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동기부여 이론

2019-06-25
업무 동기부여 이론은 직장에서 올바르게 적용될 때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관련 세가지 이론을 소개할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 주길 바란다!

일은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잠자는 시간과 자유 시간을 즐기는 데 드는 시간을 고려하면 일은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일 동기부여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뒤에 소개될 세 가지 ‘일 동기부여 이론’을 적용할 곳이 바로 직장이다.

우리는 일로 재정적 안정성을 얻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만족감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미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을 즐기는 것은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이를 바탕으로 더 큰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일 동기부여로 인해 직원들의 웰빙만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회사에도 이익이 된다. 만약 일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연구 기반 동기 부여 이론들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일 동기부여란 무엇일까?

일 동기 부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신 및 물리적 자원을 사용하여 자발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이끌고자 하는 열망 또는 내재적인 힘을 말한다.

직원들이 동기부여가 되어 있으면 있을수록 더 나은 일을 수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또한 생산성, 경쟁력, 자부심, 자신감, 그리고 자기 달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일 동기부여 이론 011. 애덤스의 공정성 이론

J. 스테이시 애덤스의 이론에 대한 주요 가설들이 있다. 바로, 일 동기 부여는 직원이 수행하는 업무, 그들이 얻게 될 보상 및 동료와 비교하는 방법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동기가 더 강화되거나 약화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더 나은 보상은 직원들이 일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보상이 별로 좋지 않다면,  자신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일할 동기가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결국 직장을 그만두게 될 수도 있다.

여기서 동기란 공정한 대우와 일로부터 얻는 만족감에서 생기게 된다. 따라서 직원을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사랑하는 직업을 선택하면 인생에서 어떤 날도 일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공자-

2. 허즈버그의 동기- 위생 이론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과 목표에 대해 만족스럽다고 생각하는 것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강조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는 무엇이 불만족스러울지를 식별해낼 수 있다.

페데릭 허즈버그는 위생 요인을 일적인 만족은 주지만 동기를 부여하지 않는 측면으로 정의했다. 여기에는 임금, 동료 간 관계, 안정성, 감독 및 동기 부여가 포함된다.

그는 직업 승진, 직장 내 인정, 책임, 직업 그 자체, 성장의 기회 등을 동기 부여 요소로서 정의했다. 이러한 요소는 만족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동기를 강화시킨다.팀원들과 팀을 이끄는 여성

3. 맥클랜드의 필요 이론

이 이론은 업무 동기 부여 이론 관련 가장 인기 있는 이론 중 하나이다. 맥클랜드는 여러 종류의 회사에서 근무한 임원의 행동을 비교함으로써 이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직원이 동기 부여를 받기 위해 여러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그 요구 사항에는 효율성과 성과 향상, 권력과 인정과 도전과 성공 간의 균형, 그리고 소속감 및 동료와의 유대가 있다. 그리고 직원들은 이런 사항들이 충족되길 기대한다.

일 동기부여 이론: 결론

앞의 세 가지 이론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동기 부여 이론이다. 이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실제로 적용한다면 효율성과 생산성뿐만 아니라 회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 Huilcapi-Masacon, M.R., Castro-López, G.A. y Jácome-Lara, G.A. (2017). Motivación: las teorías y su relación en el ámbito empresarial. Revista Científica Dominio de las Ciencias, 3 (2): pp. 311 – 333.
  • Rivas, M.E. y López, M. (2012). Psicología Social y de las Organizaciones. Manual CEDE de Preparación PIR, 11. CEDE: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