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8가지 신호

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를 인지하는 방법을 알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8가지 신호

마지막 업데이트: 01 5월, 2022

보통 압박감이 심한 상황이지만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특정 감정이나 행동을 더는 통제할 수 없을 때 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를 알면 그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특정 목표 달성이나 일상의 장애물 극복에 너무 몰두하면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때도 있는데 정신적으로 그 경고 신호를 차단하기 때문이다.

“사실 실제적인 스트레스나 불안은 없으며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자기 생각에서부터 나온다.”

-웨인 다이어-

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면 몸에서 신호를 보내기 시작한다. 사소한 증상일 수 있지만 어떠한 이유로 증상이 나타나는지, 어떻게 하면 증상을 고칠 수 있는지에 관해 숙고할 필요가 있다.

몸이 스트레스를 휴식

잠을 덜 자거나 매일 정크 푸드를 먹는 것은 당연히 건강한 삶이 아니다. 불면증이나 편식은 생활 방식에서 무언가가 오작동 중이라는 분명한 신호다.

이번 글에서는 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8가지 주요 징후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여러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신경 써서 몸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좋다.

1. 수면 및 휴식이 부족하다

휴식은 심신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잠들기 어렵거나 선잠을 자고 악몽을 꿔서 충분히 쉬지 못한다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모른다.

“충분히 휴식해야만 풍성한 결실을 볼 수 있다.”

-오비드-

2. 낮에 피로를 느낀다

진정으로 몸과 마음이 충분히 쉬려면 평소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하고 피로가 완전히 풀리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3. 골골하다

몸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 체계가 크게 영향을 받아서 질병에 쉽게 걸리고 체력이 떨어졌다고 느끼게 된다.

4. 근육통으로 고생한다

몸이 스트레스를 근육통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몸이 긴장하여 목과 등 근육이 급수축한다. 이러한 긴장은 이완 운동과 가벼운 스포츠로 완화할 수 있다.

“때로는 휴식이 가장 생산적인 일이다.”

-마크 블랙-

5. 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 온종일 걱정한다

걱정을 멈출 수 없다면 그 이유를 찾아보자. 자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삶의 특정 상황을 끊임없이 분석하고 걱정한다면 그 이면에 숨겨진 스트레스와 같은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최대한 빨리 그러한 걱정을 잠시 접어두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6. 일상적인 스트레스 관리가 어렵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어렵다면 명백히 압박감에 시달린다는 증거다. 계속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상황에서는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도 자신을 제어할 수 없다.

주체할 수 없는 감정에 휘둘리면 아무 때나 울거나 화를 낸다. 이는 몸이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내적으로 마모된 상태임을 말한다.

몸이 스트레스를 감정 기복

7. 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 정크 푸드가 먹고 싶다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체내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져서 설탕과 포화 지방이 풍부한 음식과 음료에 식욕을 느낀다.

8. 소화 장애가 있다

스트레스 증상이 가장 잘 나타나는 곳은 소화계다. 복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지만 스트레스가 심하고 신경이 많이 쓰이는 시기에는 복통이 상당히 심해진다.

실제로 소화계는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 매우 예민하게 반응한다.

This might interest you...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 현실이 원활하게 흐르고 에너지를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하자는 것이다. 디팩 초라와 미하일 칙센트미하이의 저서에 따르면 그 내용으로는 밀어 내지 말고 가게 두라, 수용하라, 오직 당신만이 당신의 삶을 책임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