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연애를 시작할 때 어떤 대화를 해야 할까?

03 3월, 2018
 

한 관계를 끝내고 새로운 연애를 시작할 때, 특히 불쾌하고 놀라운 일들을 피하고자 한다면 특정한 사항들에 대해 서로 논의를 해보는 것이 좋다. 의사소통을 위한 회선을 마련해두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다. 만일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당신은 모든 관계를 제대로 맺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연애를 새로이 시작할 때, 먼저 두 사람이 진중하게 다뤄야 할 이야기가 많이 있으며, 특히 이 ‘시작’의 순간에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나와 함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두 사람 사이에 무언가 화합할 수 있는지, 아니면 할 수 없는 게 있는지도, 확실히 알게 될 것이다.

새로운 연애를 시작할 때 어떤 대화를 해야 할까?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부부나, 혹은 주변의 부부들 중에서는, 자신들의 관계를 시작할 때, 자신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하지 않은 탓에, 파경으로 치닫은 부부가 많이 있다. 이들은 결국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관계가 끝났을 뿐 아니라, 서로를 알지 못해서 이렇게 되었다고 생각해서, 기분이 우울해지게 된다.

그들이 당신을 좋아하면, 그들은 아마 자신들의 결점을 숨기고, 당신에게는 그들 자신의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나중에, 그들은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결국에는 보여줄 것이고, 사람들은 그렇게 쉽게 바뀌지 않는 법이다(적어도 그렇게 많이 바뀌지도 않는다). 솔직히 마음을 터놓고, 특정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새로운 관계의 기반은 더욱 견고해지고, 관계도 오래가게 될 것이다.

“그래서 완벽한 연인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1+1=2라는 공식이 수학에서만 적용된다는 것을 받아들일 능력이 되지 않는다.” – 훌리오 코르타사르

 

인생 철학 및 미래에 대한 비전에 대해 대화하라

세상에 대한 당신의 견해, 정치적, 종교적 견해에 대해, 한번 진중한 대화를 나눠보자. 당신의 일이나, 삶의 목표도 좋다. 예를 들어, 만일 당신이 다른 나라에 살기를 원한다면, 그게 조금 어려울 수도, 불편할 수도 있지만, 만일 상대방이 앞으로 결혼하여, 같이 자녀를 키워갈 사람이라면, 한번 이야기는 해봐야 하지 않을까 물론 모든 것에 무작정 동의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대화 도중, 전에 생각조차하지 못했던 질문이 올 수도 있다.

새로운 연애를 시작할 때 어떤 대화를 해야 할까?

두 가지의 추가로 줄 만한 팁이 있다: 이 유형의 대화는 다른 사람을 알기에 유용할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데에도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이야기에서, 서로에 대한 공개와 존중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러나 또한, 당신이 진실된 사람이며, 당신이 생각하는 것을 기꺼이 나누려한다는 것을 보여주도록 하자.

어린 시절과 과거에 대해 대화하라

즐거운 추억을 나누는 것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좋은 방법이다. 당신의 첫사랑, 첫 술을 마시고 난 뒤의 숙취, 어린 시절에 생겼던 문제들 등, 고통스러웠거나, 당혹스러웠던 기억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당신이 한때 학대당했던 기억, 혹은 무언가 곤란한 일을 당했던 일들, 이 모든 일들을 거리낌없이 나눠보도록 하자. 약점을 드러내도, 상대방은 나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고, 자기 자신의 모습도 보여주려 할 것이다.

 

이 대화를 통해, 우리의 과거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항상 정중하게 이야기하며, 필요한 세부 사항만 말할 수도 있다. 인간의 불신은 섬세한 주제이지만, 동시에 항상 다룰 수 있어야한다.

새로운 관계를 시작할 때, 자신에 대한 정보를 숨기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당신이 무언가 속임수를 쓰고 있다면, 혹은 누군가에게 속았다면, 자신이 지금 처한 상황에 대해, 연인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섹스에 대해 대화하라

섹스는 매우 예민하고 불편한 주제일 수 있다. 그러니 최대한, 편안하고 사적인 분위기에서 이 주제에 접근하도록 하자. 특히 그 관계가 새롭고, 아직 신뢰가 강하지 않은 인간관계일 경우,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섹스는 어떤 연인 관계에서건,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 분야에서의 의사소통과 교류는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이 주제를 금기시해서는 절대 안된다.

당신의 환상에 대해, 당신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그리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은지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하자. 섹스에 대해 말하면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그것은 개인적인 주제이며, 최선의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연인
 

돈이나 빚, 기타 법적 문제에 대해 대화하라

서로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한 달에 얼마나 많은 돈을 지출하는지에 관한 것 등, 경제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자. 특별한 것을 위해 저축을 하거나, 한번 여행하고 싶다는 등, 저축 예금 계좌, 혹은 경제적인 계획, 빚 등이 있다면 솔직하게 얘기하자.

이러한 주제를 다룰 때, 다른 사람으로부터 이야기를 듣게 되는 불상사는 피해야 한다. 법률 문제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면, 전문가에게 이야기해야 한다.

당신의 인생에서 혹여나 새로운 프로젝트나 계획을 시작하게 될 때, 모든 결정(경제적 지출이나 수입 문제, 특히 두 사람의 돈이 같이 쓰이는 경우는 더더욱)은 논의되고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일어날 일에 대해 합의가 필요한 것이다. 아무도 다른 사람과의 상의 없이 멋대로 결정해서는 안된다.

가족 및 친구들에 대해 대화하라

이것은 까다로운 주제이다. 가족이나 의견 충돌에 대한 의견 공유는, 그렇게 권할 만한 것이 아니다. 서로간의 편견을 만들고, 관계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족과의 관계 문제를 나누는 것도 신중히 해야할 선택이다. 사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가족은 항상 우리 편이 되어주겠지만, 나중에 이 일에 관한 원한이 남아, 앙금이 만들어질 수도 있는 문제이다.

 

우리가 연인과 나눌, 우리 가족에 대한 정보와, 우리 가족에게 나눌 나의 연인의 정보도 신중히 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거짓말을 할 필요는 없지만, 서로 나눌 정보를 존중하고, 신중하게 정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대화

친구의 경우는, 이야기가 완전히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연인이 친구들과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그 친구들의 일부가 나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생각한다. 연인의 친구를 항상 존중하고, 우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보자.

또한 절대로 친구와 연인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불편한 상황에 처하지 말도록 하자.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을 존중해주자. 균형을 찾으면, 모든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것들에 대해 대화하라

이것은 새로운 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인간 관계가 싸움으로 변하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해서,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주제에 대해 말하는 것을 피하지 말자. 감정을 공유하는 것은, 서로에 대한 개방적이고 정직한 대화를 시작하기에 좋은 출발점이 되어줄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을 사용하지 말고, 상대방에 대해, 차분하고, 존중어린 말을 하도록 하자.

 

인생과 관계는 꾸준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우리의 욕구와 필요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가 싫어하는 것을 가능한 한 초반에 분명히 해야 한다.

위의 주제들은 새로운 관계의 근원이 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 주제들이 나중에 다루어질 필요가 없다고 단정해서도 안된다. 상황이 바뀌고, 변할 때마다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