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에 도움이 되는 좋은 소음, 백색 소음

백색 소음의 수면 지원 효과가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백색 소음에 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좋은 소음, 백색 소음

마지막 업데이트: 15 3월, 2021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긴장을 완화하고 집중력과 인지 능력을 높이며 숙면까지 돕는 백색 소음 효과를 목소리 높여 칭찬하고 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좋은 소음, 백색 소음

요즘 아기방에 백색 소음을 틀어주는 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백색 소음은 정말 숙면을 도울까? 백색 소음을 듣는 것만으로 숙면할 수 있다면 수많은 수면 장애 환자들이 양질의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음에서 백색 소음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백색 소음 수면 장애

백색 소음 정의

빛처럼 소리도 스펙트로그램으로 표현할 수 있다. 모든 색을 합치면 하얗게 되듯이 백색 소음도 모든 소리 주파수를 아우르는 잡음이라고 할 수 있다.

라디오 주파수를 맞출 때나 TV 배경 화면의 잡음처럼 끊임없이 들리는 일정한 소리인 백색 소음은 비와 바람 소리 속에도 들어 있다.

숙면을 돕는 백색 소음 활용법

백색 소음의 주요 효과는 다른 소리를 얼마나 가리느냐에 달렸다. 복잡한 차도나 시끄러운 자극 속에서 차분해질 수 있는 것이 백색 소음 효과다.

백색 소음의 이완 효과는 아기와 선잠을 자는 사람들에게서 특히 잘 나타난다. 백색 소음은 다른 소음을 막아줘서 대뇌 피질이 자극받지 않도록 한다.

이명이 들리는 사람은 백색 소음으로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데 휘파람 같은 이명이 들리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백색 소음을 들으면 수면을 방해하는 증상을 달래고 숙면을 돕는다.

더 읽어보기: 하이포노마니아: 통제할 수 없는 수면에 대한 욕망

백색 소음 이명

백색 소음 부작용

하지만 백색 소음이 모두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와 호흡계 질환이 있는 사람은 백색 소음 효과를 볼 수 없으며 백색 소음을 과다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장기간 매일 밤 백색 소음을 들으면 소리를 포착하는 유모세포가 손상된다. 백색 소음에 너무 오래 노출되면 유모세포가 계속 활성화되어 수면하는 동안 재생할 수 없게 된다.

아기들은 더 조심해야 하는데 백색 소음을 크게 들으면 아기의 청각이 손상될 수 있고 언어 능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백색 소음을 활용하여 숙면하는 법

숙면에 관한 백색 소음의 효과는 아직 충분한 검증이 되지 않았지만, 효과를 느끼는 사람은 잠들기 힘들 날들에 작은 소리로 트는 등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자녀들도 마찬가지다. 자녀가 백색 소음을 들었을 때만 안정되는 것 같다면, 과도히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숙면하려면 잠자리부터 청결하게 관리한다.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고 자극이 되는 식품과 음료를 피해야 하며 침실 관리에 신경 쓴다.

백색 소음 적절한 사용

잠들기 어렵고 수면 장애가 있다면 수며 전문의와 상담부터 한다. 백색 소음은 장기적 해결책이 아닌 단기적 대안이므로 전문의가 제시하는 유용한 대처법과 정보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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