내면에서 육성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악마’와 연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악마’는 내면의 천재이며, 무의식적인 열정과 동기를 이끌어내는 원형의 존재이다. 그것은 당신의 본질이며, 더 자주 귀기울여 들어야 하는 존재이다.

서점, 소셜 미디어, 심지어 패션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곳에서 전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우리가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TV의 모든 광고는 우리가 어떤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아니면 어떤 물건을 사용하면, 새롭고 멋진 느낌을 느끼게 된다고 선전한다. 더욱이, 요즘에는 행복이 필요하다는 비전도 더해졌다.

“인격은 사람의 다이몬과 같다.”– 헤라클레이토스

이 포스트 모더니즘의 세상에서, 아이러니하게도, 행복해야 할 의무를 느끼는 것은 불행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심 탈레브가 자신의 저서 <검은 백조>에서 말한 것을 기억해보자

우리 모두는 여전히 세계가 하얀 백조로 가득하다고 믿고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우리가 어렸을 때 약속했던 모든 것이 실현될 것이다.

그러나 나심에 따르면, 우리의 세계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다. 그래서 우리가 검은 백조를 볼 때, 우리는 반응하는 방법을 모른다. 우리는 예상치 못한 것, 또는 불확실한 문제를 어떻게 다룰 지 모르기 때문에, 그 예상 밖의 상황에 취약하다. 그래서 자신을 바라보면, 결코 행복을 찾지 못할 것이다. 칼 융이 말했듯이, 성격을 강화해야 한다.

칼 융이 말하는 에우다이모니아: 행복을 위한 열쇠

행복 그리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의 중요함

칼 융이 남긴 유산을 물려받은 사람들 중 한 사람은 바로 제임스 힐맨이었다. 제임스 힐맨은 칼 융의 분석자로서 여러 유형의 개념, 가장 구체적으로는 데이몬, 악마의 개념에 대해 가장 깊이 파고 들었다.

자신의 저서 <영혼의 코드>에서  그는 완전하고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내면의 천재 또는 ‘데이먼’, 즉 악마와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이 흥미로운 이론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제임스 교수가 그의 책에서 말한 것을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자.

데이먼이란 무엇일까?

  • 데이먼(Daemon)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고, 악마를 의미하는 말이다. 그러나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다. 실제로 인간의 가장 높은 본질을 상징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에서 보는 데이먼은 가장 실용적인 면에서 미덕과 지혜가 되었다.
  • 칼 융은 데이먼이 우리의 무의식 중에 살아 있다고 설명했다. 그것은 우리의 행동을 인도하고,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생각을 속삭이며, 우리를 고무시키고, 우리의 직감에 목소리를 준다. 그러나 현대 사회와 삶의 속도는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이 내면의 목소리에서 자신을 멀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교육은 획일성을 지향하고 있으며, 직업 시장은 독창성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그것은 내면의 정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줄여버린다. 그러나 이 실체는 활력이 넘친다. 그것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창의력을 발휘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필요한 공간을 감히 제공하지 못한다.
칼 융의 에우다이모니아: 행복을 위한 열쇠

데이먼과 행복 – 용감한 질문

제임스 힐램 박사는 그 영혼을 듣는 것과 배우는 것만큼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거의 없다고 여긴다. 우리의 동기에 살고 있는 마술적이고 다채로운 존재이다. 델포이의 아폴로 신전에 새겨져 있는 말처럼 말이다. “너 자신을 알라.”

  • 당신이 자신의 외형을 보는 것을 멈추고,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침내 자신을 아는 길을 밟을 것이다. 그래야만 데이먼과 접촉할 수 있다.
  • 즉, ‘행복’을 받아들이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때로는 데이먼이 주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원할 수도 있다. 어쩌면 변호사가 더 이상 법률을 연습하기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어쩌면 그는 정말로 예술가가 되고 싶어 할 지도 모른다. 아마도 더 이상 만들고 싶지 않은 유명한 예술가일지도 모른다. 그의 데이먼은 인도주의 사업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당신의 데이먼은 당신이 감히 요구하지 않는 자신의 자유를 찾기 위해, 당신이 더욱 독립적인 행동을 하도록 바랄 수도 있다.

행복에는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데이먼은 불안하고 새로운 경험에 굶주려 있다. 결과적으로, 당신이 그 내적 목소리를 듣지 않으면, 당신의 데이먼이 당신을 처벌할 것이다. 칼 융이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듯이, 당신이 데이먼의 필요를 경청할 능력이 없다면, 당신의 영혼이 병들게 될 것이다. 왜일까? 당신의 욕망과 동기에 어긋나기 때문에, 당신이 행복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칼 융의 에우다이모니아: 행복을 위한 열쇠

행복은 어떻게 자라날 수 있을까?

당신은 자기 지식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욕망, 본질, 정체성, 개인적 가치관을 연결하는 것은 우리의 데이먼을 포용하고 인식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그러나 ‘단지 네가 그곳에 있음을 안다’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당신은 그것을 창조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해주어야 한다.

진짜 행복을 재배하는 것은 변화를 의미한다. 바깥 세상이 당신에게 부과하는 것을 제쳐 놓고 설정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대신 자신만의 현실을 만들어야 한다. 불확실성과 예기치 않은 어려움을 통해, 일정한 주변 환경의 복잡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당신의 데이먼은 사물을 원한다. 그러나 진정한 행복에 이르기 위해서는 자신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 대처해야 한다.

칼 융의 에우다이모니아: 행복을 위한 열쇠

이를 염두에 두고, 임마누엘 칸트가 한 말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행복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영리해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즉, 최상의 행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물론 이것이 쉽지 않다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한 가지 장점은 당신이 항상 칼 융의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치료법의 목표는 행복에 더 가까이 가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당신의 고유한 방식으로, 행복하게 될 당신의 독특함과 힘을 분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