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높이기 방법 5 가지

· 2018-12-26

자신감 혹은 확신 그 자체는 정적인 자질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사태가 어려워질 때 잘 유지하려고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 마음의 상태이다. 다른 기술처럼 배우고, 연습하고 갈고 닦아야 한다.

그런데, 일단 숙련이 되면 커다란 결과가 잉태한다. 이 글에서 자신감 높이기 방법을 소개한다.

이것은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일상의 삶을 쉽게 직면하게 해주고 정서적 건강을 증진시켜 준다.

1. 역할을 행한다

어느 한 순간에 몸짓 언어는 자신감이 있거나 불안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준비되었고 평정을 잃지 않고 있다는 첫 인상을 만든다.

자신감을 보이고 자신을 믿으면, 더 안전하게 느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더 쉽게 신뢰를 하게 된다.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자신감에 넘치는 사람의 몸짓 언어를 쓰는 것은 기분이 좋아지게 만든다고 한다. 자신감 있는 사람은 고개를 들고, 똑바로 앉고, 어깨를 뒤로 젖히고, 말하는 사람의 눈을 응시한다.

바로 그렇게 해야한다. 악수할 때는 손을 꼭 잡고, 말할 때는 눈을 마주치면서.

자신감 있는 역할을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역할을 입는다

모습이 더 좋으면 기분도 좋다. 매력적인 옷과 악세서리를 하면 자신감도 커진다.

원하는 위치를 위해서 입는다. 다시 말하면, 성공을 위해서 입는다. 선택한 액세서리로 개성이 빛나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보석 하나, 흥미로운 시계 하나, 혹은 특이한 넥타이 하나가 재미있는 대화 거리가 될 수가 있다.

3. 확고하게 자신감 있게 말한다

다음에, 좋아하는 연설자의 말을 들을 때에는, 어떻게 연설하는지 잘 분석해본다. 위대한 연설자는 자신감 있게, 리드미컬하고 지속적인 어조로 말한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때, “아” “저” 같은 사족을 사용하는 대신에 그저 잠시 쉰다. 그게 말의 흐름에 덜 방해가 된다.

자기 주장을 하긴 하지만, 자긍심을 보여주는 비공격적인 방식을 채택한다. 그렇게 하면, 자신감이 분명히 높아지는 걸 느끼게 된다.

또한, 상대방이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하려면, 고음이나 불안한 어조로 말하면 안된다. 불안스런 웃음도 하지 말아야 한다.

위대한 연설자의 한 예는 ‘우주: 시공간 여행’ 이라는 다큐 시리즈를 하고 있는 Neil deGrasse Tyson 이다.

여기에서, 그가 어떻게 자신감 있게 말하고 항상 청중에게 말을 하고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는지 분명히 볼 수가 있다.

4.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자신감을 증가시키는 또 하나의 방법은 항상 사물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부정적인 코멘트를 피하는 것이다. 미소짓고 자신을 행복하고 긍정적인 사람들로 둘러싸게 한다.

기분이 더 좋아지고, 동료들도 당신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즐긴다.

좀 더 쉽게 하려면, 감사의 일기를 쓴다. 이 일기는 하루의 즐거운 순간과 성취를 기억나게 도와준다. 마음이 감사할 때는 더 평화롭고 자신감이 더 생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5. 행동을 취한다

자신감을 높이려면, 어떻게 입는지, 자신을 어떻게 보이는지를 뛰어 넘어야 한다. 행동을 취해야 한다.

어떤 행사에서 낮선 사람에게 접근해보거나 보통은 안된다고 할 프로젝트를 받아들여본다. 대담한 행동을 연습하면 곧 자연스러워진다.

행동의 결여는 의심과 두려움을 낳는다. 하지만, 안전 지대에서 한 발짝 벗어나는 일은 신뢰와 용기를 심어준다. 실질적인 연습으로, 당신의 약점장점을 적어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점에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실제로는 장점을 살펴보고 그걸 이용해야 한다. 일단 장점에 더 많은 에너지를 부여하면, 자신감이 저절로 빛이 난다.

마지막으로 뭘 하든지 간에, 명심할 것은 어딘가에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항상 있는 법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진정 성취하고 싶은 것에 집중을 하고 타인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는 신경을 끄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