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성과 자부심을 얻는 비결인 인정

2019-05-13

우리는 모두 우리의 자질과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또는 인정이 필요하다. 우리 자신의 능력과 자부심을 검증하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어린 시절의 인정은 자부심의 기초를 형성하는 기둥과도 같다. 업무 환경에서 이러한 인정은 직원에게 필요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그리고 건강하고 로맨틱한 관계에서, 인정은 부부를 단단하게 묶어주고, 서로를 사랑하게 하고, 소중하게 여기고, 감사하다고 느끼게 해준다.

그러나 인정에 대한 개념은 종종 잘못 이해된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부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데,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 강화를 끊임없이 찾고 있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그들은 감정적으로 독립적일 수 없다. 많은 사람은 이러한 유형의 성격이 다른 사람들의 긍정적인 인정에 의해서만 자부심을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도 과소평가하지 마라. 심지어 원자도 그림자를 던진다.”

-피타고라스-

그러나 이 모든 것의 핵심은 균형이다. 왜냐하면 인정이 우리의 관계, 감정적인 상태 및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정은 자부심 및 다른 사람들의 존경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만약 매슬로의 욕구단계에 익숙하다면, 우리는 자부심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피라미드의 미묘한 지점에 속해 있다. 자기 인정이나 자존감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우리가 다른 사람이 우리와 우리가 하는 행동을 바라보는 시선에 두는 중요성과 조화되는 그 위치 말이다.

존엄성과 자부심을 얻는 비결인 인정

인정, 사회적 및 자기 존중의 한 형태

인간은 끊임없이 이중성을 유지한다. 우리는 모두 인정받고 싶어 하지만 또한 자유롭고 독립적이라고 느끼기를 원한다. 아무도 없는 사람 취급을 당하거나, 무시 받거나, 누구도 자신에게 고마워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좋아하지 않는다.

어린 시절 늘 교실 뒤에 혼자 있고, 교내 식당에서 혼자 밥을 먹고, 놀이터에서 혼자 놀던 경험이 있던 사람들은 이 사실을 모두 잘 알고 있다. 누구도 소중하게 대해주지 않고 모두가 비난만 하던 십 대였던 사람들 말이다. 또는 배우자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거나, 홀로 외로움과 정서적 고통의 깊은 우물에 사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인정은 우리를 가치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사람들과 인간으로서의 위엄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사람들 사이의 감정적인 연결 고리다. 

누군가를 인정한다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그들을 받아들임을 뜻한다. 그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들이 자신을 정의할 수 있도록 자유를 주어야 한다. 누군가를 높이 평가하고 무효로 하는 대신 개인적인 성장을 도와야 한다. 인정은 자아수용을 불러일으키고, 이는 자부심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정, 사회적 및 자기 존중의 한 형태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보는지가 우리의 자부심과 자아 존중감에 실제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이 두 가지를 단순히 분리할 수 없다.

우리는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다른 사람이 우리에 대해 말하거나 생각하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우리에게 영향을 준다.

자부심을 가지는 것은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에 의존하지는 말자

모든 사람은 거절이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고통스러운 감정 중 하나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동료에게 버림받거나 그들이 우리를 싫어한다는 느낌은 내부 경보를 울리며 패닉 버튼을 누른다. 건강에 해롭거나, 부정적이거나, 또는 방치된 유대 관계에 의해 야기된 외로움과 고립감은 고통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이미 언급했듯이, 우리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서 받은 인정과 우리가 자신에게 주는 인정 사이의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인정의 균형을 이루자

외부의 긍정적 강화에만 전적으로 집중하면 정서적 의존성이 생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 가지 단순한 진리를 꼭 기억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보는 방식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보는 방식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자신의 능력에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감이 있는 직원들은 좋은 근무 환경을 조성한다. 그들은 일을 잘 해내고 다른 사람들은 종종 그들의 업무 능력을 인정한다.

또 다른 예를 살펴보자. 자아 존중감이 있고, 성취감을 느끼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사람들은 종종 견고한 감정적 관계를 형성한다. 그 성숙하고 안전한 성격은 인정과 존경을 고무하지만, 의존적이지는 않다. 이러한 상태에 있다면 지속적인 긍정적 강화가 없어도 된다. 또한 우리의 행복은 긍정적인 인정을 받았는지의 여부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 스스로를 가치있게 여기는 것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인정의 완벽한 균형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인정의 균형을 이루자

결론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척할 수는 없다. 인정은 매우 단순한 이유로 모든 사회의 기본이다. 그것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힘이다. 그리고 그것은 나이, 조건, 인종 또는 성격에 상관없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바라볼 수 있게 한다. 다른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지 인식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우리가 원하는 사람이 아닌 사람들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또한 지능적으로 사랑할 수 있다.

서로를 알아보기 위해 겸손하고, 충분히 도움이 되는 방법을 배우자.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진정으로 그들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