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블록: 당신의 뇌를 멈추는 거대한 불안감

멘탈 블록 또는 정신적 차단은 불안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멘탈 블록을 경험하면머릿속이 순간적으로 '백지장'이 된 것처럼 모든 사고가 멈추게 된다.
멘탈 블록: 당신의 뇌를 멈추는 거대한 불안감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1

멘탈 블록 또는 정신적 차단은 불안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멘탈 블록을 경험하면 머릿속이 순간적으로 ‘백지장’이 된 것처럼 모든 사고가 멈추게 된다.

사람이 명확하게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하는 심리적 현상의 대표적인 예로, 일반적으로 강렬한 감정이 원인이 되곤 한다. 감정이 너무 강렬하면 두뇌가 한계에 도달했다고 느끼고 ‘작동’을 멈추는 것이다.

멘탈 블록은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흔한 현상임에도, 이를 두려워하고 걱정하는 이가 많다.

멘탈 블록을 경험하는 중 이질감을 느끼는 사례가 많은데, 바로 이를 비개인화라고 한다. 비개인화란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갑자기 마음과 분리된 느낌을 받는 상태를 뜻한다.

이러한 뇌의 갑작스럼 ‘사고 및 처리 중단’은 스트레스와 불안 등 다양한 정신 상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또한, 자존감 결여와 같은 심리적 문제와 섬유근육통과 같은 신체적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불안으로 인해 "멘탈 블록"으로 고통받는 여성

불안감으로 인한 멘탈 블록

멘탈 블록은 자신이 하고 있던 말이나 행동을 생각하거나 기억할 수 없게 되는 증상을 의미한다.

이는 일회성으로 그칠 수도 있고, 며칠 동안 지속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생각하는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머리가 안개로 가득 찬 느낌이 들어 일을 하고, 결정을 내리고, 창의력을 발휘하고, 심지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모두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매우 제한적으로 나타난다. 사실, 불안감으로 인한 멘탈 블록은 사고를 불가능하게 하며, 반응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멘탈 블록이 시작되면 시험을 치르지 못하거나, 연설 중 다음에 할 말이 생각나지 않거나, 운전하는 동안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기억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멘탈 블록은 신체 건강과도 연관이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멘탈 블록’의 원인에 달려 있다. 유발 요인은 일반적으로 불안감과 같은 강렬한 감정이지만, 영양 결핍(비타민 b12), 수면 부족 또는 특정 약물의 부작용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멘탈 블록: 방어 메커니즘일까?

매우 일반적인 질환이 된 ‘불안증’ 또는 ‘불안 장애’는 사람의 감정을 압도하고 더 이상 통제할 수 없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는 불안 장애가 인지(사고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기도 했다.

매우 강렬한 감정을 느끼게 되면 뇌가 생존 모드로 돌입하여 멘탈 블록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즉, 멘탈 블록은 감정의 과부하에 대한 일종의 방어 메커니즘인 것이다.

신경 전달 물질 간의 불균형이 너무 심하면 다양한 뇌 영역이 고장나기 시작한다. 가장 영향을 받는 영역은 결정을 내리는 작업을 수행하는 전두엽 영역이다. 멘탈 블록/느린 사고는 거의 자신을 ‘대기 상태’에 두는 것과 같다. 과도한 감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어기제라고 볼 수 있다.

멘탈 블록: 성격에 의해 유발되는가?

불안 장애는 개인의 성격 스타일에 따른 결과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완벽주의자는 불안 증세를 경험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이는 가능한 모든 세부 사항을 실수 없이 관리하고, 완벽함을 향한 끊임없는 욕구를 느끼는 그들의 특성 때문이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면 증후군이 있다.

가면 증후군을 증세를 보이는 사람은 자신이 충분히 훌륭하거나 유능하다고 느끼지 않는데, 이러한 사고 방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도한 불안감 때문에 멘탈 블록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불안으로 인해 멘탈 블록으로 고통받는 남자

멘탈 블록: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불안감으로 인해 ‘멘탈’이 ‘차단’되는 것은 실제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멘탈 블록 현상이 계속되면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스트레스나 불안에 의해 발생하는 멘탈 블록이 개인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줄이는 데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전략이 있다. 아래에서 살펴보자.

다시 돌아가기

무슨 말을 하거나 행동을 했는지 모른 채 막혔을 때, 이전에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무엇이 그 상황에 이르게 했는지 기억해 보자. 예를 들어, 누군가와 대화를 하다가 무슨 말을 하고 있었는지 잊어버렸다면, 상대방이 ‘나’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이 무엇인지 물어보자.

감정적 부담을 줄여주는 ‘시각화’ 연습하기

불안으로 인한 정신적 장애의 줄이려면 문제 해결 ‘접근 방식’을 바꿔야 한다.

정신적 시각화(정신적 심상)를 연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요하고 평화로운 장소를 상상해 보자. 이를 통해 뇌가 신경 전달 물질 생산을 다시 시작하고, 곧 사고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적당한 신체활동을 하기

감정이 고조될 때는 신체 움직임을 늘려보는 것도 좋다. 이는 걷거나 뛰면 뇌의 산소 공급과 세로토닌과 엔돌핀 생성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불안으로 인한 정신적 장애를 너무 심각하게만 받아들이지 않으려 노력하자.

불안감으로 인한 장애, 증상 등을 경험하면 잠시 멈춰서 자신을 되돌아 보고, 삶을 다른 속도로 받아들일 때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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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 발작 그리고 불안 발작의 차이점

공황 발작 그리고 불안 발작이라는 용어는 종종 교체되어 사용된다. 그러나, 두 용어는 같지 않다. 사실, 공통적인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몇몇 주요 특징은 구분된다. 혼동될 수 있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실제로 심리학 전문가 또한 종종 이 두 용어를 혼동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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