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유연성은 편안한 마음의 열쇠

29 10월, 2019

정신적 유연성은 대나무 숲에 비유되는 일이 흔하다. 폭풍이 몰아치는 순간에 비바람에 휘어졌다가 다리 원위치로 돌아가는 숲. 이 비유는 매우 시사적이다. 하지만, 대나무의 진짜 마법은 그 유연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저항력에 있다.

“뇌는 생각보다 더 많은 가능성과 에너지를 갖고있다. “그런 자질을 억압하는 대신에, 높이려는 노력을 왜 하지 않는가?”

-Jenny Moix-

그래서 건강이란 우리가 하는 행동에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는 생각에도 달려있는 것이다. 가끔, 정신적 정서적 균형이 얼마나 약한지 깨닫지 못한다. 마음은 안에 살고픈 가장 유쾌한 곳이 아닐 수도 있다. 두려움, 집착, 슬픔…등을 저장할 수도 있으니까.

정신적 유연성은 편안한 마음의 열쇠

Jenny Moix는 자신의 책 Mi mente sin mi (내 자신이 없는 내 마음)에서 진정한 행복은 우리가 서있는 자리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행복의 큰 부분은 정신적인 과정 속에 내재한다. 이런 생각을 따르면, 유연해짐으로써, 다가오는 모든 도전과 역경을 직면할 수가 있게 된다고 말할 수가 있다.

마음이 유연해지면 부정적인 감정을 덜 경험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덜 경험하려고 유연해진다

엄격하고 고집스런 마음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장애물에 부딪쳤을 때, 다치는 것이 두려워 불가피하게 멈춘다. 그래서, 자신의 자동적인 생각을 적응 혹은 통제하지 못하는 마음은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가 없다.

한 현실을 증명해주는 많은 과학적 연구가 있다. 그 현실은, 심리적으로 유연한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의 질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접근 방법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관리하고, 어려움에 더 창조적으로 반응하고, 긍정적이고 의미있는 관계를 즐기도록 도와준다.

유연함은 또한 우리가 더 효과적이고 생산적이게 만들어준다.

이 능력은 예기치 않은 혹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반응하도록 필요한 자원을 얻으려고 손들 뻗게 해준다.

‘내 자신이 없는 내 마음’ 의 저자 Jenny Moix

Jenny Moix는 바르셀로나의 오토노머스 대학 심리학 교수이자 작가이다. 스트레스 및 건강 프로그램의 회원이고 그녀의 연구는 만성 고통, 의식, 마음 챙김에 집중된다.

그녀의 책  ‘내 자신이 없는 내 마음(Mi mente sin mi)’에서, 마음의 해부와 행동을 더 잘 이해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다.

자신을 관찰하고 멀리서 마음을 들여다 보고 정신의 궁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피라고 가르친다.

우리의 마음에는 즐거울 때 나타나는 감정과 생각이 가득하고, 또한 모든 것을 삼켜버리는 파멸적인 걱정들도 가득하다.

유연함을 배우면, 마음 속의 깊이 들어있는 요소들에 빛을 조명해줄 수가 있다.

이것이 운전대를 잡고서 고통을 감수해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정신적 유연성은 행복을 위한 요소이다

행복해지려면 유연해져야 한다. 그것이 일상의 좌우명이되야 한다.

하지만, 몰두, 불안, 불안정 같은 멈추지 않는 정신적인 기계 속에 갇쳐 반생을 살다보면,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고싶다, 유연성을 훈련시켜서 변화와 역경에 더 잘 저항할 수 있도록.

그런데 어떻게 하는가? 얻고싶은 결과에만 집착하는 것은 늘 좋은 일이 아니다.

더 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작은 목표들을 세워가는 일은, 새로운 전략을 발달시키는데 있어서 우리에게 보상을 해준다.

문을 연다

‘절대적인’ 용어로 생각하는 것을 멈춘다. 어떤 것도 흑백이란 없다. 누군가가 함께 있지 않다고 반대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래서, 모든 것이 좋지 않으면 나쁘다는 식의 관행을 없애야 한다.

두개의 극단 사이에 여러가지 색깔이 있다는 것을 감히 알아야 한다.

현실은 자세한 사항, 풍요로움, 관점 그리고 배움으로 가득 차 있다.

현재의 순간을 즐긴다

우리의 마음은 방황하기를 좋아한다. 종종 과거로 떠나기도 하고, 했었더라면 하는 생각으로 떠나기도 한다.

미래를 여행하는데 익숙하고, 수많은 파국과 불행을 예견하는데 익숙하다.

그걸 멈추게 하고, 현재의 순간 속으로 들어오게 마음을 유혹하는 법을 배운다. 그 현재의 순간이 중요한 일들이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이다.

유연한 마음은 현재의 순간을 즐긴다

진정 중요한 것과 연결한다

유연함은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잊지 않고, 자신의 가치와 연결하고, 진정 중요한 것과 연결함을 뜻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평가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당신에게 덜 실력 행사를 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유연성은 좋은 능력이고 예기치 않은 상황을 견디는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유연성을 늘리는 적당한 수단을 얻는 것은 분명히 더 행복한 삶을 향유하게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