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포노마니아: 통제할 수 없는 수면에 대한 욕망

하이포노마니아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것이 다른 정신 건강 및 수면 장애의 원인일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었는가? 그렇다면 하이포노마니아와 다른 유형의 수면 장애 간 차이점은 무엇일까? 자세한 내용은 글을 읽어가며 확인해 보도록 하자.
하이포노마니아: 통제할 수 없는 수면에 대한 욕망

마지막 업데이트: 18 12월, 2020

수면 장애는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이며 그중 불면증이 가장 흔하다. 사실 오늘날 세계 인구의 약 1/3이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면에 대한 통제할 수 없는 욕구인 하이포노마니아(Hypnomania)는 불면증 자체의 증상일 수도 있지만, 불면증의 여러 가능한 원인 중 하나일 뿐이다.

오늘 우리는 이 악순환의 다양한 원인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미국 수면 학회(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의 33~50%가 잠자리에 들거나, 계속 잠을 자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통계는 매우 중요하다. 역설적이게도, 수면에 대한 집착은 실제로 과도한 주간 졸음 또는 하이포노마니아 등의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 이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하이포노마니아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 상태와 기타 심리적 및 신체적 문제 사이의 잠재적인 관계에 대해서도 조사해 볼 것이다.

하이포노마니아: 통제할 수 없는 수면에 대한 욕망

하이포노마니아: 이는 무엇이며 다른 수면 문제와 어떤 게 다를까?

하이포노마니아(Hypnomania)라는 용어는 “꿈”을 뜻하는 라틴어 “hypnos”와 “광기”를 의미하는 “mania”에서 유래되었다. 이 용어는 강박 관념이 될 정도의 수면에 대한 강렬하고 통제할 수 없는 욕망을 나타낸다.

이 집착은 사람이 밤에 몇 시간을 자는지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종종 불면증과 같은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우리는 또한 하이포노마니아를 병적인 졸음, 기면증, 수면 과다증과 같은 기타 유사한 용어와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병적인 졸음은 가능한 한 오랫동안 침대에 머물고자 하는 욕구 또는 집착을 나타낸다(아침에 알람 시계가 울릴 때 우리가 모두 하는 “5분만 더 자야지”와 같은 루틴과 혼동하면 안 된다).  이는 그 사람이 잠자리에 들기 위해 다른 모든 활동을 포기하고(반드시 잠드는 건 아니지만) 일어날 생각이 없음을 의미한다.

수면 과다증은 숙면(최소 7시간 이상) 이후에도 과도한 졸음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그 사람은 완전히 깨어 있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기면증은 사람이 주간에 참을 수 없이 졸음에 빠져드는 증세를 보이는 유기적 장애다. 이는 갑작스러운 근육 약화, 하이포크레틴 결핍(오렉신이라고도 함) 및 REM 수면 지연 시간 단축(15분 이하)을 경험하는 탈력 발작을 동반한다.

하이포노마니아의 원인과 결과

하이포노마니아는 여러 수면 장애의 원인이자 결과일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이 다른 근본적인 문제를 가릴 수도 있다. 많은 경우 불면증이 하이포노마니아의 원인이다. 수면의 질과 양의 감소는 더 많이 눈을 감고 싶은 집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제는 무엇일까? 문제는 수면에 대한 집착이 실제로 점점 더 심각한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각 상태가 서로를 악화하는 악순환을 만들어 낸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았다는 믿음 때문에 잠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면 실제로 그렇게 피곤하지 않더라고 졸릴 수 있다. 이 졸음은 온종일 깨어 있을 수 없게 만들어 직장에서의 성과나 학교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이포노마니아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할 수도 있다. 실제로 피곤하지 않을 때 그들은 잠을 자려고 하는데, 이는 그들이 피곤하다고 생각하면서 잠들지 못한 채 침대에서 몇 시간을 보내도록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자신이 불면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믿거나 느낄 수 있다.

“잠자는 건 작은 예술이 아니다. 그 목적을 위해서는 온종일 깨어 있어야 한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한편, 하이포노마니아는 때때로 더 큰 근본적인 문제를 가려버릴 수 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온종일 잠자리에 드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그들에게는 그것이 마침내 하루가 끝나고 생각과 걱정, 그리고 고통을 멈출 수 있는 순간이다.

우울증은 종종 잠들기 어렵고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을 동반한다. 하지만 비전형 우울증의 경우 주된 수면 문제는 종종 수면 과다다.

만약 의사가 누군가 하이포노마니아를 앓고 있다고 의심하는 경우, 환자가 우울증 장애에 대한 다른 진단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정보에 입각한 진단을 내리고 가장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선택할 수 있다.

가능한 치료 옵션

최선의 치료 과정을 선택하기 위해서 의사는 우선 하이포노마니아가 더 큰 근본적인 문제의 결과인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문제의 가능한 원인과 결과를 결정하기 위해 기능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하이포노마니아로 인한 것이라고 평가한 후에는 의사가 이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하이포노마니아의 원인을 수 있는 불면증을 해결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수면의 질이나 양을 늘릴 수 있다면 환자는 집착을 관리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다. 그중 몇 가지 기술은 다음과 같다.

  • 신체의 이완을 돕는 점진적인 근육 이완 기법 또는 자가 운동.
  • 자극 제어 기술. 숙면과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을 피하고 일상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이다.
  • 수면 위생 지침: 잠들기 쉽게 만들어 주는 좋은 습관들.
  • 잠에서 깨어 있는 시간을 제한하는 수면 제한.
  • 역설적인 의도: 환자가 불면증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막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기술.

이 마지막 기술은 하이포노마니아가 불면증의 원인이자 결과인 경우에 정말 유용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사람이 종종 심하게 잠을 잔다는 사실은 그들이 더 많은 잠을 자야 한다는 생각에 집착하도록 이끈다.

결국, 이 집착은 그들이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게 하는 것이 되고, 역설적인 의도는 그 악순환을 깨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 기술은 환자에게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침대에서 깨어 있도록 요청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잠을 자야 한다”에서 “깨어 있어야 한다”로 명령을 바꾸면 갑자기 잠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다. 이러한 초점 변화는 그 사람이 잠자리에 들기가 훨씬 더 쉽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가능한 치료 옵션

하이포노마니아: 우리의 마음은 우리를 속인다

하이포노마니아 및 불면증 사이의 연관성은 우리의 뇌가 어떻게 우리를 방해할 수 있는지에 관한 분명한 예다. 모두가 때때로 이를 걱정한다. 많은 경우 이는 우리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걱정하면 상황이 악화한다. 마치 우리의 두뇌가 “견딜 수 있는 걱정 임계값”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이를 초과하면 해결책이 우리의 범위 내에 있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잃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어젯밤에 얼마나 많이 잤는지를 걱정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결국 그것이 만성 질환이 되도록 한다.

이것이 수면 습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는 안 된다는 뜻은 아니지만, 걱정이 숙면을 빼앗아가지 않도록 유용하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걱정하는 게 중요하다.

“인생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있다는 것만큼 중요한 사실은 없다.”

-다니엘 카네만(Daniel Kahne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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