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나'를 위해 변하기를 기대하지 말자

16 5월, 2020
변화는 모든 사람에게 쉽지 않다. 특히 당신이 믿는 것에 반하는 것일 때는 더 어렵다. 변화를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두려움을 직시하고 불확실성을 견뎌야 한다.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변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이것은 종종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되기를 원하고, 올바르게 행동하고, 그들이 원하는 대로 사랑하기를 원하는 관계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그러한 기대는 좀처럼 충족되지 않는다.

누군가를 180°로 변하게 만들고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바꿀 것이라고 믿는 것은 ‘정서적 의존’으로 이어진다. 그들이 바뀌기를 바라는 것은 기적이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그들이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말할 때 그 말을 믿고, 과거는 과거일 뿐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다시 한번 그들의 함정에 빠졌다.

이런 종류의 상황은 매우 흔하고 정상적이다. 사랑하고 신뢰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당신을 위해 변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사랑은 신뢰가 없으면 사랑이 될 수 없다. 아마도, 이번에는 일이 잘 풀릴 것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그들을 사랑하면 그들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어느 날 눈을 뜨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을 깨닫기 전까지는 말이다.

“이야기는 시작도, 끝도 없다. 우리는 뒤돌아볼지 또는 어떤 미래를 바라볼지 그 경험의 순간을 임의로 선택한다.”

그레이엄 그린

사람들이 변화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좌절감을 준다

사람들이 변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좌절감을 준다

심리학에서 성격이라는 용어는 일련의 안정된 특성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만약 누군가가 수줍고 내성적인 사람이라면, 그들은 갑자기 외향적으로 되기가 어려울 것이다.

인간이 변화를 믿지 않는다면 심리학은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것들을 바꾸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자신을 향상하고 사고방식과 행동을 바꿀 수 있다.

일리노이 대학의 월터 로버츠 박사가 연구를 수행했는데, 그는 그 변화가 심리 치료 환경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어떤 사람이 처리해야 할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했을 때, 의학적인 개입이 그들을 도울 수 있고 가능한 성격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의 변화를 기대하는 것이 옳은가?

사람들이 변하기를 기대하는 것이 옳은가?

당신은 항상 사람들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희망은 가족, 또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예상대로 행동하지 않을 때, 부모들은 몇 가지 수정을 하고, 그들이 존중하고 책임감을 느끼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교육도 마찬가지다. 결국, 교육은 지도, 제안, 대화, 좋은 모범을 보이고, 우리 부모보다 더 좋은 길을 가는 것이다.

성인이 되면, 성격은 거의 정해져 있다. 따라서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변하지 않는다.

이것이 당신의 파트너가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특징들을 보여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이유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단점, 취미, 그리고 특이점들이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 항상 좋은 생각은 아니다.

또한, 어떤 상황은 더 심각해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폭력적이고, 비열하고, 기만적인 것은 아무 때나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 행동은 변화가 필요하다.

당신은 상처를 입었고 그들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존 가트맨의 ‘결혼 생활을 위한 7가지 원칙‘에는 중요한 진술이 있다. 사랑은 수용을 넘어서는 것이다. 사랑은 다른 사람들의 본모습과 그 단점에도 감사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해로운 행동이나 가트맨이 요한계시록의 네 기사(비판, 경멸, 방어, 돌담)’이라고 정의한 것을 발견한다면, 그 관계는 실패할 것이다.

여기서 변화가 필수적이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위해 변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고통을 받을 때, 당신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 시켜 당신의 관계가 고통받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위의 경우에는 두 가지 중 하나가 일어날 것이다. 한편으로는, 그 사람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그것을 받아들이거나 혹은 상황을 떠날 것이다.

반면에, 그들이 모든 것이 다를 것이라고 말할 때, 그리고 무슨 일이 있어도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을 때, 그들이 당신을 위해 변하리라 생각할 때, 당신은 감정적이고 정신적인 함정에 빠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다시 일어나고 보통 더 악화한다.

상황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변하기를

이 혼란에 빠진 자신을 발견하면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대답은 간단하다. 만약 당신이 불행하고, 상대방이 상황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방법을 바꾸지 않는다면, 당신은 변화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나아가서 자신을 치유하는 일을 시작하라. 

마지막으로 이런 상황에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치료사,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들이 이런 경우에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다.

  • Roberts, B. W., Luo, J., Briley, D. A., Chow, P. I., Su, R., & Hill, P. L. (2017, January 5). A systematic review of personality trait change through intervention. Psychological Bulletin.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10.1037/bul0000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