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는 피아제의 발달이론에서 아동의 논리적 사고 형성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마지막 업데이트: 31 5월, 2021

구체적 조작기는 장 피아제가 제안한 인지 발달 이론의 일부이며, 그의 발견은 긍정적 심리학의 기초가 되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어린이의 사고는 독특한 특성이 있으며, 성숙 단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다양하다.

오늘 글에서는 구체적 조작기를 시작하는 아이에게 논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논할 것이다. 그들의 세계관은 어떤가? 어떤 느낌인가? 그들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스위스의 심리학자 장 피아제는 아동 발달 이론과 그때까지 존재했던 지능의 개념에 완전히 혁명을 일으켰다.

그의 발달 이론은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덜 유능한 사상가인지에 대해 의문을 품었다.

또한, 1940년대까지 사람들이 믿었던 대로 그들이 환경에 의해 좌우되었는지도 모른다.

따라서, 피아제는 기발한 실험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방식이 어른들의 사고방식보다 뒤떨어지지 않고, 다를 뿐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인지 발달 이론에서, 그는 유아들을 “작은 과학자”라고 묘사했다. 그는 그들이 적극적으로 환경과 함께 일하고 실험하며 그들의 발견에 따라 자기 생각을 수정한다고 관찰했다.

피아제에 따르면, 아이들은 성숙 단계에 따라 일련의 세계의 정신적인 표현을 형성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이 인식하는 현실과 그들의 정신 지도 사이의 불일치를 관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것은 아이들이 이 개념을 점진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피아제는 인지 발달 이론을 네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누었다.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모든 아이는 복잡성과 추상성에서 진화하는 사고방식을 향해 같은 순서로 이러한 단계를 거친다.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는 7세에서 11세 사이에 시작된다. 그러나 저자는 개인과 문화적 다양성의 존재를 인정한다.

발달 이론의 세 번째 단계는 아이에 대한 논리적 또는 운영적 사고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기본적이다.

구체적 조작기에서, 아이는 규칙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생물학적 성숙도를 얻었다.

다시 말해 이 단계의 주요 특징은 논리적 사고의 발달이다. 더 이상 그렇게 많은 신체적 조작을 요구하지 않는다.

또한 사물의 외양에만 의존하지 않는 유연한 반사를 가능하게 한다.

피아제의 실험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아이는 과학적 사고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며, 물리적으로 조작할 필요가 전혀 없을 것이다.

구체적 조작기: 계열화, 분류, 보존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아래에 설명된 세 가지 기본 운영을 얻게 된다.

  • 계열화는 요소를 서로 다른 차이에 따라 비교하고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작업은 숫자, 시간, 측정 및 방향과 같은 개념을 처리하는 데 필요하다. 실제 사례에서 아직 구체적 조작기에 도달하지 못한 아이는 1분과 1시간을 구분하지 않는 시간 개념을 가지고 있다.
  • 분류는 개체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개체가 특정 집합 또는 계층에 속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구체적 조작기의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아이는 인간과 포유류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즉, 그들은 모든 인간이 포유류라는 것을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들만이 생물 중 유일한 포유류는 아니라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보존을 의미하는 조작은 물체가 외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일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요소의 재분배는 그 질량, 부피, 길이와 같은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가능한 실험은 물 한 잔을 보여주고 다른 작은 잔에 붓는 것이다. 수량을 변경하지 말고 수행한다. 아직 구체적 조작기를 시작하지 않은 아이는 그 안에 액체가 더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구체적 조작기와 실용적인 어린이

구체적 조작기와 실용적인 어린이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은 오늘날의 진화 심리를 위한 기초를 쌓았다. 처음으로 아이들의 독특한 사고에 대한 관점을 제시했다.

또한, 생물학적 성숙의 과정을 묘사했고, 정신 과정의 발달에 기초하는 환경과의 관계를 설명했다.

구체적 조작기는 피아제 이론에 의해 기술된 인지 발달 이론의 세 번째 단계이다. 이 근본적인 단계에서, 아이들은 논리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더 유연한 사고를 즐긴다.

구체적 조작기에서 획득된 주요 작업은 계열화, 보존 및 분류다. 이 세 가지 기술을 통해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보통 이 단계를 “실용적인 아이”의 탄생으로 묘사한다. 주로 학습과 관련된 이전 단계를 뛰어넘기 때문이다. 그것은 활동과 직관을 통한다.

실용적인 아이는 더 이상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지 않고 과학적인 논리를 습득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피아제의 학습 이론: 현대적 교육에 대한 피아제의 기여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피아제의 학습 이론: 현대적 교육에 대한 피아제의 기여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심리학 분야에서 한 획을 그은 이름이다. 어린 시절의 인지 학습에 관한 피아제의 학습 이론은, 그를 현대 교육학의 아버지로 생각하게 만든 일등 공신이다. 그는 인간이 언어 그 자체를 습득하기 전에, 먼저 인간의 논리의 원리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