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스킨십을 할 때 놀라운 이점 7가지

17 1월, 2020
스킨십은 우리 주변 사람들과 좀 더 깊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여러 가지면에서 우리에게 유익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을 위해서는 계속 읽어보길 바란다!

스킨십을 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는 어떠한 형태의 접촉도 두려워하는 사회에 사는 것처럼 보인다. 기계 장치와 스크린을 통해 점점 더 많은 상호 작용을 하고 있으며 물리적으로 혹은 실제로 얼굴을 맞댄 채 하는 스킨십은 점점 줄어들고있다.

이러한 현상은 정신 건강과 사회적 관계에 관한 중요한 질문을 하게 만든다. 타인에게 스킨십을 하고 스킨십을 허용하는 하는 것은 본질적인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다. 유럽의 주산기 정신 건강 연구소에서는 신체 접촉이 부족으로 인해 아기가 죽을 수도 있다고 말할 정도였다.

‘접촉: 손, 심장, 정신의 과학’의 저자인 데이비드 J. 린덴 박사는 스킨십이 지능과 인지 능력의 발달에 근본이 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타인에게 스킨십을 하고 우리에게 스킨십을 허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면에서 이점이 있다. 아래에서 이러한 이점 중 일부를 알아가길 바란다.

서로 스킨십을 할 때의 이점

1. 스킨십은 의사소통을 쉽게 해 준다

우리는 다른 수단과 언어를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한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수단 중 하나는 스킨십이다. 심리학자 매튜 헤터스타인의 연구에 따르면 신체 접촉을 사용한 감정 전달에서 최대 78%까지 효율성이 더 높이 달성된다고 한다.

우리는 타인과의 스킨십을 통해서 소통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느끼는 것을 더 정확하고 강렬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한번의 포옹 “나한테 기대도 돼.”라고 말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서로 스킨십을 할 때 놀라운 이점 7가지 01

2.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향상시켜준다.

우리 피부에는 뇌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여러 수용체가 있다. 우리가 친근한 손길이나 어루만짐을 받으면 뇌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생성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왔다. 결과적으로 이는 면역 체계를 강화시킨다.

또한 마사지는 진통제보다 여성의 편두통을 줄이는 더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점도 확고해져 왔다. 당연하게도 신체적 접촉의 신호는 통증 신호보다 먼저 뇌에 도달하게 된다.

3. 서로 스킨십을 하면 관계가 향상된다

타인에게 스킨십을 하는 것은 타인과의 더 진실한 관계를 맺는 수단이다. 사람들은 팔뚝을 만지는 사람들을 보다 정직하고 친근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과 더 협력하려고 한다.

마찬가지로, 타인에게 스킨십을 하는 것은 자신감과 힘의 표시이기도 하다. 지속적으로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사람들을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의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월성은 가깝게 느껴지면서도 신뢰감을 갖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4. 유혹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킨다

끌림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피부 접촉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접촉은 두 사람 사이의 장벽을 제거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고 신뢰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다정하고 부드러운 스킨십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민감할 수 있게 만든다. 그들을 더 수용적이며 더 쉽게 유혹할 수 있게 해 준다. 신체적 접촉은 잠재적 파트너의 심박수를 높이고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5. 더 좋은 성과를 가져다준다

미국에서는 성과에 대한 신체적 접촉의 영향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진들은 한 실험 참가자의 그룹을 선택하여 두 하위 그룹으로 나누었다. 하위 그룹 중 하나는 일주일에 두 번 마사지를 받았으며, 다른 그룹에는 그러한 자극이 제공하지 않았다.

한 달 후 참가자들은 수학 시험을 보았다. 마사지를 받은 사람들은 모두 더 나은 점수를 받았다. 마찬가지로, 스포츠 팀들의 사례에서도 이런 점이 발견되었다. 팀 멤버들이 포옹하거나 손을 이용한 접촉이 있을 시 경기에서 더 나은 성적을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감정적인 유대감을 강화시켜준다

신체 접촉은 또한 뇌에서 옥시토신의 생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물질은 웰빙과 행복의 느낌을 증가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관계, 특히 커플의 경우 스킨십은 서로에 대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커플이 행복하다는 표시 중 하나는 본질적으로 그들이 가진 신체 접촉의 양과 관련이 있다. 어루만지는 정도와 물리적인 관심은 사랑을 키워주고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 접촉에 대한 이점

7. 스킨십을 하면 설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설득에 관련해서 약간의 실험을 해볼 수 있다. 누군가에게 그 사람과 신체적으로 접촉하지 않고 연필을 빌려달라고 부탁해보자. 그런 다음 다시 이를 시도하면서 팔의 윗부분을 가볍게 만져보자. 이를 다른 사람들과 다른 물건을 활용하여 여러 번 반복하고 자신만의 결론을 도출해보길 바란다.

타인에게 스킨십을 하는 것은 그들에게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설득을 더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다시 강조하지만 이것은 신체적인 접촉과 직접 관련이 있다.

보시다시피, 타인에게 스킨십을 하고 스킨십을 허용하는 것은 이점을 제공한다. 아마도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고 신체 접촉의 힘과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해 수많은 기계 장치들의 사용을 중단해야 할 때일지도 모르겠다.

  • Montagu, A. (2004). El tacto: la importancia de la piel en las relaciones humanas (Vol. 50). Grupo Planeta (G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