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은 지금 알고 있는 세상과 매우 다를 것이다. 가장 먼저 사람들을 만나거나 파트너를 찾으려면 외출이 잦아질 수밖에 없다.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19 5월, 2023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실제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왓츠앱과 같은 대형 온라인 서비스 회사에 접속 오류 사태가 발생한 적이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대다수에게 긍정적이지 않았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 수 없는 세상은 사람에 따라 멸망의 징조이거나 낙원의 도래일 수 있다. 좋든 나쁘든 현대인의 삶을 바꾼 이러한 도구가 없는 세상은 이제 상상 불가다. 인플루언서가 존재하지 않고 신문, 라디오 또는 TV에서 정보를 얻던 80년대나 90년대의 평온한 시절로 돌아가기는 어렵다.

잠시만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을 상상해보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링크드인이나 핀터레스트가 없다면 어떨까?

소셜 네트워크가 없었다면 훨씬 덜 산만하고 생산성이 높았을지 모른다.

소셜 네트워크가 없다면 대인관계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가능한 시나리오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이 온다면 가장 먼저 공허와 침묵이라는 이상한 감각을 느낄 것이다. 이런 세상이 좋고 나쁘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현재와는 분명히 다를 것이다. 사회 연결성이 떨어지고 일반 정보가 지금처럼 빠르게 퍼질 수 없으며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채널도 찾기 힘들다.

그런 세상에서 대다수는 지금과 다른 사람이 된다. 네트워크와 인터넷이 없는 세상을 경험해본 사람들은 빠르게 적응하겠지만 젊은 세대는 실존과 정체성에 관한 혼란을 겪을 것이다. 물론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기에 젊은 세대 역시 언젠가는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에 적응할 수는 있다.

만약 휴대전화를 원래 설계된 용도로 전화를 받고 거는 데만 사용했다면 어떨까?

1. 사람을 만나려면 더 많이 나가야 한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 집에서도 수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 같은 취미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외출해야만 원하는 만남이 가능해진다.

파트너를 찾기도 더 어려울 것이다. 실제로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는 최근 수십 년 동안 연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당연히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수 없다면 연애도 어려워질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가 없는 세상에서는 만나고 싶은 사람들과 더 직접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온라인 게시물의 ‘좋아요’로 관계를 시작할 수 없게 된다.

더 읽어보기: 핸론 법칙: SNS에서 더 잘 소통하기

2.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또는 전혀 알지 못한다)

지금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무엇이든 검색할 수 있다. 뉴스가 매초 업데이트되므로 저녁 9시 뉴스나 조간신문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실제로 소셜 미디어는 즉각성과 초연결 사회의 반영이다.

소셜 미디어가 없는 사회는 주변이 아닌 현실에 관해 덜 알고 둔감해지게 된다.

3.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편지, 엽서나 잡지가 다시 유행할 수 있다

디지털 이미지가 없는 하루를 상상할 수 있는가?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매일 사진을 찍지 않을 수도 있다. 친구와 가족이 매일 찍은 셀카, 좋아하는 인스타그래머의   아침 식사, 운동 시간 또는 여행 사진을 보며 함께 즐기기 어렵다.

다시 잡지를 구독하고 관심 있는 분야의 기사를 찾아 읽거나 멀리 사는 친구와 가족의 소식은 편지와 엽서에만 의존하게 될 것이다.

4. ‘좋아요’의 실종

‘좋아요’ 중독자는 금단증상에 대처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에서는 ‘좋아요’의 사회적 강화가 없고 포스팅에 관한 어떠한 의견도 알기 어렵다.

5.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더는 ‘팔로워’가 존재하지 않는다

추종자는 컬트에서만 존재하고 한 번도 만난 적이 없거나 거의 볼 수 없지만 정기적으로 교류하는 수백 명의 친구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6. 남의 삶에 관해 험담하지 못한다

누구나 한 번쯤 소셜 미디어 속 대상에 관해 험담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면 즉시 소셜 미디어를 검색한 적이 있을 것이다. 사실 그들의 취미, 친구 관계, 이전 연인, 이념, 반려동물 이름 등은 20분 이상만 검색하면 자세히 알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타인에 관해 알아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물리적 상호 작용뿐이니 타인의 삶에 관해 험담하거나 어떤 사람인지 추론하려고 게시물을 모니터링할 일은 없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이 없는 세상에서 인간관계는 가장 비밀스러운 미스터리가 되며 온라인 프로필 대신 직접적인 만남으로 상대를 알아나간다.

7. 자신을 알리기 위해 다른 표현 채널을 찾게 된다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에서는 트위터로 자기 의견을 표현하거나 이견을 제시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에서 취미나 관심사를 알리고 모금 운동이나 사회 문제를 토론하거나 구체적인 현실을 가시화할 수 없다.

소셜 미디어가 없으면 수백만 명의 목소리가 사라지고 더 복잡한 알림 수단을 모색할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가 없다면 가십

8. 소셜 미디어가 없다면 다른 일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무선 인터넷과 5초마다 울리는 휴대전화 알림이 당연한 사람들이 많다. 매일 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을 몇 시간씩 보는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가 없어지면 갑자기 더 많은 여유 시간이 생길 것이다.

이때 독서량을 늘리거나 온라인이 아닌 현실에 좀 더 집중하여 정신 건강까지 향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당연히 그 부재를 크게 느끼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현대인 대다수는 당장 친구와 가족의 생일을 머릿속에 외우고 휴대전화의 카메라 기능이 사라지는 등 급격한 변화를 체감하게 된다.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은 많은 변화가 있겠지만 생존과는 무관하다. 인간은 이미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월을 수천 년 이상 잘 살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o, Te & Liang, Bin & Riyanto, Yohanes. (2019). Social Media and Life Satisfaction: Evidence from Chinese Time-Use Survey. SSRN Electronic Journal. 10.2139/ssrn.3534633.
  • Pulido, Cristina & Redondo-Sama, Gisela & Sordé Martí, Teresa & Flecha, Ramon. (2018). Social impact in social media: A new method to evaluate the social impact of research. PLOS ONE. 13. e0203117. 10.1371/journal.pone.0203117.
  • Ulanova, Elizabeth. (2020).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on Modern Romantic Relationships : A Literary Analysis of New Media Studies. 10.13140/RG.2.2.10704.7424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