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22 5월, 2020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은 쉽지 않지만, 그것은 또한 성장의 기회다.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당신의 삶에는 당신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순간과 상황이 있다. 그러나 역경 속에서도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한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정신 생리 학적 반응 또는 심리 장애로 이어지는 압도적 상황에 의한 긴장“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은 육체적이든 심리적이든 사회적이든 압도적인 상황이다. 하지만, 건강이 영향을 받을지 안 받을지는 몇 가지 다른 요인에 달려 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과부하와 직업 만족도 부족.
  • 병.
  • 파트너, 가족, 친구 또는 직장 동료와의 문제
  • 시험.
  • 이동.
  • 거절하는 법을 모르는 것.
  • 자유 시간 부족.
  •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 여가가 부족.
  • 많은 집안일.
  • 교통체증.

또한 스트레스의 신체적 원인으로는 과도한 운동, 나쁜 자세, 수면 부족, 배고픔, 비정상적인 체중 변화, 잦은 두통, 아토피 피부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웰빙을 증가시킬 것이고, 따라서 삶의 질을 향상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에는 헌신이 필요하다. 그들 중 일부를 살펴보자.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다룰 때 의사소통

인간은 모두 끊임없이 의사소통한다. 그러나 평소에 단호하게 하는 것이 아닌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종류의 의사소통은 당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당신의 메시지가 가능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전달되도록 생각과 감정을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편, 문자와 구어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체 언어를 통해 투영하는 것에 대해서도 주의해야 한다. 의사소통에 있어서 확신이 있다는 것은 이 모든 영역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의사소통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그 이유는, 메시지를 잘 전달했을 때, 자신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었을 때 느낄 수 있는 긴장감을 피하게 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이것은 삶의 도전에 직면할 힘을 더해줄 것이다.

감정관리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는 데 있어 감정 관리는 필수적이다. 처음에는 복잡할 수 있지만, 일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적절한 시간과 시기를 아는 것에 익숙해지면, 훨씬 더 쉬울 것이다.

직장에서 정말 스트레스를 받고 화가 난다고 상상해보라. 자신의 기분을 모두에게 정확히 말해주고 싶겠지 하지만, 아마도 통제력을 잃고 모든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이다. 좋은 소식은 감정을 분출할 다른 방법이나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명상을 통해서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 이후의 회복력

회복력을 기르자. 회복력은 문제를 극복하고 불리한 상황이 닥쳤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또한 회복력은 사람이 인적, 물질적으로 얼마나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가와도 관련이 있다. 당신의 태도와 우선순위 결정 전문성도 여기에 작용한다. 비록 당신이 선택해야 하는 옵션들이 이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시간 정리하기

자신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할 시간이 없다는 것을 알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고 압도당할 수도 있다. 자신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은 그만두자. 일단 설정하면 활동 일정을 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 일정을 따르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높은 목표, 도달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렇게 하면 발에 총을 쏘지 않게 된다.

일과를 따른다

일과는 일상의 인지적 노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결정을 내리고 결과를 적용하면 매번 같은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이렇게 하면 다른 결정을 내리는 데 자원을 투입하기가 더 쉬워지고, 그 결과 생활 전반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일상적인 작업은 당신이 무엇을 하려는지 확실히 알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이 외에도 시간을 정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이러한 건강한 습관은 웰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흐르게 놔둔다

이것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 자신을 고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문제들은 해결하지 못하지만, 어떤 문제들은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것은 하나를 구별하는 것이다.

놓아두는 것은 흐름에 역행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바꿀 수 없는 것들에 적응하고 이를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너무 경직된 것은 마침내 끊어질 때까지 견뎌야 하는 긴장감을 증가시킬 뿐이다.

매일, 순간을 살아간다

매일, 순간을 살아간다

다른 말을 했거나 일을 다르게 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이 남았을 때, 과거에 너무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종종 상처를 입고 수치심, 슬픔, 죄책감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느끼게 될 것이다.

비록 감정은 가치 있을 수 있지만,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분류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반면에, 그 감정들이 미치는 영향과 정신 상태를 조절하는 방법은 그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그것들을 관리하는 가장 나쁜 방법의 하나는 마치 껌을 씹는 것처럼 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반복해서 씹는 것이다.

항상 미래에 집중할 때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단순히 불안감을 채워주는 것이고, 이것은 매우 기분이 나빠지게 할 수 있다.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문제는 당신이 그곳에 정착할 때 시작된다.

마음 챙김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인식을 개발하도록 초대하는 몇 가지 마음 챙김 기술을 고려할 수 있다. 사실, 그것들을 실천하는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연구가 있다. 샤피로, 칼슨, 아스틴, 프리드먼은 임상심리학 저널에 실린 기고문에서 육체적, 심리적 증상 모두를 치료하는 마음 챙김의 효과를 보여준다.

하지만, 인생이 당신에게 던지는 모든 것에 결코 대처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결코 나쁜 생각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심리학자 같은 전문가들이 이런 어려운 시기에 당신을 지원할 수 있다.

수천 가지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있고, 그것들은 다른 요인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을 고려하는 것일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여행의 일부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느끼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억제하려고 하거나 아예 상대하지 않는 것도 나쁘다.

Shapiro, S.L. Carlson, L.E., Astin, J.A., & Freedman, B. (2006). Mecanisms of mindfulness. Jounral of clinical psychology, 62 (3), 373-386.

Paris, L., & Omar, A. (2009). Estrategias de afrontamiento del estrés como potenciadoras de bienestar. Psicología y Sañud, 19(2), 167-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