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직업윤리는 직업의 가치와 행동 외에 직장 내 존중, 공존, 정의, 전문성 및 겸손을 포함한다.
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마지막 업데이트: 13 4월, 2022

헌신, 정직, 공정, 정의감 등의 직업윤리는 어떤 직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다. 또한 작업 환경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존중받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직업윤리 가치다.

20세기 말, 안드레 고르츠 같은 철학자들은 직업윤리가 점점 사라지는 중이라고 지적했다. 고르츠는 탈산업화 사회에서 근무 시간과 생산량이 비례하지 않으며 생산량이 많은 근로자가 더 행복한 것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마이크로칩 혁명’으로 직장이 비인간화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제 더 발전할 수 있고 서로 존중하는 작업 시나리오는 필수다. 직장에서 할 수 있는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에 관한 일련의 행동 규범을 규정하고 준수할 때 근로자의 정신 건강과 의욕이 향상된다.

직업윤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직장 내 괴롭힘과 가십 유포는 직업윤리 결여의 명백한 예다.

직업윤리 작업 환경

직업윤리 기본

2002년, 미국 버지니아주 조지메이슨대학 연구에 따르면 직업윤리는 모든 경제의 발전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직업윤리 기본이 작업 현장에 적용되는 즉시 웰빙과 경제적 효율성이 최적화되기 때문이다.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막스 베버가 지적했듯이 돈을 벌고자 하는 욕망은 인간의 본성에 내재되어 있지 않다. 사람들은 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기 위해 돈을 벌려고 한다. 그러나 베버는 현대 자본주의가 오로지 일에 의해 지배되는 존재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작업 환경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불만과 불안이 심각해지며 근로자들은 시한폭탄을 품은 듯 살고 있다. 직업윤리 없이 운영되는 조직은 인재를 관리할 수 없는 비효율적이고 유독하며 비생산적이다.

어떤 회사나 조직도 직업윤리의 기본을 적용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다음에서 직업윤리 기본을 살펴보자.

배려

직업윤리의 첫 번째 기본은 조직의 모든 구성 요소의 이익과 무결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회사 조직 자체와 직원 모두가 모두의 요구와 기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직원을 존중하거나 능력을 강화하고 조직을 최적화하려면 타인의 잠재력과 약점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신뢰

동료와 상사를 믿을 수 있는가? 그들이 맡은 직책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직업윤리는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임무, 목표 및 마감일을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업무를 통한 각 과정의 질적 향상, 조직의 화합 및 어려움에 대한 지지를 제공하는 구성원이 되어야 한다.

직업윤리: 업무에 대한 헌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자기 임무에 전념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은 최선의 업무 수행 방식으로 최고 관리직부터 일반 사원에 이르기까지 조직 전체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직장 내 괴롭힘 및 무책임과 같은 요소는 직장윤리를 완전히 파괴한다.

회사의 모든 구성원이 화합하고 존중하며 각자 맡은 바 책임을 다할 때 성공이 온다.

정의와 청렴

정의는 작업 환경과 관계가 있는 모두에게 주어지는 대우로 근로자, 고객, 공급업체, 투자자, 청소 직원 등의 권리를 존중한다는 의미다. 모든 인간은 존엄한 대우를 받아야 하며 그들의 권리가 존중돼야 한다. 매우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므로 무시해서는 안 된다.

청렴은 항상 투명하고 서로 존중하며 정직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부모님과 학교에서 배우고 직장에서 적용하는 가치다. 즉, 청렴이란 모든 상황에서 옳은 일을 하고 충성스럽고 정직하게 행동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직업윤리 헌신

인내와 헌신

인내는 성격적 특징, 그 이상이며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모두가 개발해야 하는 심리적 차원이다. 따라서 작업 환경에서 구성원은 일관된 태도로 목표 달성과 관련된 좌절감을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야만 한다.

인내의 반대인 수동성은 조화를 깨뜨린다. 소극적인 동료나 리더가 있다면 자신을 헌신하거나 자기 업무를 수행하기가 극히 어렵다. 헌신도 마찬가지다.

팀, 직원, 동료 및 프로젝트에 전념하는 사람들만이 조직의 발전과 웰빙에 기여한다.

직업윤리: 전문성

전문성은 앞서 언급한 모든 차원을 통합하는 태도로 진지함, 효율성, 존경심, 기술을 가지고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협력: 팀을 만드는 기술

협력은 팀을 만들고 공유하고 합의 및 반대하는 방법을 알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존중하며 서로 돕고 공감하는 기술이다. 이런 모든 영역은 강력한 조직을 구축하는 가치를 구성하므로 지지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더 명예롭고 만족스러우면서 최적화된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는 목표를 달성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잠재력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일과 삶의 균형 ‘워라밸’을 이루는 방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일과 삶의 균형 ‘워라밸’을 이루는 방법

일과 삶의 균형, 일하는 시간과 생산성은 결코 비례하지 않는다.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일기 쓰기, 완벽주의 잊기, 조직하고 우선순위 매기기 및 폐기하기, 디지털 해독, 시간을 낭비하는 활동 및 관계 제한하기...



  • Schawbel, Dan (December 21, 2011). “Reviving Work Ethic in America” forbes.com. Retrieved 18 March 2018.
  • Miller, M.J., Woehr, D.J., & Hudspeth, N. (2002).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work ethic: Construction and initial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inventor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 451–489. https://doi.org/10.1006/jvbe.2001.1838
  •  T. Marek; W. Karwowski; M. Frankowicz; J. Kantola; P. Zgaga (2014). Human Factors of a Global Society: A System of Systems Perspective CRC Press. pp. 276–277. ISBN 978-1-4665-72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