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강화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긍정 강화는 무엇일까? 그리고 우리는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오늘 우리는 긍정 강화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치료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강화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긍정 강화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4 2월, 2021

누군가가 특정 행동 패턴을 반복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발생 빈도를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이는 모두 사람들이 원하는 특정 행동이나 태도를 강화하려는 교육 및 행동 치료에서 특히 사용하는 절차인 긍정 강화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긍정 강화에 대해 또 무엇을 알고 있을까? 긍정 강화는 어떻게 사용되며, 어떠한 유형의 강화가 있을까? 이는 처벌과는 어떤 게 다를까?

이러한 질문 및 기타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싶고, 또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강화 방법을 찾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긍정 강화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긍정 강화는 행동 치료 및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는 자원이다. 이러한 유형의 강화에는 특정 반응이 발생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지금 우리는 특정 행동 패턴을 통합하고 그러한 행동이 더 자주 발생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항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테이블에 올바르게 앉아 있는 것과 같이 논리적으로 적절하고 긍정적인 행동 및 태도인 경향이 있다.

이 분야의 핵심 인물은 행동 이론으로 유명한 미국 심리학자 B.F. 스키너(B.F. Skinner)다. 그는 특정 행동 패턴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긍정 강화를 제안했다. 그에 따르면, 긍정 강화는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반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것이다.

스키너는 이러한 학습 절차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데 있어 도드라진다. 이 외에도 그는 여러 분야, 특히 교육 분야에 이를 적용했다.

또한, 긍정 강화는 조작적 조건화의 일부를 형성하는 기술이다. 이는 특정 행동의 출현 확률을 높이거나 줄이기 위해 강화 및 처벌의 적용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 시스템이다.

이러한 유형의 절차를 통해 사람은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연관성을 만든다.

긍정 강화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긍정 강화의 예

그렇다면 실제로 긍정 강화는 무엇일까? 사실 거의 모든 것이다. 칭찬(구도 강화), 물건, 몸짓, 선물, 상금, 말, 음식 등이 그것이 될 수 있다.

긍정 강화의 본질 및 특성에 따라, 그것은 한 유형 또는 다른 유형에 속할 수 있다. 긍정 강화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이 글에서는 그러한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긍정 강화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많은 요인이 긍정 강화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 준다. 그들은 사용할 강화의 절차와 유형을 아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

  • 즉시 적용하기: 이상적으로는 원하는 행동(즉, 우리가 늘리고 싶은 행동)이 나타난 직후에 긍정 강화를 적용해야 한다.
  • 연속 적용: 긍정 강화는 원하는 행동의 전이나 도중이 아닌 원하는 행동 직후에 나타나야 한다.
  • 계속적 적용: 우리가 늘리고 싶은 행동이 나타날 때 항상 긍정 강화를 적용해야 한다.
  • 주기적 적용: 원하는 행동을 통합하기 위해 이 절차를 따르는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 강화 선택: 우리는 그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강화를 선택해야 한다.

긍정 강화를 사용할 때 효과가 있으려면 다음 사항도 고려해야 한다.

  • 우리는 증가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정확하게 지정해야 한다.
  • 우리는 반드시 만일의 사태(또는 다른 강화)를 통제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강화에 지루함을 느끼는 사람을 피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강화 기간이 과도하지 않은지 확인하고 강화 기간이 얼마나 오래가야 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교육은 배운 것이 잊혔을 때 살아남는 것이다.”

-벌허스 프레데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강화와 처벌

긍정 강화가 무엇인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강화와 처벌 사이의 적대적인 관계를 정의해야 한다.

우리가 말했듯이 이 강화는 특정 반응이 발생할 확률을 높이는 자극이다. 이는 긍정적(요인이 행동을 증가시키는 경우) 또는 부정적(요인의 제거가 행동을 증가시키는 경우)일 수 있다.

긍정 강화의 한 예는 아침 식사를 마칠 때마다 아이를 칭찬하는 것이다. 반대로 부정 강화는 숙제를 마칠 때마다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작업을 제거하는 것이다.

우리가 장려하고 싶은 행동 직후에 계속해서 반복되는 경우 이 두 강화(칭찬 또는 작업 제거)는 이러한 원하는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인다. 이 경우에는 아이가 아침 식사를 모두 먹거나 숙제를 모두 마치는 게 될 것이다.

한편, 처벌은 강화의 반대다. 이는 일반적으로 제거하려는 행동을 변경하는 사람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때때로 우리는 긍정적인 처벌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벽을 향해 서 있으라고 말하거나, 엄한 말을 하거나, 아니면 아이를 꾸짖었다. 반면 부정적인 처벌은 아이가 원하는 걸 제거하는 것이다. 몇 가지 예는 TV 시간을 빼앗거나 주말에 외출을 금지하는 것이다.

절차 간의 차이점

따라서 “긍정 또는 부정” 두 절차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행동 일부 요소의 출현(긍정) 또는 제거/사라짐(부정)이다. 강화 절차의 주요 특징은 원하는 행동을 촉진하려는 것이다. 반대로 처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려고 한다.

“교육은 세상을 바꾸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

긍정 강화는 어떠한 유형들로 분류되는가

발레조 행동 치료 매뉴얼(Vallejo Behavioral Therapy Manual: 2012)에 따르면 6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된 총 16가지 유형의 긍정 강화가 있다.

1. 근원에 따라

그것의 근원(강화 값)에 따라 긍정 강화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 주요: 그것은 예를 들어 음식처럼 타고 난 가치를 가지고 있다.
  • 이차적: 이들은 학습을 통해 강화제가 되고 더 구체적이다.
  • 일반적: 이들은 여러 응답을 강화한다. 예를 들어 돈 또는 토큰 이코노미처럼 말이다.

2. 강화 과정에 따라

이 기준에 따르면 두 가지 유형의 긍정 강화가 있다.

  • 외재: 절차는 개방적이고 관찰할 수 있다(예: 칭찬).
  • 내재: 절차는 은밀하다(예: 생각).

3. 관리자에 따라

긍정 강화를 관리하는 사람에 따라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외부: 누군가가 그 사람에 대한 강화를 관리한다.
  • 자기 강화: 그 사람은 내부적으로 강화를 관리한다.

4. 받는 사람에 따라

강화를 받는 사람에 따라 다음 사항을 강조할 수 있다.

  • 직접: 직접 강화를 받는다.
  • 대리: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강화를 받는지 관찰한다.

5. 성격에 따라

성격에 따라 긍정 강하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 재료 또는 유형: 물리적 개체(예: 자전거)가 있다.
  • 식용 또는 조작 가능: 먹거나 조작된 경우(예: 젤리빈).
  • 사회적: 언어적 및 비언어적 언어(예: 포옹)를 포함한 본질적으로 대인 관계와 관련한 것이다.
  • 활동적: 그 사람을 위한 즐거운 경험(예: 영화 관람)이다.
  • 프리맥 원리: 저주파 행동이 고주파 행동과 연관되어 발생 확률을 높일 때를 말한다.
5. 성격에 따라

6. 프로그래밍에 따라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에 따라 다음 유형의 강화를 찾아볼 수 있다.

  • 자연스러운: 이는 주변에 나타날 확률이 높다.
  • 인공적인: 특정 조건에서 적용된다.

긍정 강화는 교육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긍정 강화를 사용하면 교육에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이 분명하다. 또한, 긍정 강화는 임상 심리학자 올레이 바르 로바스(Ole Ivar Lovaas)가 고안한 ABA 요법(응용 행동 분석)과 같은 광범위한 행동 프로그램 및 치료의 일부를 형성하며, 특히 자폐아를 대상으로 한다.

우리가 말했듯이, 긍정 강화는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의 차등 강하, 대안 행동의 차등 강하 등과 같은 광범위한 행동 기법 또는 프로그램의 일부이기도 하다.

이들 모두에서 긍정 강화는 한 사람이 유지하고자 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다시 말해 적절한 행동을 말이다.

긍정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직 존재하지 않는 행동을 생성(수립)하는 데에도 매우 적절하다.

우리는 이 자원의 많은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한다. 다른 대상과 행동으로 어린이를 행복하게 만들고, 존중하는 학습 과정을 안내하며, 발달을 돕기 위해 다양한 강화로 동기를 부여한다. 강화는 실제로 학습을 제공하는 교육 도구가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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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nzález, A. (2005). Aportaciones de la psicología conductual a la educación. Sinéctica, 25, 15-22.
  • Vallejo, M.A. (2012). Manual de Terapia de Conducta. Tomo I. Madrid: Dyki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