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

삶에 대한 두려움에 지쳐 버리면 꿈을 이룰 수 없다.
삶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0 3월, 2022

삶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일은 매우 흔한 동시에 잘 드러나지 않기도 한다. 삶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면, 정말 지우기 힘든 심오한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두려움에 질질 끌려다니는 삶을 살지도 모를 일이다. 이번 글에서는 삶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사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삶에 두려움을 느끼면 희망을 잃고 꿈꾸기를 멈추게 된다. 삶을 포기하게 된다는 의미다. 더 많은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며 이상을 추구하는 일도 없어진다. 또 창의적인 일은 거의 하지 않는다.

삶에 대한 두려움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할 정도로 사람을 마비시킨다.

전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사는 방법

삶을 두려워한다는 것은 한 곳에 갇혀 있다는 의미다. 스스로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으며 그 어떤 위험도 감수하지 않는데 결정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삶에 대한 두려움은 집단에 묻혀 산다는 뜻이다. 즉, ‘튀지 않기 위해’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을 피한다.

두려움 없이 사는 조화

삶에 대한 두려움은 모든 것을 제한한다. 집을 나서지 않고 창문으로만 바깥세상을 구경하는 것과 같다. 절대 놀거나 걷지 않고 사랑하고, 말하며 미소 짓는 일 없이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산다.

하지만 진정한 삶은 꿈을 이루는 것이다. 물론, 꿈은 살면서 바뀔 수 있지만 실체가 없더라도 항상 그 꿈을 목표로 삼아서 삶을 산다.

산다는 것은 균형을 깨고 순간적으로 지나가며 온갖 감정이 담겨 있다. 또 좋은 시간을 활용하고 슬픈 시간을 교훈으로 삼는다.

인간은 짧디짧은 삶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어떤 이유에서든 스스로가 정한 한계에서 탈출해야 한다. 행복하게 살려면 최선을 다해서 만족스럽고 즐거운 순간을 찾아야 한다.

앞으로 나가고 싶은 욕망

욕망은 계속 삶을 살게 하는 이유이면서 원동력이며 희망, 목표, 목적과 꿈을 갖는 것과 같다.

원하는 것을 쟁취하려 할 때는 두려움은 물론 어떤 장애물도 거칠 것이 없다. 두려움을 인생에서 전진하고 불가능한 것조차 극복하기 위한 동기로 사용하게 된다.

두려움 없이사는 꿈

결과나 잘못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정체된다.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 진보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모험 없이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익명-

큰 노력 끝에 무언가를 성취했을 때 느끼는 감정보다 더 강렬한 감정은 없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다는 것을 알면 한결 더 편안하게 잠들 수 있다.

꿈을 이뤘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은 없다. 희생, 용기, 결단력 없이는 꿈을 이룰 수 없으며 공짜로 되는 일은 없다. 만약 쉽게 꿈을 이룬다면 성취감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두려움 없이 사는 방법

두려움 없이 진정한 삶을 살려면 일상생활에 대한 태도를 바꿔야 한다. 두려움의 감정이 어디에서 시작됐고 또 지금처럼 진정한 삶을 살지 못하게 하는 데  어떤 역할을 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매우 엄격한 가정에서 자랐거나 사랑이나 직장 생활에서 큰 실망을 경험했을 수도 있다. 배신, 죽음, 트라우마, 심각한 실수 등의 경험이 자신을 마비시켰을 수도 있다.

마냥 그 두려움에 져서 무의미한 하루를 보내서는 안 된다. 두려움에 관해 해결법을 찾고, 필요하다면 상담 치료를 받아도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자신을 바꾸려는 의지다.

자신의 기억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을 곰곰이 생각해보고 자신의 상태를 표현해보자.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거울 앞에서 자신과 대화해도 좋다.

계속 전진하는 것을 방해하는 고통을 완전히 제거한다. 그 고통에서 헤어날 방법을 아는 사람은 오직 자기 자신뿐이다.

두려움 없이 사는 성취
This might interest you...
행복은 두려움의 부재인가: 상호 배타적 관계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행복은 두려움의 부재인가: 상호 배타적 관계

에두아르도 펀셋은 우리에게 인간 지혜의 놀라운 유산을 남긴 대중적인 정치인이다. 오늘, 우리는 그의 가장 밝고 흥미로운 진술들 중 하나를 토론할 것이다. 행복은 두려움의 부재라는 제안에 그는 아름다움은 고통의 부재라고 덧붙였다. 행복과 두려움은 상호 배타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