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날보다 좋은 날이 더 많으면 인생은 살 만하다

나쁜 날보다 좋은 날이 더 많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인생은 평탄하지 않으며 여러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니 지금처럼만 헤쳐 나가도록 하자.
나쁜 날보다 좋은 날이 더 많으면 인생은 살 만하다

마지막 업데이트: 16 5월, 2022

나쁜 날보다 좋은 날이 더 많다면 걱정하지 말고 크게 심호흡하자. 스트레스가 쌓이고 힘들어도 잠시 숨돌릴 틈은 있다. 여러 경험을 통해 자신을 신뢰하고 이러한 나쁜 날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면 큰 시련에도 거뜬히 대처하게 된다.

많은 경험을 하면 과학적이진 않지만 대중적인 심리학의 진부한 내용이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고 싶으면 해라’ 같은 말은 항상 통하지 않는다. 또 힘든 시기는 귀중한 배움의 시기가 아닌 그저 견뎌야 할 시간일 수도 있다.

다만, 고통이 영원하지 않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한다. 경험을 쌓을 때마다 뇌는 이를 승리로 처리하여 미래를 개선한다. 즉, 이미 무한한 전투를 극복하고 온전히 버텼다는 사실을 인정할 때다.

가끔 나쁜 날을 견디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날을 보내는 것이다.

좋은 날이 우울
외부의 영향과 기분의 변화로 인해 나쁜 날이 올 수 있다.

좋은 날이 나쁜 날보다 많다면 걱정하지 말자

좋은 날이나 나쁜 날을 평가하는 뿌리 깊은 사회적 습관이 있다. 매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그날을 실망스럽거나 끔찍한 날로 기억한다.

보통 현실이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면 낙심하고 좌절한다. 모든 것을 통제하고 싶어 하는 불가피한 필요성으로 설명한다. 하지만 삶은 혼란스럽고 나심 탈레브의 ‘흑조’처럼 불확실한 요소가 생긴다.

나쁜 날은 현자조차 예측하거나 의심하지 못하는 부정적인 사건이 생긴 날을 말한다. 누구도 나쁜 날을 좋아하지 않으면 운명, 실패, 실수, 논쟁 또는 손실 등에 항상 준비된 사람은 없다. 반면 좋은 날은 건널목에 설 때마다 초록 신호등이 켜지는 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쁜 날을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까?

가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저 받아들이는 것이 최선책이다

도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역경에 대한 최선의 답이라고 믿는다. 도교의 무위 사상은 차분하고 행동하지 않는 정신적 접근법으로 끊임없이 자신을 한계치까지 밀어붙이라고 하는 현대 사회와는 모순될 수 있다.

핵심은 속도를 늦추고 감정을 진정시키며 침착하게 사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결국 나쁜 날보다 좋은 날이 더 많다면 걱정하지 말자. 어둡고 불쾌한 순간은 단순히 삶의 일부일 뿐이니 흘려보내자. 내일은 또 다른 날이다.

어둡고 폭풍우 치는 순간에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을 사랑한다

나쁜 날은 대개 외부 사건보다 자신의 마음 상태에 달려 있다. 느끼는 대로 현실을 사는 일은 항상 옳다고 할 수 없다. 힘들어서 손가락도 까딱하기 싫을 만큼 의욕이 떨어지고 내적 대화마저도 어려운 날도 있다.

당연히 누구나 마음속에 심한 폭풍우가 치는 순간이 있다. 그렇다면 이 시간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에서는 자기 연민이 핵심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서로를 존중하고 자기 공감을 실천하면서 필요한 것을 제공할 때만이 낙담의 순간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본인의 생각만큼 ‘나쁜’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때도 있다. 우울하고 세상이 칙칙해 보인다면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좋은 날이 왔다면 그 시간을 활용한다

요즘은 삶이 너무 불확실해서 좋은 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 점점 더 시대가 불안해지고 있지만 그 불안에 압도되거나 불확실성의 파도에 휩쓸려서는 안 된다.

두려움과 파국적 사고는 터널 비전을 만든다. 터널 비전은 터널 끝에서 아무 빛을 볼 수 없다는 뜻이다.

나쁜 날은 인생에서 규칙이 아닌 일종의 예외다. 인간은 나쁜 날에 대처할 수 있도록 어려운 순간을 용감하게 직면하고 적응하는 정신적 구명정 같은 도구로 역경을 탐색하는 방법을 배운다.

평온한 날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빛의 순간은 자신을 격려할 줄 알고 신뢰하는 사람을 위해 항상 존재한다.

좋은 날이 시간
자신이 지금 무엇을 겪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힘든 순간도 언젠가는 지나간다.

해결책에 마음을 집중하고 나머지는 수용한다

모든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다고 배웠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탈출구나 해결책을 찾는 데 집착한다. 하지만 절대 바뀔 수 없거나 개선할 수 없는 일도 있다.

나쁜 날은 피할 수 없는 갈림길과 해결책이 없는 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통제 불가능한 일도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만 웰빙을 달성하고 삶의 의미와 행복을 주는 좋은 순간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생각을 바꾸는 건 운명을 바꾼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생각을 바꾸는 건 운명을 바꾼다

아마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와 같은 말을 꽤 자주 들었을 것이다. 실제로 이는 좋은 말이며 의심할 여지가 없는 말이다. 하지만 생각을 바꾸는 건 쉬운 일일까? 이는 보기보다 더 복잡한 일이다. 뇌는 일부 가구를 매일 교체할 수 있는 ...



  •  Breines JG, Chen S. Self-Compassion Increases Self-Improvement Motiv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12;38(9):1133-1143. doi:10.1177/0146167212445599
  • Slingerland, Edward (2007). Effortless Action: Wu-wei As Conceptual Metaphor and Spiritual Ideal in Early China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95138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