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필요한 성숙함 5가지

01 11월, 2018

우리는 사랑할 때 성장한다. 우리는 스스로 그리고 배우자가 겪는 색다른 경험들에 집중하게 된다. 장기 연애든 단기 연애든, 연애가 아니든, 뒤를 돌아보면 사랑으로 인해 변한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사랑에 필요한 5가지 성숙함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청소년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미 다 알고 있을 수도 있고, 60세의 나이지만 모를 수도 있다. 우리는 연애 과정에서 몇몇의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와 그 실수가 장기적으로 연애를 망치는 현상도 다룰 것이다.

사랑에 필요한 성숙함 5가지

통제하려는 욕구는 사랑을 해친다

연애할 때 성숙하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통제하고자 하는 강박증을 갖는다. 이런 사람들은 배우자가 본인의 소유물이며 마치 길거리에 세워놓은 자전거를 지켜보듯, 그 사람을 감시하려고 든다. 이런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는 본인이 지닌 자유시간을 통제하는 데에 쓰기 때문에 시간과 관련된다. 이는 통제의 한 가지의 유형일 뿐이다.

성숙한 사람들은 통제하려는 욕구가 불안감에서 비롯된 아주 비생산적인 결과물임을 알고 있다. 누군가가 헤어지자고 하면 헤어지면 되는 것이고, 헤어지자는 말이 나오지 않는 것은 통제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순전히 사랑 때문임을 알 수 있다.

시간에 대해 얘기하자면, 성숙한 사람들은 본인만의 공간을 필요로하고 상대방고 그렇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를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본인의 존재만으로도 연애 관계가 성숙해진다고 믿는다.

사랑은 소통을 먹고 자란다

성숙하지 않은 사람은 연애할 때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하지 못한다. 얼마나 실감하지 못하냐면, 이 사람들은 소통에 대해 어떤 관심도 보이지 않으며 머릿 속에 떠오르는 대로 입 밖으로 내뱉는다. 반대 상황 역시 존재하는데, 이 경우 말을 막 하는 것이 아닌, 말을 안 하는 경우다.

반대로 성숙한 사람들은 소통에는 참을성과 대단한 지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안다. 예를 들어, 이들은 여러 차선책이 수반되는 주장이 단순한 비난이나 부정적인 말보다 더 실용적임을 알고 있다.

용서, 복수 그리고 미움

성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용서는 하지만 잊는 법이 없다. 이들은 마치 언쟁이 있고 본인의 폭력성을 드러낼 수 있을만한 공격 수법들을 노트에 적어 놓고 다니는 듯하다. 또 이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매우 과민하기 때문에 이 목록은 끝이 없어 작은 토론만으로도 엄청난 심적의 고충을 느낀다.

성숙한 사람들은 반대로 갈등을 해소한다. 이들은 상처에는 치유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지만 직접 발 벗고 뛰지 않는다면 갈등이 해결되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스스로 뿐만 아니라 배우자에게도 고통스럽고 파괴적인 대가를 가져올 것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다.

사랑에는 시간과 애정이 필요하다

성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받기 위해 선물을 준다. 이들에게는 사소함이란 아무것도 아닌 듯하다. 게다가 이런 사람들은 상대방으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받기를 원하며,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그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읽기를 원하는데, 이는 불가능하다. 이들은 본인이 제공하는 금전적인 선물에 대한 보상으로 포옹보다는 물질적인 선물을 원한다. 포옹은 이들에게 거의 가치가 없다.

성숙한 사람들은 그 사람의 기뻐하는 표정을 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선물한다. 이들에게 있어서 최고의 순간은 본인이 스스로 만들었거나 산 선물을 주고 얼굴을 살필 때다. 더 나아가, 이 사람들은 없는 것이 아니라 존재한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이들은 상대방이 본인에게 하는 사소한 제스처에도 엄청난 행복을 느낀다. 성숙한 사람들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들은 애정이 담긴 제스처다. 

사랑에 있어 친밀감은 욕구 그 이상이다

성숙하지 않은 사람은 애인의 육체적 모습에 애정을 느낀다. 이들은 섹스가 연애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믿는다. 그렇기에 만약 속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마치 애인이 일주일 동안 말 한마디 걸지 않은 만큼이나 큰 문제로 간주한다.

성숙한 사람들은 욕구란 연애의 일부일 뿐이며, 다른 소통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즉, 연애의 모든 면은 다른 면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 같이 좋아질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들에게 있어서 친밀감이 연애의 전부이며, 여기에는 섹스도 담겨 있지만 신뢰와 취약함(긍정적인) 역시 있다.

성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있어 연애 대상과의 목표는 고통받는 것이 아닌 기분 좋기 위함이다. 성숙한 사람들에게 있어 목표는 성장하고 행복하기 위함이다. 이들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 도전을 하고 함께 겪기를 원한다. 당신의 연애는 어떤가? 둘 중 어느 쪽에 가까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