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삶을 위한 5가지 감정 제어 기술

· 2018-07-31

일상생활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고 통제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난다. 이런 문제들에 반응하는 방식이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정 제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런 기술은 모든 순간과 상황에서 더 확실하고 자신있게 대응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포르투갈의 유명한 의사이자 신경과 의사인 안토니오 다마시오(Antonio Damasio)는 자신의 책을 통해 20세기까지는 감정의 세계가 과학의 큰 영역이 아니었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이미 윌리엄 제임스의 위대한 유산을 갖고 있었으며, 많은 신경학과 행동 과학 전문가들이 그것이면 충분하다고 여겼다.

다마시오는 이 분야의 길을 이끈 사람이다. 그는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감정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경험적으로 이해하려 노력해 왔다. 

느낌과 감정의 세계는 우리의 생각, 행동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일종의 정교한 메커니즘을 만든다. 이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우리가 감정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다면 자신에게 더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삶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고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도 더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감정과 느낌은 사치가 아니다. 이것은 우리 마음의 상태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며 의사결정의 지침이기도 하다.”

-안토니오 다마시오

여러감정을 느끼는 얼굴: 더 나은 삶을 위한 5가지 감정 제어 기술

더 나은 삶을 위한 일상적 감정 제어 기술

일상에서 우리가 취하는 결정, 생각과 행동은 여러 종류의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인간에게 해가 되는 감정은 없다. 모든 것은 이유가 있고 우리에게 무언가를 상기시켜주며, 숨은 동기나 숨겨진 두려움도 존재한다. 이 모든 것의 기원을 복잡한 만큼이나 놀라운 뇌 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대뇌 변연계와 관련된 것이다.

뇌의 이 부분은 우리가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뇌에서 최선의 것을 이끌어내도록 하지 않는다. 때론 감정이 초점과 생각을 흐리게 하고, 불합리하게 행동하거나 반응한다. 자기 자신이 스스로에게 방해가 되거나 모든 것이 통제불능이 되고 있다고 느끼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피하거나 줄이기 위해 감정 제어 기술만큼 좋은 것도 없다. 몇가지 예를 살펴보자.

1.생각을 집중하기

인지 행동 심리학은 감정 통제 전략에 대한 훌륭한 권장사항을 제공한다. 다음을 기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감정을 갑자기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정신적 집중력을 향상시킨다면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 두려움, 불안이나 걱정으로 사로잡혀 있다면, 부정적으로 만드는 이 생각의 흐름를 끊어야 한다. “이제 됐어”라고 말하고 생각을 좀 더 건설적이고 유용한 것으로 돌려야 한다.
  • 다음의 대조적인 생각을 예로 들어보자: 내가 내일 할 발표는 끔찍할 것이고 나는 바보처럼 보일거야. ⇔ 내일 있을 발표는 준비가 잘 됐고, 내가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동안 시간을 쏟은 내용을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공유할거야.

2. 시야를 넓혀보기

사람들은 세상을 터널처럼 보는 경향이 있다. 생각과 감정을 한곳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한발짝 뒤로 물러서서 세상을 넓은 시각으로 보는 것이 얼마나 건강한 것인지 잊곤 한다. 이제 생각을 넓게 하고, 해가 되는 사람들 및 그런 상황과 습관에서 멀어지도록 하자.

스트레스를 받고, 정체되고, 영감을 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마다 거리를 가져보자. 고개를 들고 좀 더 넓은 시야로 삶을 바라보자. 세상은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영감을 받는 여자

3. 심호흡 하기

이 블로그에서 그동안 심호흡 기술에 대해 많이 다뤄왔다. 심호흡은 감정을 조절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무언가로 인해 막히거나 압도당한다고 느낄 때마다 심호흡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심호흡을 위해선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에 가기만 하면 된다. 그 후 다음의 단계를 수행해보자:

  • 바른 자세로 앉는다.
  • 코로 5초간 숨을 들이마신다. 모든 공기를 복부쪽으로 보내도록 한다. 목표는 횡격막으로 호흡을 연습하는 것이다.
  • 숨을 6초간 참는다.
  • 입으로 7초간 숨을 내쉰다.

이 동작들을 여러 번 반복한다. 즉각적으로 차분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을 있는 그대로 대한다면 그사람은 그대로 남아있을 것이다. 한 사람을 무언가가 되어야 하는 사람 혹은 될 수 있는 사람으로 대하면, 그는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괴테

4. 시각화와 정신적 실험

감정의 통제를 위한 또 다른 효과적이고 유용한 기술은 시각화이다. 한번쯤 시각화를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잘못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실패, 어색한 만남, 무시 등. 우리의 마음은 비극적 상황을 상상하는 전문가이다. 하지만 그 일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결할지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끊임없이 걱정을 하는 데 시각화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 이것은 각자의 책임이다. 시각화가 매우 유용한 이유이다. 최악의 악몽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무엇을 할지 시각화 해보자.
  • 예를 들어 직장에서 해고된다면 무엇을 할지 생각해볼 수 있다. 직장 동료와 논쟁을 벌일 때 무슨 이야기를 할지 시각화 해보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 파트너에게 어떻게 대응할지 시각화 해보자.

이런 연습은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날 경우에 말이다).

5. 변화와 긍정적 기대

인생은 순환한다. 가끔씩 자신의 관점을 새롭게 해야 한다. 특히 모든 인간이 갖고 있는 복잡한 심리적 하드 드라이브를 생각해보자. 어느 누구든 영감을 받지 못하는 단계를 겪는다. 반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보이지 않는 녹처럼 슬어 달라붙어 있는 순간들이 누구나 있기 마련이다.

이런 일이 생길 때는 이것이 당연한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동기, 소망 그리고 긍정성에는 역동적이고, 한 감정에 얽매이지 않게 하는 새로운 영감이 필요하다. 따라서 부정적으로 느끼거나 막힌 느낌이 들 때는 변화가 필요한 때라는 것을 인지하자. 

산에서 자유를 외치는 남자

너무 오랫동안 같은 상태로 있으면 정체된다. 새로운 방법으로 자신에게 도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이는 감정의 흐름을 바꾸는 데 도움을 준다.

긍정적 기대감을 가지고, 자신을 믿고, 앞으로 일어나는 일들이 전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보자. 새로운 영감을 찾고 자신에게 높이 뛰어오를 수 있는 기회를 주자. 이는 삶을 풍요롭게 하고 더 흥미롭게 만들어줄 것이다.

이런 간단한 감정 제어 기술 사용을 망설이지 말자. 더 나은 삶을 위해 왜 더 지체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