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유아 교육을 위한 가치 나무 활용

11 12월, 2020
가치 교육은 아이들을 위한 기본이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아이들에게 가치를 가르쳐야 할까? 이번 글에서는 가치 나무라는 재미있고 유용한 교육 수단에 관해 알아보겠다.

어릴 때부터 가치 교육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유아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언어 발달뿐만 아니라 자주성을 키우고 소통 기술과 친절 및 공존하는 법도 알려줘야 한다. 이를 위해 가치 나무 같은 재미있는 교육 수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유아 교육은 6세 이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가치 나무를 이용한 단체 교육이 적합하다.

가치 나무는 어린이에게 가치의 중요성, 목적과 의미를 이해시키기에 훌륭한 교육 수단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를 교육하고 기르는 더 좋은 방법

가치 나무 태도

가치 나무 구성 단계

가치 나무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세 단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모두 가치 나무 만들기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자. 함께 가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며 협동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다.

1. 행동과 가치

가치 나무를 만들 때는 먼저 행동과 가치의 개념을 설명해줘야 한다. 유아기에는 창의력, 정직 또는 공감 같은 단어의 의미를 모를 수 있다.

우정이나 존중 외에 다른 가치 대부분은 아이들에게 생소한 개념이지만 교육을 통해 그 의미를 알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이들에게 여러 가치를 가르치는 효율적인 방법은 예시를 보여주는 것이다. 동화를 좋아하는 아이들에 맞게 기존 동화를 각색하여 가치를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여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시킬 수도 있다. 2013년 제작된 단편 영화, ‘헤지호그’를 보여줘도 좋다.

2. 행동과 태도에 숨은 가치 판단

아이들이 가치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했다면 다양한 행동과 태도로 가치를 구분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조별로 나눠서 관련 동영상을 보여줘도 좋다.

사진이나 그림도 아이들의 가치 구별에 도움이 되는 교육 수단이다. 가치별로 사진을 준비하여 아이들이 최대한 많은 가치를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동화를 이야기해주며 아이들 관심을 높이고 이해를 돕도록 한다.

3. 가치 나무 만들기

앞의 두 단계를 완료했다면 이제 가치 나무를 만들 때다. 가치 나무를 만들기 전에 먼저 아이들에게 가치별 관련 사진을 나눠준다.

아이들에게 가장 소중한 가치부터 낮은 가치를 구분하게 한다. 아이들이 각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며 가치의 우위를 의논하는 흥미로운 활동이 될 것이다.

의논이 끝나면 가장 소중한 가치부터 교사와 학생들이 미리 그려둔 나무 그림의 꼭대기에 붙인다. 아이들 생각에 가장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가치가 나무 하단에 오게 한다.

가치 나무 만들기는 아이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의 중요성을 설명하기에 훌륭한 활동이며 인내 같은 특정 가치만을 놓고 토론을 벌이게 해도 좋다.

더 읽어보기: 태도는 변화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가치 나무 토론

가치 나무는 완벽한 교육 활동 수단

요약하면 가치 나무 만들기는 조정이 가능한 포괄적인 교육 활동이다. 단체 또는 개인 교육이 가능하지만, 가치 나무 만들기를 처음 해본다면 단체 교육을 추천한다.

가치 나무는 유아 교육에 유용한 수단이지만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 참여를 유도하는 가치 나무 만들기를 어린 자녀들과 함께하면 가치와 원칙에 관한 행동도 손쉽게 가르칠 수 있다.

  • Ferrer Pérez, C. (2019). La literatura infantil como instrumento para educar en valores.
  • Gómez Escudero, C. (2020). Enseñanza de valores mediante cuentos en Educación Infantil.
  • Pradas-Rojano, D. (2019). La Navidad como propuesta didáctica para educar en valores en Educación Infant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