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적 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의 위험

2019-04-24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관심사, 직업, 그리고 인생의 여러 부분을 공유할 수 있는 친구 무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개인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집단적 힘은 우리에게 안전함과 힘을 주고 스스로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는 우리를 길들이기도 한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 확신이 없음에도 사회적 타성에 젖은 결론을 내리고, 스스로에게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게 하니까 괜찮다며 책임을 회피하며 자기 위안을 한 적이 있는가?

무리는 우리 개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이끈다. 이차적 사회화는 우리가 사회적 기준에 대해서 배우도록 해준다. 무리는 우리가 어려움에 빠졌을 때 그것에 대처하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자신의 그릇된 행동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방어막이 되어주기도 한다. 문제는 “다른 사람들도 다 그런다.”는 이유로 우리의 행동을 정당화하며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협동심은 우리를 안전하게 해주지만, 우리를 길들이기도 한다.

무리와 정체성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이미 어떤 집단의 일원이다. 사회라는 큰 무리이다. 우리는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로 이루어진 공동체의 일원이다. 하지만 성장함에 따라 우리는 사회라는 큰 범위의 집단을 자신의 무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스스로 자신이 독립적인 개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사람들을 찾기 위해 인생이 매우 많은 부분을 할애하게 된다. 

인간의 개인 및 도덕적 발달에 있어, 집단은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특히 청소년에게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는 더 이상 부모의 가르침에만 의존하지 않고 부모의 역할은 좀 더 배경적인 요소가 된다. 아이들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다른 통로로 자신의 또래를 선택하고, 이것이 바로 아이들의 성격 형성에 또래 무리의 힘이 더욱 견고해지는 이유이다.

더 읽어보기: 감정적인 책임: 할 수 없는 걸까? 하지 않는 걸까?

집단적 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의 위험 01

집단적 힘과 분리

앞서 설명한 발달 과정에 이어, 개인의 정체성은 집단적인 정체성으로 바뀐다. 우리는 더 이상 자기 자신을 독립적 의식을 가진 개인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무리의 일원으로 인식하게 된다.

자기 인식의 일부를 상실하고 주류에 자기 자신을 맡기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때로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나 말을 따라가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집단적 힘으로 인한 결과이다.

이것은 매우 불편한 것인데, 그 이유는 우리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기준과 책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위임하기 때문이다. 반 사회적이거나 사회적 기준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 이것은 문제가 된다.

분리는 그러한 자기 인식을 상실했을 때 일어난다. 개인이 자신의 독립적 정체성을 회피하는 것이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개인적인 책임을 느끼지 않고, 자신이 소속된 무리의 집단적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로 인해 해당 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 함께 책임을 진다고 생각하게 된다. “내 행동이 잘못되었지만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게 한다.” 따라서 자신의 행동은 스스로에게 덜 부정적인 것이 된다.

그 행동의 결과가 우리 혼자 만으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 역시 참여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보호를 받았을 때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강화된다. 익명성은 세상 사람들의 눈을 피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따라서 책임 소재가 흐려지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는 것이다. 그리고 결국, 그 누구도 우리가 누구인지 알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조직범죄의 원인은 무엇인가?

상황의 힘

상황의 힘은 해당 문제에 대한 개인의 생각과 관계없이, 행동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첫 방법이다. 해당 상황이 우리의 행동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아시의 실험은 이것에 대한 완벽한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 한 무리의 참가자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

이 중 많은 사람들은 ‘함께’했고 다른 참가자들이 보기에 매우 정답인 것 같은 해결책을 제시했다. 참여자 중 무리에 속하지 않은 다수의 사람들이 공동으로 해결책을 강구한 사람들과 다른 잘못된 해답을 제시했다. 

집단적3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중요하고 우리는 집단적 욕망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바꾼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우리는 또래 무리가 우리에게 기대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 예를 들어, 아시의 실험에서 대다수의 참여자가 자신이 제시한 답변이 잘못된 것이라고 확신했다.

공동으로 제시한 답변과 달랐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제시한 답의 옳고 그름 여부보다 무리에 받아 들여지는 것을 더 원한 것이다.

무리는 우리의 일부이고 우리를 변화시킨다. 그리고 우리 또한 우리가 속한 무리에 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무리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능력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또래 집단이 주는 압박감은 개개인의 그릇된 행동에 대한 인식을 흐리게 만든다. 이것은 “한 명이 실패하면, 우리 모두 함께 실패한다.”는 집단적 생각으로 인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