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일드 그루밍과 온라인 성희롱

29 1월, 2020
차일드 그루밍은 점점 더 흔해졌다. 이 글에서, 이 중요한 문제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자!

차일드 그루밍 (Child grooming)은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성적 약탈의 한 형태이다. 현재, 이 차일드 그루밍 범죄의 확대로 인해 이 문제에 초점을 맞춘 철저한 규제가 있다. 구체적인 법적 규제는 현재의 사회 현실, 특히 개발 과정에서 준수해야 한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인터넷은 사회를 상당히 변화시켰다. 디지털 개발과 기술 발전은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중 많은 것들이 기존 법률에 새로운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새로운 원칙의 일부는 4세대 권리의 존재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들은 디지털 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를 통해, 개인 정보 보호 권리와 연계된 개인 데이터의 보호로부터 파생된 것을 말한다.

정보화 시대에 아동 성 사이버 괴롭힘으로 정의되는 차일드 그루밍은 분명히 존재한다. 온라인 범죄의 증가와 이러한 사건이 야기하는 결과의 관련성은 신속하고 확실한 해결책을 촉진하는 범죄 규제가 필요하다.

“자유 발언 옹호자로서, 어른들은 그들이 원하는 어떤 물질에도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모로서, 그리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나는 사람들이 그들의 집을 폭력적인 이미지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나는 성인 사회가 어린이들에게 학대할 때 아동 학대의 한 형태라고 생각한다.”

-나오미 울프-

차일드 그루밍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차일드 그루밍

사이버 괴롭힘은 많은 소아성애자가 잠재적 피해자들과 접촉하기 위해 사용하는 새로운 전술 중 하나이다.

이것은 특히 휴대폰과 컴퓨터의 강박적이고, 거의 폭력적인 사용 때문이다. 알다시피, 이 기기들에는 고화질 카메라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많은 젊은이가 인터넷을 통해 개인 이미지를 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더욱 널리 퍼져 있다.

이런 맥락에서 소아성애자(아동, 어린이, 청소년에 대한 성적인 성향을 가진 성인)는 특히 가장 취약한 분야인 10세에서 15세 사이의 어린이들로부터 수천 개의 프로필을 통해 다음 희생자를 선택할 수 있다.

포식자는 인터넷을 통해 심각한 위험한 성희롱 상황을 만들 수 있으며, 그중 일부는 현실 세계에서 실현될 수도 있다.

물론, 이러한 가정들은 아직 그들의 성격을 충분히 발달시키지 못한 미성년자인 피해자들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이들은 매우 젊고 취약한 사람들이다.

앞서 언급한 스토커들은 일반적으로 30세에서 50세 사이의 특정 연령대에 적합하다. 정상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 사람들은 사실 불안하고 미성숙하며 사회적 관계를 정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게다가, 그들은 심각한 성격 불일치를 가지고 있다.

차일드 그루밍의 특징과 진화

차일드 그루밍은 성적 학대

2002년 11월 인터넷상의 아동 안전 및 행동에 대한 연구에서, 주 정부의 공무원이 아동 양육에 대해 경고하기 시작했다.

앞서 언급한 연구는 정기적으로 인터넷을 검색하는 아이들의 44%가 어느 순간 성희롱을 당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들 중 11%도 여러 차례 이런 상황의 희생자라고 인정했다. 그래서 인터넷상의 아동 포르노에 대한 형사 조치가 만들어졌다.

따라서, 18 USCS § 2422에 따르면, 미국에서 차일드 그루밍은 연방법 위반으로 간주한다. 법적 맥락에서 차일드 그루밍은 아동 학대를 대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아동과 감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것은 아동 인신매매, 아동 매춘, 아동 포르노 제작과 같은 성적 학대와 다른 아동 착취 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착수되었다.

어린이의 권리

성적인 면책은 동의 없이 성적인 맥락에 관여하지 않을 권리다. 이 경우, 성적인 자유가 아니라 성적인 보상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우리의 형사 규정에 따라 13세 이하의 아이들은 성관계에 동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분명히, 그들의 기만성과 성숙함의 결여 때문이다.

새로운 기술은 우리의 의사소통 방식을 변화시켰다. 가상 회의 공간이 존재하며, 새로운 위험한 상황을 초래했다.

따라서, 소아성애증, 특히 차일드 그루밍을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으려면, 그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자녀들에게 특정 행동이 수반할 수 있는 위험성을 계속 알리고 정보를 제공하라. 아이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때 조심하라고 가르치자.

  • LO 5/2010, de 22 de junio, de Acercamiento Tecnológico a Menores de Trece Años con Fines Sexuales, https://www.boe.es/buscar/pdf/2010/BOE-A-2010-9953-consolidado.pdf
  • Código Penal, https://www.boe.es/buscar/act.php?id=BOE-A-1995-25444
  • Seguridad infantil y costumbres de los menores en Internet, http://www.madrid.org/bvirtual/BVCM01384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