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방법은 무엇일까?

· 2019-04-09

직장에서 하는 일을 무척 좋아할지라도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기가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다. 근무 환경이 어려워지거나 아마 새로운 상사의 요구 사항이 매우 커지면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일상적인 업무가 지루해지고, 개별 업무를 끝내는 시간이 길어질 때가 있다.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것은 우리의 업무뿐만 아니라 우리의 직장 동료에 대한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를 지닌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태도를 가꾸는 것은 직장에서 우리의 시간을 즐겁게 만드는데 결정적인 방법으로 작용하므로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우리가 어려움이 닥칠 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그러면 당신은 인생의 단 하루도 일하지 않게 될 것이다”

-공자-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 인생의 큰 부분은 직업과 연관되어 있다. 종종 우리는 일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느라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들이나 우리가 열정을 가진 다른 활동들을 등한시하게 된다. 이로 인해, 우리의 개인적인 삶의 질은 직장에서의 우리의 경험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태도를 가질 수 있을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제시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자

당신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우리를 자극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큰 요소는 우리가 일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우리가 뚜렷한 결과를 볼 수 있고 우리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을 때 더욱더 그렇다.

직장에서 일을 더 잘 해내기 위해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해보면 좋다.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방법은 무엇일까? 01

  • 우리의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요구 사항과 경력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기
  • 우리의 업무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돕는 방법들을 찾기
  • 야심 찬 목표들을 설정하고, 그것들을 달성하는 것 외에도 그다음 단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기
  •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회사 방침, 철학, 구조에 대해 파악하기

만약 우리가 업무를 통해 발전할 수 있다고 느낀다면 긍정적인 태도 지니기가 더욱 쉬워질 것이다. 많은 부정적인 태도들은 우리가 하는 일이 가치가 없고, 틀에 박힌 일을 한다고 생각할 때 생겨난다.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행동 기르기

가장 지루한 직업들마저도 다른 사람들과 연락을 취하고 협력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업무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직장 동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기르기는 필수적이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다음의 태도를 점검해보자.

 직장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방법은 무엇일까? 02

  • 책임감을 느끼고 시간을 잘 지킨다.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거나 자기 일을 진지하게 여기지 않는 이들은 자신의 직장에서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 예의를 가장 중요시한다. 친절한 말과 태도는 좋은 업무 관계의 기본이다
  • 정직하게 행동한다. 나답지 않은 모습을 보이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업무 관계에 커다란 상처를 입힌다
  • 갈등을 해결하는 법을 배운다. 언제나 다른 의견들이 오가겠지만 갈등을 일으킬 필요는 없다. 중요한 점은 다른 이들을 상처 주고 아프게 하지 않으면서도 반대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긍정적인 업무 환경에서는 자발성이 자동으로 생겨난다. 만일 회사에서 좋은 관계들을 만들어나간다면, 더는 어색한 직장 동료와 일한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대신 공동의 목표를 가진 이들과 일한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자발성의 중요성

매번 내 개인의 모든 노력을 인정해주거나 내가 잘한 일을 칭찬해주는 이들과 함께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이로 인해 낙담하지 않는 걸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자발적으로 되기 위한 몇 가지 도움이 될만한 작은 일들이 있다. 예를 들면, 기분이 특히 우울해질 때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것이다. 이러한 작지만, 긍정적인 태도가 기분을 밝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어떤 연구들에 따르면 설령 기분이 내키지 않더라도 계속 웃고자 하면 결국 기분은 긍정적으로 바뀌게 된다고 말한다.

자신이 성취한 것의 가치를 기억하자.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에게 긍정적인 메시지 가끔 보내보자. 자기 자신을 돌보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은 기분을 향상하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이다.

Figures surrounding a light bulb

업무는 우리 삶의 오로지 한 부분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자. 직장에서의 문제들이 내 개인의 삶에 영향을 주도록 하지 말자. 만일 하는 일이 만족스럽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를 발전시키는데 저해된다면 새로운 일을 찾는 데 주저하지 말자. 우리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